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웹 개발자에게 앱 개발을 시킵니다.

조회수 2,057 2022-08-30 수정

안녕하세요 입사한지 2달 된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어플을 만드는 회사이고 jsp개발자로 입사했습니다.

 


회사는 개발자 4명 기획자 겸 디자이너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가 영세하다보니 한 명이 여러 포지션을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임 개발자 한 분은 서버개발자로 입사하셔서 지금은 안드로이드까지 하고 계시고, 다른 한 분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입사하셔서 ios개발자
포지션을 맡고 계십니다. 

대표님은 저에게도 많은 역할을 기대하시는 것 같습니다. 두 달 중 6주 정도는 기존 코드 파악 및 이벤트성 게시판만드는 업무를 했었고, 
진행중이던 신규 프로젝트에 ui 수정 및 기능 몇 가지 추가를 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2주 전부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신규 앱의 ui를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회사 계획을 보더라도 웹 개발은 이벤트성으로 진행할 것 같고, 대표님도 남는 시간에 코틀린 공부를 틈틈히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지금 제 스펙(?)은 독학 6개월, 국비지원 학원 6개월동안 자바, 스프링, 뷰 등을 공부했고 안드로이드는 2주 정도 공부했습니다. 코틀린은 제로 베이스입니다.

지금 제가 걱정 되는 점은
1. 연봉으로 2400만원을 받고 있고 회사 규모를 생각했을 때 연차가 쌓이더라도 많은 연봉을 기대하긴 어려울 거 같습니다. 
만약 지금 회사에서 2년의 경력을 쌓는다고 했을 때, 여러가지를 겸하기 때문에 물경력이 될까봐 겁이 납니다.
선임 개발자분도 종종 하시는 말씀이 `하나의 개발을 하는 게 훨씬 좋은 거 같다. 이직할 생각하면 겁이 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2. 앱 개발과 웹 개발의 전망을 검색해보면 앱 개발은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만약 이 회사를 계속 다닌다면 앱 개발자가 되는 것은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저는 아직 색이 채워지지 않은 백지 상태이고, 어떤 색이 칠해지냐에 따라 앞으로의 커리어가 결정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는 상황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90552 웹기획 / 11년차 Lv 5

    한가지만 잘 하는 사람은.. 그 자리의 공석이 있을때만 구하지만.. 이것저것 다루는게 많고 심지어 잘하면 앱개발자 자리 없을땐 웹개발로.. 웹자리 없을땐 앱개발로 들어갈 수 있고.. 하이브리드앱처럼.. 네이티브와 웹이 혼재된 경우 개발자들끼리 문제에 부딪혔을때 의견 주고 받거나 하기도 더 좋지 않을까요?

    2022-08-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14302 앱개발자 / 19년차 Lv 1

    장기적으로는 더 좋을 겁니다 포폴이 늘어나니까. 요즘은 한가지만 잘 해서 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런건 전문 분야에 국한된 오래된 기술들이죠. 어차피 연차 쌓이면 다 합니다. 일당 개인을보면 그런데 그 회사는 나쁜 회사죠. 저임금에 등꼴 빼먹으려하는. 잘 판단 하시길

    2022-08-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24045 웹개발자 / 4년차 Lv 1

    앱으로 코틀린 언어 익히고 숙련도 높아지면 백엔드를 코틀린으로
    앱도 하고 백엔드도하고 자바도 하고 코틀린도 하고
    백지 상태이므로 초반에 뭐가 자기한테 잘 맞는지도 모르니까요
    열심히 하다보면 좋은 날이 올 거 같습니다

    2022-08-3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