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방황하고 있는 28살에게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회수 11,324 2022-07-06 수정

취준을 위해 제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 지 찾고 싶은데 이 부분이 막막하네요. 잘하는 게 없고 좋아하는 것도 없어서 고민입니다.


20세 중반까지 로스쿨 준비하다 안 되고 군 입대 후 힘겹게 취준 하고 있습니다. 제가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겠고 내세울 것은 서울 중위권 대학 경영학과에서 4점대 학점 맞았다는 것과 960점의 토익 점수, 토익 스피킹 level7, 전산회계 1급, 컴활 2급 정도 밖에 없네요. 학점 높게 맞고 토익점수 높은 거 말고는 제 장점이 뭔지도 모르겠습니다. 인턴도 안했고 아르바이트도 거의 안해봐서(심지어 동아리도 거의 안 해봄).. 저처럼 쓸모 없는 사람은 아마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잘 모르시는 많은 분들이 로스쿨 준비가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될거다 라고 하시는데 사실 로스쿨 준비가 법 공부를 한게 아니어서 사실 커리어에 그닥 도움이 되는 경험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건 로스쿨 준비하다가 안된 사람만 알 수 있습니다.


밥벌레마냥 놀고 먹을 수는 없어서  취준을 하고 있긴 한데 영 갈피를 못 잡네요. 좋아하는 것도 없고 장점도 없고 그렇다고 내세울 경험도 하나 없고 어떻게 감을 못 잡고 있습니다.  대기업, 중견, 중소 가리지 않고 지원을 해보는데 당연히 잘 될리가 없지요. 은근히 대기업이나 중견은 서류 통과는 되지만 인적성이나 면접에서 막히고, 중소가 의외로 서류에서도 안 되네요. 기본적으로는 기획/지원 직무에 지원하고는 있는데 이것도 제가 좋아하는 게 맞는지 막막합니다.


제 인생의 뒤를 돌아보면 실패자로서의 28년이 치욕스럽게 자리잡고 있고 앞을 바라보면 이제는 취업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정말 막다른 사면초가에 있습니다. 먼저 저의 장점을 발견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 하는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노하우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9
  • 프로필 이미지 mentor2680134 회계담당자 / 5년차 Lv 1

    저도 100군데 넘게 취준해보면서 느낀점 짧게 남기고, 실질적 도움이 되기 위해 자극적인 표현 들어가 있을 수 있어요.

    - 대기업 중견은 서류합인데 중소 서류탈 이유 : 님 스펙이 중소대비 고스펙이라 퇴사할까봐 애초에 탈시키는거
    대기업, 중견에 집중하면 취업가능성 있음
    - 인적성이나 면접에서 막힘 : 인적성은 공부 부족입니다, 면접은 전체적으로 회사에 대한 리서치 및 에너지가 부족해보이는 이미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직무에 대한 관심이 없다 : 예전에는 직무를 몰라도 다 취업되었는데, 요즘에는 유튜버만 쳐보면 대기업, 중견기업 현직자 VLOG 많습니다. 동영상 VLOG 많이 찾아보시고 추상적인 관심이라도 갖도록 노력하세요

    결론 : 요즘 첫취업나이 30대로 많이 올라왔어요. 28살 절대 많은거 아니고요, 고스펙인데 기업 핏 안맞아서 안 뽑히는 사람들 많습니다. 다만 많은 기업의 핏(이미지)에 맞도록 패기넘치고 도전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님 정도 스펙이면 그래도 어드밴티지가 있습니다. 그 어드밴티지를 살릴 수 있도록 걱정할 시간에 조금 더 구글링 하면서 리서치 하세요. 장점발견하고 좋아해서 회사다니는 사람은 없습니다. 배우라 생각하고 들어가고 싶은 마인드로 면접에 임해보세요

    2022-07-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90552 웹기획 / 11년차 Lv 5

    기획은 작은회사라도 들어가서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니 최대한 찔러 보시기 바랍니다
    기획도 여러가지 나뉘는데.. 전략기획 / 콘텐츠 기획/ 서비스 기획 / ux/ui기획 등... 어느쪽을 지원하시는가에 따라 요구하는 역량이나 경험이 다릅니다.
    서비스 기획이나 uxui기획은 개인적으로라도 플젝 진행해본 경험을 어필하면 좋겠고(신입이라) 영어를 요구하는 글로벌사이트나 블록체인 회사 위주로 넣어보세요

    2022-12-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51588 경영·비즈니스기획 / 2년차 Lv 1

    잠시라도 외국 배낭 여행하면서 다양한 세계관을 경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생각의 틀에서 나와 더 넓은 세계에 더 다양한 삶을 보고 듣고 느껴봐요. 자신의 눈에 들어오는 장면들이 있을겁니다. 생각이 아닌 몸으로 부딪치며 몸으로 느껴봐요. 자신이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2022-07-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770810 경영·비즈니스기획 / 27년차 Lv 1

    안녕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이 면접입니다. 면접에서 면접관을 놀라게 할 만큼 면접 준비해 보셨는지요?

    2022-07-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271892 영업지원 / 32년차 Lv 1

    세상은넖고 할일은많다, 항상 더좋은 더나은 직장생활을 영위하시길,,,지금이 끝이다 싶으시면 이게 시작이다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문제지 더좋은기회는 있습니다, 자신이 모를뿐,,,본인이 하고자하면 언제나 길은 있습니다, 능력있는 역량있는 당신의 꾸준한 도전속에 당신의 위치가 있을겁니다,

    2022-07-2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220826 경영·비즈니스기획 / 25년차 Lv 4

    지금은 업체들이 경험자를 많이 뽑다보니 아마 취업의 문이 좁을수밖에없습니다. 다만 지금 토익점수가 높은데 토익이 아니고 토익스피킹을 점수를 먼저떠세요..영어는 요즘 대화가되는 것이 필여하기때문에 토익스피킹 점수를 봅니다..그러니 영어는 토익스피킹 단계를 먼저 따시고, 다음으로 지원은 기획/지원을 하셨는데 결국 요즘은 로테이션이있으니 먼저 입사가 중요합니다..그래서 취업문이 좁은 기획/지원보다는 영업또는 scm(물류 또는 외자(관세))쪽도 지원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본인이 하고싶은 것이 기획이라도 타부문의 경험도 중요하니 영업,생산관리,SCM 등 어느 부문에 들어가더라도 나중에 로테이션이되니 먼저 입사가 중요합니다.특히 중소기업은 다해야하니 부문이 중요하지않습니다. 대기업은 부문이 나누어져있어서 즁요하지만 로테이션을 생각하시면 먼자 입사가 먼저입니다. 그러니 토익스피킹 레벨을 먼저 따시고 그 다음에는 자신감으로 지원하세요..요즘은 수시 채용이 많아서 자주 들여다보고 지원하셔야합니다..그럼 성공을 기원드립니다

    2022-07-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49811 34년차 Lv 2

    제 둘째 아이가 28살입니다.
    취직을 못했다고 실망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만 감히드리고 싶은 말이 몇마디 있습니다.

    강한 자신감을 가지세요. 강한 자신감은 실력과 끊임없는 노력에서 나옵니다. 해서 안되는 일은 없으니깐요.
    남이 평가하는 자신을 보지 미시고 자기 자신이 평가하는 내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강한 자신감이 있으면 나의 행동도 말도 틀려지고 나를 보는 남들도 보기 좋고 그런 니를 저들이 뽑을 겁니다.

    나를 뽑지 못한 저들이 바보이고 미련한 것들입니다. 나같은 인재를 놓쳤으니깐요.

    그리고 내 인생을 맞바꿀 자기 직업과 그 직업을 텅해서 내 나이 60까지 이룰 명예와 부를 지금 결정하세요.
    될지 못될지 걱정하지 말고 일단 결정하고 밀고 나가세요. 주변에도 널리 밀하고 다니세요.

    대신 죽어라 노력하는 겁니다. 워라벨은 나이 먹고 찾아오는 편안함이라고 생각하세요.
    지금부터 죽어라 노력하는 것입니다.

    영어요? 점수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당당하고 뻔뻔하고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성실함이요? 일을 앞에 두고 미루지 말고 죽어라 하세요. 그러면 당신을 높게 평가할 겁니다.
    님보다 일찍 일어나고 준비하세요. 자기 전에 오늘 일을 반성하고 내일을 준비하세요.
    인맥이요? 오늘 만난 사람을 끝까지 기억하고 전화번호를 등록하세요. 1년 후에 만나도 이름을 불러 줄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인맥은 생깁니다.
    실력이요? 하루에 30분이라도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버릇을 가지고 노트하세요. 그게 버릇이 되면 님들이 인정하는 실력자가 될 겁니다.
    결혼이요? 그런 남자가 되면 여자가 먼저 자기를 알아볼 거고 놓치고 싶어하지 못할 겁니다.

    나중에 가질 가정도 그렇게 하면 됩니다. 태어날 아이들도 그런 DNA를 가지고 태어날 것이고 그 아버지를 닮아 성공할 겁니다.

    결론은 인생의 승리자가 될 것이라는 강한 자신감.
    그리고 내 인생과 밎 바꿀 나의 꿈
    그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강한 긍정적이고 포기할 줄 모르는 강한 실천과 성실함.

    포기하지 마세요.

    2022-07-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806361 3년차 Lv 1

    사주를 잘보는 곳에 가면 본인이 무엇을 잘하고 어디에 적성이 있는지 생각보다 구체적으로 알수있습니다
    재미 삼아 상담해보세요~

    2022-07-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82985 14년차 Lv 1

    본인 스스로도 절실하지 않으니 면접에서 안되는거겠죠. 어디든 사회생활을 시작해보면 의외로 내가 하고싶은게 보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아니다 싶더라도 일단 시작해보는게 중요해요.

    2022-07-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550554 무역사무원 / 13년차 Lv 1

    070 8064 5821
    문자 보내주시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2022-07-2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