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데이터 분석 분야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들께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조회수 4,022 2022-07-04 작성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현재 컴퓨터 공학 전공 중인 3학년 학부생 입니다.


개발 쪽에는 큰 흥미가 없어서 다른 분야가 무엇이 있나 찾아 보던 중에 데이터 분석 분야 라는 것에 흥미가 생겨서

adsp 자격증, 분석 관련하여 작은 프로젝트 (pandas, numpy, matlplotlib 등 시각화 라이브러리 조금 사용하는 수준에 작은 프로젝트 입니다.), 데이터 분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데이터 분석에도 DS, DA, DE 이렇게 3가지로 크게 나누어 진 것으로 아는데, DS 로 취직 하기 위해서는 석사 학위가 훨씬 유리하다고 들었고,  대학원 진학 보다는 실무에서 경험하고 경력을 쌓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이어서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 저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각화 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재밌어서 데이터 분석가에 집중하여 취업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각화 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는 파트가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성과가 분명하게 있는 파트 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서 잘 아시는 분들께 취업의 현실을 알고 싶습니다...! 제가 흥미는 있지만 시장 에서의 수요가 많지 않으면 취업 할때 힘들지 않을까 싶어서요. 또 제가 데이터 분석가로 취직을 하게 되면 연차가 쌓일 수록 커리어가 생길텐데 분석가 역량 만으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구요 그래서 데이터 엔지니어로 준비를 할까 찾아 보는 중에 이 쪽은 또 백엔드 개발자 - 데이터 엔지니어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이렇게 경력 쌓이면서 이직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여서 백엔드를 공부해야 하나 머리가 복잡합니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창출하고 보기 좋게 시각화 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 것은 분명하고 공부하고 있지만 향후에 취업 할 때나 취업 이후에 커리어 까지 생각 했을 때 이 분석가 라는 직업이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수요가 많은지가 궁금합니다..!


열심히 하려고 하는 학부생 입니다. 

이러한 고민들이 있어서 혼란스러워, 선배님들이 도와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3992471 머신러닝엔지니어 / 4년차 Lv 2

    빅데이터 분석가 및 기획자로 현업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역량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데싸라고 본인의 직무를 지칭하는 사람들중에 정말 데싸의 역량을 완벽하게 지닌 분이 얼마나 되실지 모르겠네요.(우리나라에서만 봐도 정말 몇분 안되십니다 제 생각엔)

    데싸는 데이터분석뿐만이아니라 데이터 엔지니어, 시스템 개발, 기획 등 모든 전반의 IT관련 높은 이해도와 관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능력, 기획능력 등이 모두 갖춰진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데이터 관련해서는 당연히 기본적인 역량이고요)

    저는 석사졸업이지만 학부생출신의 뛰어나신 분들도 계십니다. 무조건 석사해야한다는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큰그림을 볼줄 아는 사람이여야 한다는 거죠.
    개발자건 데이터사이언티스트건 기획을 통해 어떤 insight나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할 것인가... 그런것들이 시장에서 필요한것인가...를 볼줄 아는 사람이 살아남는거 아닐까요

    원하시는 직무로 취업하시길 기원합니다

    2022-07-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230186 머신러닝엔지니어 / 2년차 Lv 3

    석사하세요 학부생 안뽑습니다

    2022-07-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38805 머신러닝엔지니어 / 4년차 Lv 1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근무중입니다.
    저는 석사를 하였고, DS 분야는 수학적 이해가 딥하게 되어있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DE 하시던 분들이 DS로 많이 넘어오는 상황이지만 실제 모델에 대해 딥하게 이해하거나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모델링 하시는 분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 DS 쪽으로 가고싶으신거면 석사, 박사 과정에서 혹은 개인적으로 학문적으로 공부를 많이 한다고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현재는 수요가 많은 분야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수요가 지속적일지는 의문스럽습니다. 현장에서는 현업자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워서 데이터 분석을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고, 타 전공자들도 코딩, 프로그래밍은 엑셀 등과 같이 기본 소양으로 많이 배우고 있는 상황에서 스페셜티가 없는 이상 비전이 밝다고는 보기 힘들것 같습니다.

    2022-07-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