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브랜딩, 퍼포먼스, 그로스 마케터 신입 취업

조회수 1,310 2022-05-23 수정

안녕하세요.

퍼포,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을 고려 중이라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아래 세 가지 질문 중 하나만 답변해주셔도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1.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전망???이 없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수요가 그렇게 적은가요?


2. 그로스 마케팅 전망은 어떨까요?


3. 퍼포먼스로 경력을 쌓고 그로스 쪽으로 취업을 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일까요?


4. 퍼포먼스 이전에 브랜딩 마케터로 신입 취업 후 퍼포 -> 그로스로 가는건 괜찮을까요?

퍼포, 그로스쪽 신입 포지션이 거의 없단 말만 들어서요 ㅠ.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9811490 온라인마케터 / 12년차 Lv 5

    실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싸이클을 모두 돌아본
    현업으로서 말씀드립니다. 참고하세요!

    1. 수요는 케바케입니다. 왜 전망이 없다는지를 알아야하죠
    퍼포먼스는 말그대로 외부광고입니다. 헌데 이 역할을 하는
    작고 큰 수많은 대행사가 존재합니다. 돈을 지불하면 끝나죠
    내부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오픈할 필요도 없어서 전문성? 보안성?이 그로스 마케팅에 비해 떨어져 대행사에 취업하실게 아니라면 비추입니다(첫직장으로도 오래하는건 x)

    2. 그로스마케팅은 축이 두개입니다. 내부 대이터베이스냐
    외부데이터베이스냐 요즘 좋은툴 많죠 브레이즈 GA 등등
    접근방식과 활용이 조금씩 다를뿐 분석해서 상품 고객편의 UI/UX 앱 화면 변경 개선 앱푸시 카카오플친 메세지 GA광고 데이터스튜디오 분석에따른 활동 이모든게 물건을 잘팔기위해 고객을 분석하고 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기획만 하거나 제휴를 하거나 아님 문자만 쏘거나 데이터를 추출하고나 역할이 또 무수히 나뉘죠

    위에선 그냥 가볍게들으시고요 SQL이란걸 하시면됩니다
    Sql을 잘하는 마케터는 무조건 환영하거든요. 이유야 정말 많고 길지만 저역시 sql기술로 마케팅 / crm등 마케팅 유관부사를 수회 이직하고 연봉을 수직상승시켰습니다.
    Sql을 쓰는 마케터가되면 퍼포든 그로스든 상관없습니다.
    브랜드는 좀 별개에요.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 가치를 관리)

    3. 나쁘지 않습니다. 길도 정해진게아니고요
    다만 sql로 데이터를 핸들링할줄알면 어떤관리자든
    다 채용하고 싶을거에요. 개발팀에서만 다루는 데이터를
    마케터가 직접뽑고 분석하고 전략을 기획하면 얼마나
    시간을 아낄수있고 강력할까요?
    퍼포허시면서 느껴보고 데이터쪽을 배워나가면됩니다.
    처음부터 데이터쓰는 마케터면 더좋고요.(광고 굳이 안해도됨 나중에 관리자하실거면 하는게 좋겠죠? 올라운더)

    4. 어떻게하셔도 상관없으며, 회사가 중소, 중견급이면 3년 차에 이직해야하고 그때 최소 sql자격증과 공부를 해두어서
    이력서를 만들고 이직하시면됩니다

    2022-06-01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584423 온라인마케터 / 2년차 Lv 3

    퍼포먼스와 그로스 마케팅 둘 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한데요!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반적인 광고 활동. (페이스북 등의 SNS 매체나 DA 등 광고 운영 매체 관리)
    그로스 마케팅 :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상품을 보완, 개선하는 활동

    사실 퍼포먼스 보다 그로스의 수요가 늘어가고 있다는 점은 사실이나, 둘의 영역은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전망이 없다고 보기에는 ... 아직까지 정말 필요로 하는 추세라고 생각해요!

    브랜딩 마케터로 신입 취업 후 넘어가는 루틴이라.. 이게 가능할 지는 기업마다 다를 것 같아요. 확실하게 파트를 나눠서 팀을 운영할 경우 브랜딩 쪽에서 데이터 쪽을 경험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거든요 ㅠ. 우선 취업할 때 기업이 기입한 업무 롤을 명확하게 확인하신 후, 본인이 원하시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면 말씀하신 루틴도 괜찮을 것 같아요.

    너무 명확하게 파트를 나눠서 생각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사실 본인의 전문적인 분야가 나눠질 뿐, 사실 마케팅은 다 이어져 있으니까요. :) 아직 신입이시니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ㅎㅎ 또 겪어보면 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까요. 화이팅!

    2022-05-25 수정
  • 퍼포먼스는 현재 구글과 안드로이드에서 타깃광고를 금지해서 위험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퍼포먼스와 그로스는 포지션이 다릅니다. 특히 브랜드와 퍼포쪽은 완전히 달라요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걸 먼저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2022-05-2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