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20대 초반 비영리단체 회계직 근무고민

조회수 2,689 2022-03-19 수정

안녕하세요, 비영리단체(협회) 입사한지 3주차인 22살 직장인입니다. 상고 졸업 후에 영업지원 1년, cs 반년 근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반년 정도 쉬고 회계쪽으로 재취업을 하고싶어 면접도 여러곳 봤으나 합격 연락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협회 경리 회계직에 합격하여 현재 재직중에 있는데요. 입사할 땐 협회에 대해 잘 알아보지 않고 들어갔는데, 나중에 영리법인으로 이직할 때 비영리법인 경력은 물경력이라는 말이 있어 불안합니다 ㅜ 

하는 업무는 전표입력, 급여작업, 4대보험 신고, 부가세, 원천세 신고, 결산, 연말정산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용하는 erp는 비영리법인에 맞춤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꼭 회계직에 근무하고싶어 입사했는데 물경력이 되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자격증은 전산회계 2급, 워드, 기업회계 2급, FAT 2급 소지하고 있고 현재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준비중입니다. 추후 특성화고 재직자 전형으로 대학 진학도 계획에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2-3년 경력을 쌓으면서 자격증 취득하며 스펙을 높여 나중에 이직하는게 좋을까요, 아님 지금이라도 영리법인에 이직하는게 좋을까요? erp도 더존이나 이카운트 같이 잘 쓰이는 게 아닌, 비영리법인에 맞춤된 프로그램이라 더 걱정이 됩니다.
현재 일하는 곳의 업무강도는 쎄지 않지만 연령대 높은 곪은 사람들이 대다수라 처우 및 근무환경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공고 및 면접때는 얘기 없었던 비서 및 총무 업무도 간간히 맡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ㅜ 도움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0
  • 프로필 이미지 mentor3839996 컨설턴트 / 16년차 Lv 1

    비영리단체와 영리단체의 회계방식은 매우 다릅니다. 회계의 기본개념은 비슷하다고 느낄수 있겠지만, 영리단체로 이직하기는 좀 어려운 점이 있어요... 일반 기업의 경우, 비영리단체 회계방식과는 매우 다르기때문에 채용시 불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비영리단체에서 있었던 경력이 다른 비영리단체로 이직할 때는 또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영리단체에 있던 사람이 비영리단체에 오면 회계방식이 달라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거든요. 향후 10년뒤 나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를 고민해보고 현재부터 차근차근 경력을 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4-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531936 경영·비즈니스기획 / 10년차 Lv 1

    저는 회계 담당은 아니지만 비영리조직(재단법인) 경영기획팀에서 일하고 있어요. 둘을 단순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비영리법인에서 회계처리가 더 어려운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저희는 여러 부처의 국고보조금사업, 기부금사업, 사기업의 사회공헌기금 운영사업 등 여러 예산꼭지에서 온 다양한 사업을 맡고 있어요. 사업팀은 각각 전담이 있지만, 경영기획팀에서는 각기 다른 예산처리 기준이며 프로그램에 맞추어야하죠. 그때마다 새롭게 교육도 듣고 새로운 시스템을 사업팀에서 잘 쓸 수 있도록 먼저 공부해서 알려주기도 합니다. 영리법인이 당장 처우는 더 나을수도 있지만, 저는 오히려 비영리법인에서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을 수 있지않을까...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2022-04-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002875 경영·비즈니스기획 / 11년차 Lv 3

    경력과 스펙을 쌓으세요. 20살 이후 이력사항이 헐렁하네요. 보통 1년미만은 경력으로 안쳐주고, 1년도 딱히 경력으로 인정은 안합니다.. 지역이 어디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영리법인으로 취업도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

    2022-04-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118709 홍보 / 1년차 Lv 2

    1급 준비는 꾸준히 해서 만들고 지금 다니는 회사 이직하고 싶기도 하고 걱정도 되면 걱정되는 만큼 영리사업체 일자리 검색하고 면접 보면서 지내요. 공백 없이 퇴직과 동시에 출근할 수 있도록 이직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제 생각에는 일하는 곳에서 경력을 2-3년 만들고 본인 업무를 다 마스터하고 더 배울 것도 없고 승진도 안될 거 같으면 옮기면 좋을 것 같아요. 힘내세요! 뭐든 다 해내실 수 있어요. 열심히 살고 계시니까요!

    2022-04-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676645 25년차 Lv 3

    25년 직장 생활을 해 보니, 학력, 경력을 무시 하진 못합니다. 보다 넓고 길게 보신다면 현 근무지에서 좀 더 경력을 쌓으시면서 직장인 자격으로 대학 진학 4년제를 나오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비 영리법인쪽이 퇴근이 좀 더 여유로울 테니 여기서 4년제를 졸업하시고, 그 이후에 이직을 하시면 좀 더 괜찮은 조건으로의 이직이 수월 하지 않을까 하네요.

    2022-04-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026354 7년차 Lv 1

    안녕하세요. 현재 회계직 아닌 다른 사무직으로 쌓인 경력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가 만족하는 더존프로그램을 쓰는 회계직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현재 그만두고 다른 직장을 가신다고 했는데, 제가 봤을 때는 3년 경력 또는 최소 2년 경력을 채우고 나오셔서 이직을 하시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시고 있는 일이 제가 하는 일과 다르지 않고, 비영리법인인데도 불구하고 부가세신고를 하시는 것을 보면 영리법인 즉 수익사업을 영위하고 계신건데 그러면 물경력이 아니고 비영리 + 영리 법인 업무가 가능한 만능업무를 하고 계신겁니다.
    또한 erp프로그램 쓰실 수 있고, 세무회계 자격증 업그레이드 하실려는 계획 있으시면 다른 곳에가서 며칠만 프로그램 다뤄보면 아니 솔직히 입사해서 한번만 알려주는 사람만 있어도 바로 실무 투입 가능합니다.
    요즘 신입보다는 어떤 회사든 3년 경력직을 가장 많이 뽑습니다. 이직하실 곳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경력이 있으면 경력사원으로 이직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022-04-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27003 35년차 Lv 2

    지금 잘하고 있습니다. 비영리법인이라도 회계 직종에서 경력을 쌓아 가능 것이 중요하고 추후 영리법인에 이직하는데 도움 됩니다. 더존/이카운트 익히는데 크게 걱정할 사항 아니고 준비중인 회계관련 자격증을 꼭 따도록 하세요. 처우/근무환경은 백수 생활보다 자격증과 경력을 따기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2022-03-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619105 경영·비즈니스기획 / 24년차 Lv 1

    배우시다가 천천히 이직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구인자는 구직자가 한 직장의 근무기간이 짧은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2022-03-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084828 경영·비즈니스기획 / 28년차 Lv 1

    저의 소견으로는 비영리법인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의 비영리법인 활동이 증가되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느 곳이든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전문성을 확보한다면 그곳이던 아니면 다른 회사이던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행운을 빌며~

    2022-03-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61435 인사담당자 / 9년차 Lv 3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사견으로 저라면, 이라는 단서를 달고 답변드리자면,

    현재 취업한 직장을 다니면서 학력을 높이는 학과를 진학하면서 2년 경력을 쌓을것 같습니다.
    전재로 특별히 연락이 없었다. 라는 사항에서 취업하기 어려운 현실을 냉정히 받아들이고, 현재 여건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투자가 무엇인지를 고민한 결과 입니다.

    중견기업 이상 규모가 일정 수준이상이 아닌 중소기업들의 경우에는 세무/회계 업무 외에 인사관련된 업무경험이 있는 인재들을 우대하는 경향도 보이기 때문에, 해당 직무에 대한 업무 수행에 거부가 없다면, 계속 다니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세무/회계분야만을 전문적으로 해야겠다는 마음이시라면, 고민하시는 바와 같이 이직준비를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건 "물경력"이라는 단어인데, 단순히 원리를 모르고 프로그램 돌리는 방법만을 하면서 세월을 보낸다면, 어떠한 기업에 가더라도 "물경력"이 되신다는 사실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2022-03-2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