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진로에대해 고민이있습니다.

조회수 363 2022-03-08 작성

현재 전역 전에 진로를 알아보고있습니다.


시설관리나 공장공무로 취업후에 경력 공백기를 없애면서 9급전기직이나 공기업을 도전을 해보려고하는데

어느쪽으로 지원하는게 나을지 몇년정도가 적당할지 알 수 있을까요? 현재 나이는 22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83110 전기·전자엔지니어 / 4년차 Lv 5

    9급 전기직 공무원이나 고졸전형 공기업으로 바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이도도 어려운편은 아니며 시설관리나 공장공무와 매우 다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9급 전기직 공무원, 공기업, 시설관리 및 공장공무를 하기위한 자격증 취득은 모두 같은 공부를 하게되고 한꺼번에 같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빨리 취업을해서 돈을 버는게 첫번째 목표이면 취업을 하면 되고 두번째 공무원이나 공기업이 최종목적지라면 사기업다니면서 계속 시험보고 면접보고 하면 됩니다.

    몇년이 걸릴지도 사실 개인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공자의 경우 그냥 우연히 시험봤는데 붙는 경우도 매우 흔한일입니다. 냉정하게 필자분에 실력을 제가 가늠할 수 없습니다만 비전공자에 경우 제대로 공부하면 9급 공무원은 1년 내외입니다. 그 이상 시간이 지체되면 적성에 안맞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전기직 공무원이라고해서 전문성이 있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공무원이죠. 직렬도 공과쪽은 높은 자리로 갈수도 없는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고졸전형 공기업이 조금더 어렵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공기업은 회사마다 입사하기 위한 난이도도 천차만별입니다. 엄청노력해도 들어가기 힘든곳은 안될 가능성도 높고 채용인원도 많이 적어요. 반대로 우리가 알고있는 조직의 크기가 큰 곳은 채용규모가 더 큰 편이고요.

    경력에 대한얘기인데 사기업에 있다가 공무원 공기업은 냉정하게 경력단절입니다. 하는일이 달라요. 여러번 강조하지만 별도에 경력을 인정한다는 공고문이 올라온 채용건이 아니면 일반적으로 그냥 신입입니다. 그리고 공무원 공기업에 있다가 사기업으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엇이 더 좋은 직장이라고 정의해드릴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고 생각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죠. 그러나 회사 타이틀이나 명함같은 것 보다는 하고자하는 일이 무엇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필자분은 저런 진로들로 갔을 때 실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직접 조사해보고 판단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2022-03-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984733 전기·전자엔지니어 / 28년차 Lv 1

    현업에 대한 업무경험은 실제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목표를 위해 중간 과정에서의 실무경험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3-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063136 생산직종사자 / 16년차 Lv 2

    전기직 현직으로 보장받는거 무시못하구요
    현장직 프리로 일하면 돈꾀나버실거에요
    설계까지 완벽하게 하시면

    2022-03-09 작성
  • 빨리 진로 를 결정할수록 현명한 생각이구요 시간은 엄청 빨리 지나갑니다 공무윈으로 목표를 잡고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3-09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