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건설사 영업, 수주 업무 질문하고싶습니다

조회수 4,102 2019-08-21 작성
건설사 영업, 수주 쪽 직종을 내년도 상반기를 목표로 열심히 준비중인 건축공학과 학생입니다.
건설사 영업이나 수주는 어떠한 업무를 하는것인지 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54778 재직중 / 03학번 Lv 2

    글 상단에 현대건설이 보이는 것을 보니 저희회사를 쓰실 것 같은데, 제가 알기로는 저희 회사는 상시 모집으로 바뀐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만큼 직무에 대한 적합성을 보여주시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근 플랜트쪽 수주가 많아 지면서 플랜트 설계 역량을 강화하기위해 플랜트 인력을 많이 모집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원하신다면 플랜트설계 건축엔지니어쪽을 추천합니다. 빌딩, 철골 등 돈을 많이 쓰는 부서라 매우 중요하죠. 그리고 영업이든 입찰팀이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부터 시작해 원하는 부서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지않으면 분명 한계가 있어요. 영업이나 수주도 전세계적인 인적 네트워크와 물량에 대한 금액 공기에 대한 감각 등등 전문성이 필요하므로 술잘마신다고 일잘한다는 소리듣던 예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사장이 영업해서 사업 따오거나 하는 것이 있었나 모르겠는데, 보통은 아람코와 같은 세계 유수의 발주처에서 입찰 초청장을 받으면 여기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도면에 따라 물량을 계산하고 이를 금액으로 바꿔 전략적 판단하에 최종금액을 제출합니다. 여기서 가장 적은 금액을 제출한 회사가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되죠. 요즘 워낙 레드오션이라 어떻게 좀더 싸게 수행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 모든 부서의 숙제입니다.

    너무 간단하게 설명드린것 같지만 우리 학교에서 상위 epc에 취업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용기만 내신다면 좋은 조언 많이 들으실수 있을 겁니다.

    2019-09-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977652 전직장 / 03학번 Lv 1

    건설사영업이나 수주는 현실적으로 접으시고 건축쪽으로 지원해보세요. 요즘 해외플랜트 건축은 잘 되고 있습니다.
    위의 직종은 건축과가 아니더라도 공대면 다 지원가능하고 진정한 바늘구멍입니다. 학벌도 무지 좋아야 하고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2019-08-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943984 전직장 Lv 1

    건설사 영업!
    쉽게 말하면 철근들어가는 공사 모든것을 말합니다.
    건물(아파트는 기본,에너지(댐.원자력,수,화력)발전소))

    직종또한
    예를 들면
    아파트를 만들기전 설계부터,시공(파트는 여러가지입니다)
    품질, 공정 등있습니다.

    영업,수주는 영업팀쪽에 무게가 가겠죠.
    보통 영업은 사장,임원들이 직접 수주를 따오지만 그전에 정보가 필요하겠지요~
    영업은 곧 정보전이라 생각됩니다.
    (전세계 물량,수주관련 알아보셔요~)
    간단히 선박은 그리스의 선박 또는 메이저기름 회사같은 곳을 알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화이팅

    2019-08-2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