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고시공부를 그만두고 취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조회수 3,128 2022-02-13 수정

안녕하세요. 작년까지 고시공부를 하다가 이제는 취업전선에 뛰어든 28살 취준병아리입니다!

성별은 여자고, 사범대에서 생물교육을 전공했습니다.


학교 졸업 후에 임용을 3년, 군무원 준비를 1년 반 했습니다.

이제 나이도 점점 차고, 집에 부담도 줄 수 없기도 하고, 무엇보다 제가 더이상 고시공부를 지속하려니 심적으로 많이 괴로워서 공부를 포기하고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취업준비도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압니다. 어쩌면 아직도 현실감이 떨어져 아주 일부만 알고 있을 수도 있고, 취업준비를 할 때도 또 다른 공부가 오히려 더 많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고시공부를 했던 이유가 오직 안정적인 직장을 갖고 싶다 뿐이었기에 열정이 샘솟지 않아 지속해봤자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란 판단이 들어 이렇게 취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사범대생이고 과학탐구과목을 전공했기에 학원강사의 길로 나아갈 수도 있지만, 제가 정말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찾고 싶었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 일반회사에 취업하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컴퓨터 학원을 다니면서

`ITQ 엑셀•파워포인트•한글`, `컴활1급`을 취득하였고,

현재는 `전산세무2급, 전산회계1급` 과정을 수강중입니다.

지방국립대를 졸업,

졸업학점은 3.5 / 4.5 이고,

졸업할 때 취득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군무원 응시 때 필요한 `G-TELP Level.2 62점`

이렇게가 저의 현스펙입니다. 앞으로는 토익 점수를 취득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경력도, 스펙도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자존심 다 내려놓고 작은 곳에서부터 천천히 걸어올라갈 생각입니다.

작은 기업이나 사무실에 취업해서 세무, 회계와 관련된 전문능력을 기르고, 자격증과 스펙을 쌓아서 이직을 하는 식으로 저를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더 큰 중소기업, 중견기업, 혹은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공기업까지 발전하고 싶은데 이것 자체가 가능한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아직 현실을 모르고 너무 핑크빛 꿈만 꾸는 것은 아닐지 불안한 마음도 듭니다. 비단 세무•회계쪽 뿐만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솔직히 많이 무섭고 두렵고.. 문득문득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어딘가엔 제가 할 일이 있을 거고, 저를 필요로 하는 곳이 한 군데라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저를 다독이고 있습니다.


현직에 계신 많은 분들의 소중한 경험과 따뜻한 충고 부탁드립니다 :)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6803730 회계담당자 / 18년차 Lv 2

    고민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임용준비, 고시준비로 많이 힘드셨을텐데 이제 또 다른 길을 찾아 가야 한다는 것은 큰 결심이 필요했을것 같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

    회계, 세무쪽을 고려하시고 이쪽으로 커리어를 쌓아 공기업까지 가려고 하시는거 글쓴이님 생각이신것 같습니다.

    조언을 드리자면, 왜? 회계 세무분야를 선택하셨는지.
    왜? 공기업에 가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의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목표의식이 있어야 중도에 흔들리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고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회계 세무분야는 흔히들 재미없는 분야로 취급합니다. 숫자를 다루기도 해야하고 매년 바뀌는 복잡한 세법들도 지속 업데이트 해줘야 하니까요. 또한 마감이라는 스트레스도 만만하지 않거든요. 돈이랑 관계되기 때문이죠.

    반면에 회사의 언어는 회계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회계하시는 분들은 회사에서 인정 받을 기회가 많습니다. 결국 또 돈을 관리하는 부서이기 때문이고 경영자의 손발이 되기 때문이죠. 아마 회사에서 최후까지 남는부서는 재무와 인사라고 우스갯소리를 저희끼리 많이 하곤 합니다.

    우선은 자격증공부 하시던건 계속하셔서 취득하시고
    중견기업 재무쪽에서 경력 쌓으셨으면 합니다.
    단 일을 하시면서도 공부도 지속 병행하시고 공기업 채용소식도 계속 관리하셔서 도전하셔야 겠죠?

    두드리면 열릴겁니다. 지금 불안해 하시는건 그 시절 글쓴이님과 비슷한 사람들이 다 겪는 불안감입니다. 그 불안감을 목표의식과 도전으로 상쇄시켜 꾸준히 두드리시면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껍니다.

    사실 회사에 들어오면 자격증은 소위 회계사나 세무사 아니면 큰의미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글쓴이님은 전공자가 아니시기 때문에 나도 배웠고 잘할수 있다는 일종의 증명서 역활을 해줄꺼라 생각합니다.

    저도 전산세무2급,회계1급,세무회계3급 따고 취업했지만 SAP 쓰니까 무용지물이더라고요ㅋ 아마 더존 쓰는 기업에서는 쓸모가 있을겁니다.

    공기업도 경력직 종종 뽑는걸로 알고 있어요. 취업후 모니터 잘하시구요~ 화이팅!

    2022-02-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15955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Lv 5

    일단, 지금 스펙으로는 그냥 사무보조나 경리직 정도만 가능하구요.
    중소기업 회계팀도 상경계나 회계 세무 전공자 우대가 많아서 학력무관 공고만 보고 지원해야 하는데
    이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장 지금은 토익도 없는 상태라 지원해도 합격 확률은 매우 낮구요.
    그래서 일단 전산세무 2급 따시고, 토익 800 이상 맞추시고 중소기업 회계팀 중에 4년제 졸업자면 가능한 곳
    찾아서 넣으시면 됩니다.

    2022-02-1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