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회계분야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조회수 11,154 2018-08-11 작성
수학과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회계분야를 생각하고 있는데, 회사에서 하는 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지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2
  • 프로필 이미지 mentor9463668 14학번 Lv 1

    아직 취업을 안해서 답변드릴수없네요..

    2018-11-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832716 9년차 / 99학번 Lv 3

    회계분야는 기본적으로 회계사를 중심으로하는 전문적 회계업체(예를 들어, 삼일회계법인, 삼정회계법인 등)에서 하는 업무와 일반 기업에서하는 업무로 구분하고 다시 일반 기업의 경우 기업의 규모에 따라 일이 달라집니다.
    전문적 회계업체는 제외하고 일반기업에서 대기업의 경우 재무팀 혹은 회계팀이 별도 운영되어, 평소에는 일반업무의 회계처리 및 회계보고를 합니다. 그러다가 부가세 신고 업무도 직접 진행을 합니다. 다만 법인세 신고의 경우 세무감사 및 세무조정이 필요하여 앞서 이야기한 전문 회계업체와 함께 업무를 진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위에 업무만 하기에는 인력 풀이 안되어 회사의 기획팀의 업무도 같이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경영지원팀이라는 이름으로 그래서 많이 불립니다). 대기업의 경우 회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그에 비등한 실력이 있는 경험자가 많이 있어 자체적으로 하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인력도 부족하여 대부분이 위에 전문 회계업체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회계업무를 하시려면 기본적으로 회계 계정에 대해서는 암기를 하시고 그 외에 몇가지 특수용어(간주이자, 외국납붓액공제) 등 및 세무 용어까지 외워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은 회계업무만 시키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회계이외에도 별도의 장기를 가지시면 좋을듯 합니다

    2018-09-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31617 09학번 Lv 2

    회사내의 자금을 담당하는 부서로서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재무회계 부터 시작해서 회계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수 있어야 합니다 회계는 분야의 범위 차이 이므로 자격증을 위주로 심도있게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8-08-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675098 14학번 Lv 1

    저는 뮤지컬전공학과라ㅠㅠ잘모르겠습니다

    2018-08-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017358 1년차 / 11학번 Lv 1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세무기장을 맡기는 곳도 있고 더존, ERP, SAP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쓰며 자체 기장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동일하게 기본적인 회계 지식은 필요로 합니다. 수업을 따로 듣고 계시지 않다면 전산회계, erp, 재경관리사 같은 자격증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많은 것을 알진 못하지만 경험에 기반해서 말씀드리면
    재무팀으로 크게 본다면 그 안에선 자금, 회계, 세무, IR등으로 업무를 나누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8-08-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06315 13학번 Lv 2

    하는일들다똑같아요 고민없이이것저것다해봐요ㅎ

    2018-08-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277018 12년차 / 98학번 Lv 3

    계산서 발행, 직원 법인카드 정산, 등기소 방문 법인인감 발행 뭐 이런것들이에요

    대학 때 배운 고난이도 학문은 필요치 않네요

    노오~~~력 하라고 밖에는 화이팅

    2018-08-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195992 4년차 / 08학번 Lv 1

    회사규모마다 약간씩 다르긴한데요~
    회계팀에서 월차결산, bs분석, is분석, 매입전표처리, 매출마감 및 세금계산서 매칭, 부가가치세 신고, 원천세 신고, 법인세 신고, 제품.상품원가관리, 재무제표 작성, 회계감사 대응, 여러가지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2018-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66729 14년차 / 98학번 Lv 4

    회사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곳을은 기본적으로 더존을 씁니다. 요즘은 자체 프로그램 구축하는곳도많고여. 일단 회계원리부터 회계와 세법공부를 하시길. 자격증도 있으면 좋구여. 그리고 엑셀을 많이 씁니다. 경력직으로 가는게 아닌한 선임이 잘 가르쳐주니까 배우는자세로 열심히 하면 될겁니다

    2018-08-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262856 12년차 / 05학번 Lv 2

    회사에서 재무관리팀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전산세무 2급/1급 정도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돈의 흐름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하며 이것을 정리하고 이해당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수학적 사고력이 있다면 당연히 잘 할 수 있으며 회사의 재무정보를 이해하는 일은 회계담당자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일찍 회계원리 정도의 지식운 익혀두신다면 향후 기업에 들어가서 명석하고 센스있는 직원이 될것같습니다.

    2018-08-1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