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시각 디자이너 초봉, 그리고 취업준비 고민글입니다 ㅠㅠ

조회수 5,977 2022-01-31 수정

안녕하세요 24살 신입 디자이너 입니다. 4년제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여 바로 취업준비를 시작해 한달만에 취업을 성공했습니다. 


회사는 중소기업의 마케팅 광고 에이전시로 신입 초봉은 2500을 제의받았습니다. 회사는 다수의 대기업과 중소 클라이언트를 담당하고 있고 업무는 전반적인 브랜딩에 필요한 디자인적 요소부터(로고 등등) 오프라인 출력물 디자인(포스터 현수막 등), 광고영상에 들어가는 디자인적 요소, 주로 클라이언트 플랫폼 관리 디자인입니다(인스타 유투브 페이스북 등등) 


복지

- 야근시 택시비 지원 

- 야근시 저녁 식대 지원

- 늦게 일하면 다음 날 출근시간 조정

- 연차 한달에 한번


장점

- 신입도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다

- 대기업 클라이언트를 경험할 수 있다

- 디자이너지만 기획도 경험해 볼 수 있다

- 집이랑 가깝다

- 술 먹는 회식문화가 없다

- 회사에서 간식 많이 사준다. ..^^


단점

- 디자이너 사수가 없다 

- 디자인팀이 나 포함 두명이다

- 점심 식대지원이 안된다

- 야근수당이 없다..;


저는 기획능력을 가진 디자이너가 경쟁력있다 판단하여 학생때부터 마케팅 공부를 병행하며 디자인 공부를 하였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험이 어필되어 취업준비 한달 안에 중견부터 대기업 다수의 에이전시에서 면접 경험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중견과 대기업은 최종탈락을 고배를 마셨고 지원한 에이전시는 전부 합격하였습니다. 때문에 그 중에서 많은 업무를 경험하여 포폴을 쌓을 수 있는 곳을 골랐습니다. 다만, 연봉 2500은 너무 적지 않나 생각이 되기도 하고 ‘디자인’ 전문 에이전시는 아니기에 좋은 경력이 될지..? 이직시 도움이 될지 사회 초년생이라 걱정되기도 합니다 ㅠㅠ.


취업 준비 초반, 중견과 대기업에서 면접 기회를 얻어낸 것을 보면 포트폴리오도 괜찮은 것 같은데… 지금 합격한 곳을 고사하고 다시 중견기업 쪽으로 지원을 계속해서 취업준비를 할지 고민입니다. 


사실 한달만에 취업을 성공하기도 했고, 2~3월달에 상반기 공채가 많이 올라올텐데 더 지원해보는 것이 나을지 지금 이 곳에 입사하여 일년간 일한 후 경력으로 다른 곳에 지원을할지 고민 입니다. 


취준 한달밖에 안하고 합격 후 배부른 고민글일지도 모르지만… 디자이너로 역량을 높여 제 몸값을 올리고 중견&대기업으로 지원하고 싶은 사람으로, 사회 초년생의 고민이라고 봐주시고 실무에 계신 분들께서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무지개빛보노 그래픽디자이너 / 2년차 Lv 3

    대기업 클라이언트를 경험해볼수잇는게 강력한장점이지만 사수가 없으신게 큰 단점같네요. 인하우스든 에이전시이든 중견이상으로 가시면 지금 하시는 업무는 하실수 없을거에요. 앞으로 내가 어떤 방향의 디자이너가 되고싶으신지가 제일 중요한부분인데 그부분은 안써주셧네요. 중견이상규모는 단순히 연봉때문인지? 업무때문인지.

    그리고 중견이상규모의 회사에서 다 탈락하셧는데 또다시 취준하실시에 그 포인트를 못찾으신다면 똑같은일의 반복일거에요. 취준은 방향성이 잇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견이상급 회사는 면접자의 방향성과 회사에 방향성이 맞는지를 보겠죠.

    방향성을 고민하시려면 지금 업무의 장단점을 확실히 인지하시고 내가 가고싶은 회사는 어떤업무와 포지션을 하는 회사인지. 내 포트폴오들은 그 방향에 맞게 작업 되어있는지 고민하고 고민해보세요. 모든것들이 적절히 맞물릴때에야 합격소식을 들을 수 있으실거에요.

    현실파악이 잘 안되신다면 회사다니시면서 면접만 보러다니셔도 지금보다 더 좋은회사에서 날 불러주는지 비슷한데 장단점만 다를 뿐인 회사에서 부르는지. 느끼실수 있는일이니까요.

    회사를 더 다니시든 이직을 생각하시든 시기에 차이일뿐 방향성을 잡는것이 우선으로 보입니다.

    2022-01-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46781 그래픽디자이너 / 5년차 Lv 1

    당장 돈이 급하거나 부모님이나 집에서 취업을 기다려주실 수 있는 상황이면 마음에 드는 곳 찾아서 움직일 것 같아요!

    디자이너 초봉은 최저시급이 많이 올라서 그정도도 평균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제외 중견, 네임밸류 있는 중소랑 초봉은 회사 규모에 비례하거나 엇비슷합니다. (연봉이 높다하면 그만큼 일도 많이 시키는 게 보통입니다. 단, 연봉이 낮아도 일 많이 시키는 예외 회사가 많긴 합니다.)

    첫째, 분야를 잡고 첫 직장을 잡으시는게 중요합니다
    브랜딩이면 브랜딩, 패키지면 패키지, 엔터테인먼트면 엔터테인먼트등 여러분야에서 분야를 하나 잡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첫직장이 정말 중요합니다. 네임밸류도 중요하고
    포트폴리오도 중요합니다. 첫직장이 다음 직장도 결정하더라구요.

    둘째, 3년뒤 에이전시-인하우스 이렇게 움직일건지
    인하우스-인하우스로 움직일건지도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01-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16498 그래픽디자이너 / 3년차 Lv 1

    다니시면서 계속 다른곳은 지원해보세요
    안된다하더라도 현재 회사에서 2-3년 채우고 경력쌓으시면 중견이상 이직은 될거예요 너무 조급해 하시지 마시고
    다니시면서 지원을 추천드려요

    2022-01-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197152 온라인마케터 / 1년차 Lv 3

    디자인, 마케팅바닥이 워낙 후려쳐져있는 직군이고 업종입니다. 그리고 어딜가든...내가 원하는 디자인은 힘들고요 그리고 대부분 기획은 기획만 디자인은 디자인만 하는 경향이 많기에 원하시는업무나 느낌이 아닐수 도 있습니다. 중견-대기업도 디자인은 후려치기 당하는 쪽이기때문에 너무 기대는 안하셨으면 좋겠구요. 주니어니까 배우는게 중요하니 합격한곳말고 취준을 더 해보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2022-01-3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