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스페인어 통번역학과

조회수 1,156 2019-08-12 수정
안녕하세요! 한국외대 스페인어 통번역학과에 재학중인 2학년 학생입니다!
거창한 진로를 세우기보다는 그냥 언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과를 정하게 되었는데요 1학년 때는 아무생각 없이 열심히 공부하다가 2학년 2학기가 되니 덜컥 겁이 나더라구요ㅠ
고민을 하다보니까 구체적인 진로 계획이나 준비하고 있는 공부, 자격증이 없어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중전공은 경영학과로 할 생각인데
스페인어를 전공하신 분들은 어떤 직종을 갖고 계신지 알고 싶고 지금부터 준비하면 좋을만한 사항에 대해 알고 싶어서 글을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850297 27년차 / 84학번 Lv 1

    외대84학번 일어과 선배입니다. 26년간 사회생활하는 동안 동문후배들의 진로는 많이 봐왔습니다. 신입면접도 십년 이상봐왔습시다. 혹시 참고가 될까해서..
    두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영어는 귀하의 스페인어 만큼 열심히 하시고 자격도 취득하시고 유지보수 하셔야합니다. 취업을 스페인어에 맞출필요도 없고 맞추면 선택의 폭은 줄어듭니다.
    2.1번과 같은 맥락이지만..취업하셔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업무를 하게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저같은 경우는 일본은행에 취업하여..기업금융영업과 재무회계분석업무. 예금 책임자.마지막에는 법무관련 준법감시인으로 퇴직했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말은 대학과 전공은 입사할때 겉모습에 불과합니다..부단히 자기실력을 쌓고..유연한 사고를 갖고 입사해서도 어떤업무라도 소화해야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면접시에도 그렇게 어필하면 좋구요.
    저는 이제 2년쉬고 법무사시험에 도전하며..다시 기업의 감사나 준법감시인으로 구직을 한답니다..늘 공부하는자세 그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19-08-1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07986 14년차 / 94학번 Lv 1

    해외 부문 채용하는 회사는 너무 많습니다. 업종도 다양하구요.
    해외 비즈니스 분야가 아니더라도 언론계나 금융권, 여행업 쪽으로 가는 사람들도 많아요.
    따라서, 어문계의 넓은 진로가 오히려 뭘해야될지 모르는 선택장애가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언어는 도구일 뿐입니다. 본인이 어떤 분야 어떤 일을 하고싶은지도 고민을 해보기 바랍니다.
    아울러서 아랫분 얘기했듯이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영어의 입지는 더더욱 커져서 영어 공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페인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할 수 있더라도, 영어는 일정수준 이상 가능해야 취직이 쉽습니다.
    그리고 취직보다 중요한건 직장생활 유지인데, 드물게 어문계 출신 후배들 중 가끔 언어말고 잘하는게 별로 없는 그런 친구들도 있습니다. 직장생활에는 업무능력이 우선이지만 사회성이나 인성도 중요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는 업무보다도 사람 때문이 더 크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인턴쉽프로그램등 통해서 미리 사회 경험을 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중요한 건 `시작`보다 `유지` 입니다. 화이팅 하세요.

    2019-08-1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3845818 2년차 / 10학번 Lv 1

    후배님을 만나니 반갑네요. 스통 10학번입니다. 스페인어를 살려 일하고 싶으시다면, 스페인어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구사하는 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도 베이스가 영어입니다. 한국인들의 기준에서 기대하는 영어수준이 스페인어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영어는 웬만하면 잘 구사할 줄 아셔야 해요. 저는 해외영업으로 수출/수입 등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만 가지고는 취업이 힘이 듭니다. 해외영업으로 취직하고 싶으시면 기본적인 언어자격증 외에, 무역영어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게 유리할 거예요. 통/번역이 아니라면 언어는 주가 아니라 소통을 위한 부이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셔서 직무를 고민해보시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하시길 추천해요. 본인의 성향을 모르겠다면 아직 어리니 인턴을 하면서 찾는 방법이 제일 확실하게 찾을 수 있을거에요.
    마찬가지로, 스페인보다는 중남미에 구직의 기회가 훨씬 많은게 요즘의 추세이니, 해외에 거주할 생각도 있으시다면 그쪽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화이팅하세요.

    2019-08-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217517 3년차 / 09학번 Lv 1

    내년 봄이면 3학년 1학기가 되시겠네요. 학창시절 해외경험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4학년때에는 취업때문에 바쁘고, 4학년 2학기는 거의 받아주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3학년 1학기에 해외 연수를 하시는 것을(아니면 신청이라도 해서 3-2에는 떠나실 것을) 추천합니다. 7+1이나 중남미 국가의 정부장학생 프로그램, 코트라 인턴쉽 등을 적극 활용하여 해외 경험을 꼭 쌓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페인어를 활용하기 위해 영어도 필수적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영미권 연수를 다녀오셔서 비즈니스영어 수준 이상으로 올리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주변 스페인어과 지인들은 스페인보다는 중남미에서 해외영업, 개인사업 등 골고루 많이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경영학과로 하시는것은 기업에 취직하기에 좋은 선택이라 생각되며, 3학년때 실력을 쌓으셔서 4학년때는 인턴십, 외국계회사 등을 경험하면서 가고싶은 산업군을 설계해나가보세요. 저는 어문계 전공이고 코트라에서 인턴쉽을 하면서 IT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지금은 IT 마케팅을 하고 있답니다. 화이팅입니다!

    2019-08-1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