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총무 경력 쌓는 방법이 뭘까요?

조회수 4,430 2022-01-02 작성


신입으로 총무직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총무 하는 일들을 보니 

그냥 잡일만 하는게 대부분인것 같아요..

 총무직으로 이직하고 경력 쌓으려면 어떤 자기계발을 

해야하고 어떤 업무를 해야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6608073 편집디자이너 / 13년차 Lv 5

    총무의 뜻 자체가 모든일을 다 한다는 뜻이에요.
    그냥 바닥부터 올라가신다고 생각하셔야됩니다.
    경력을 쌓으려면 회사를 계속 다니시면 됩니다.
    자기계발할부분도 일을 하다보면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느껴지실거에요.

    2022-01-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15095 사무담당자 / 7년차 Lv 2

    재무를 쪽 자격증을 준비하시고, 총무는 인사 노무 법무 재무 까지 포괄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전문적으로 알 필요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총무는 경력을 중요시 하는 포지션입니다. 법무와 재무를 어느정도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법무는 민사(채권), 부동산 일반
    재무는 법인세
    이정도는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2022-0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506049 사무담당자 / 10년차 Lv 4

    총무업무에 특별한 특징이 없다고 생각할 수 도 있으나 그건 제3자의 관점입니다. 총무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진짜 총무는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저는 대학교 때 법률수업을 몇개들었는데 그때 생긴 법률지식과 판단기준들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새로운 일들이 터지고 순간적으로 대처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법지식과 상식에 맞게 원칙을 갖고 대응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인허가, 대관업무나 개인정보법 혹은 산업관련법 개정, 각종 사고관련업무 등등의 일에도 도움이 되구요.

    총무는 여러가지 일을 처리합니다. 다들 자기업무 가져가고 남은 업무를 가져다가 하고, 남들이 하다가 못한 업무를 떠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잡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다시 말하면 아직 개념이 안잡힌 일들의 룰을 정하고 연결하는 일이라고 하는게 맞습니다.

    늘 잡무에 시달리는 총무는 원칙과 통찰이 없이 그때 그때 대응하는 유형입니다. 강한 총무는 애매한 일을 신속히 개념화하여 현업에 이관하고, 중요한 기준들을 파악하여 룰을 만들어 유지시키는 유형입니다.

    2022-0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49815 3년차 Lv 5

    물품관리 나, 회계업무등.
    전산시스템 관련 업무
    컴퓨터 프로그램
    기타등등 입니다.

    2022-0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15188 사무담당자 / 6년차 Lv 1

    총무업무는 회사마다 비중과 업무방향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7년 총무업무 경험상 중소기업이시라면, 다양한 업무(급여,인사,기타)접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하나하나 전반적인 툴을 연습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후 경력을바탕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을추천드립니다.
    대기업의경우 총무업무(차량 보험 행사 회계 등)에대한 다양한 업무중에 주로 한,두개영역을 전담하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이때는 관련업무에 대한 전문적 서적 및 서칭으로 직접 노력하셔서 인정 받아야합니다.
    무엇보다 총무업무의 가장중요한것은. 그회사의 루틴입니다. 이에전임자 인수인계로 월별 처리 업무에대한 이해 및 년/월/일별 개인업무루틴을 꾸리시는게 큰도움이되시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현재 총무업무 잡다하다고 느끼시질마십시요.이직을 하게되면 지금까지의 잡다한업무가 모두 본인의 능력이 되실겁니다.

    2022-0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15955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Lv 5

    총무직은 특별하게 자격증이 필요하거나 스펙이 좋아야 하거나 이런 경우는 적고, 아무래도
    회사 비품이나 복지 관리 등을 주로 하다보니 경력 위주로 평가 받습니다. 본인이 경력을 쌓고 싶으시다면
    일단 비교적 규모가 큰 회사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것이 좋고, 작은 회사에서라도
    전문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직무를 담당하는 게 좋습니다. 단순 물품 관리 뿐만이 아니라, 전표 관리와 회계 관련
    업무를 맡고 전산세무 자격증을 딴다던가, 혹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위하여 엑셀 및 파워포인트 자격증 등을
    준비하다던지 하시면 좋습니다. 비교적 다른 직무에 비해서 전문성이 낮은 편에 속하지만, 본인이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여 경험을 쌓는다면 더 큰 회사나 좋은 조건으로 이직할 수 있으니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01-0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