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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유통사 리징, MD개발, 테넌트 관리 직무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조회수 2,210 2021-11-08 수정

안녕하세요. 저는 백화점, 쇼핑몰, 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에 입점시킬 브랜드를 발굴하고, 유치하는 업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상품소싱보다는 브랜드 입점과 매장 구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알아본 결과, 이러한 직무가 리징, MD개발, 테넌트 관리 등으로 분류되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MD 직무와 업무가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신세계프라퍼티나 이마트 말고는 이 직무의 신입을 뽑는 회사를 못봐서 어떻게 취준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관련 분야 현직자님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1. MD도 신규 브랜드를 발굴해서 입점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D는 상품소싱 중심이면, 리징(=MD개발)은 임대 계약 중심인 것 같은데 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2. 리징 직무는 신입 채용이 거의 없는데 어떻게 취업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백화점 영업관리나 MD로 들어가서 직무 이동을 하는 것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3. 부동산, 공유오피스 기업에서 리징 업무를 하면서 경력을 쌓고 유통사로 이직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까요?


4. 부동산과는 연관없는 전공인데, 부동산 관련 자격증 취득이나 인턴경험이 필요할까요?



조언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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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9433614 MD / 18년차 Lv 2

    안녕하세요 우선 16학번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1. 둘의 차이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부분에서는 알고계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MD쪽은 좀더 나무를 봐야 한다면...
    리징 또는 MD개발 쪽은 보다 숲을 바라보는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호간 보완이 가능한 업무입니다.

    2. 글쎄요.... 사실 문의하신 업무는 활성화 된게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제가 오프라인 유통사에 근무시에는
    해당부분의 전문적인 인력이 없어서 이런저런... 분야에서 끌어모으기도 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매출과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해당부분에 집중할 필요가 별로 없었죠... 매출과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가 없었어요..
    최근에 와서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된 상황이라... 하지만 제 생각에는 리빙, 패션, 가전쪽등 다양한 MD 경험을 쌓는게
    많은 도움이 될것은 분명하다는 겁니다.

    3. 이건 좀 다른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유통사에서 테넌트등 관리를 하는 이유는 해당 카테고리를 어떤 컨텐츠로 채우느냐가
    엄청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모두... 매출과 관련된 것이죠. 하지만 부동산, 공유오피스 기업에서는 이 컨텐츠와 매출의
    의미가 다르지 않나 생각되네요. 부동산, 공유오피스는 공실이 없도록 채워야 한다면 유통사에서는 컨테츠의 질적인 부분
    이 엄청 중요합니다.

    4. 앞서 3번에서 얘기드렸듯이 부동산 자격증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좀 다른 분야입니다. 물론 일정 면적에 어떤 컨텐츠를
    채울것이냐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부동산적인 측면에서의 법적인 제한등도 살펴보는게 필요하지만 뭣보다 우선시 되는건
    얼마나 양질의 컨텐츠사들을 잘 알고있으며 이들을 유기적으로 잘 엮어낼수 있느냐가 보다 더 중요한 점이라 하겠습니다.

    2021-11-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811720 20년차 / 95학번 Lv 2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책에서 공부하는것과 현실은 전혀상관없습니다.

    2021-11-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896562 MD / 13년차 / 98학번 Lv 1

    MD(바이어)는 유통사에 꽃이죠
    위에 나열하신 업무는 그냥 MD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일입니다. 머천다이저라고 상품구매/테넌트관리오 생각하시는것 같은데 일단 결론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취업이 일단 된다면 MD로 바로 발영 받을 확률 90%이상 없습니다 혹시 간다면 회계팀같은 총무부서로 가겠죠
    지점에서 실무를 짧게는 3개월 길게는 몇년이 걸리거나 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후에 바이어가 되서야 협력업체와 상품 구매/테넌트관리를 하게됩니다 그 과정에서 재계약/대체업체 발굴 또는 단/장기 신규업체 입접 계약 등을 할수 있어 바이어의 영역이 무조건 내업체관리라고 생각만 하시면 안됩니다

    업체발굴도 트렌드에 안맞으면 삼성도 입점 못시키는 경우도있고 최근 트렌드는 네이버나 카카오같은 이커머스부분이 중요합니다 만약 입사지원을 하게되신다면 올라인쫃 비중을두고 어떻게 해보겠다….구체적으로 갤러리아에 입사를 지원하시면 갤러리아는 오프쪽은 명품이 강하고 수도권중심으로 매출이 편중되어 있는데 저는 지점을 경험한후 MD(구체적파트 기술)가 되서 오프라인을 베이스로 온라인 부분을 강화시키고 싶다(방법기술 반드시.) 등을 강조하시는게 좋음 점수를 얻으실겁니다

    결론. MD는 모든것을 잘보고 다 해야하는 직업입니다
    참고로 자료하나 드리면 네이버 생활경제 많이보고 트렌드를 익히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위에 언급한 회사의 MD출신이었습니다
    좋은결과 기대하겠습니다 후배님~

    2021-11-09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