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비전공자로 개발자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3,685 2021-10-12 작성

 안녕하세요, 25살에 대학을 졸업하고 진로를 찾아 방황하다가 IT분야의 개발자로 도전해보고자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비전공자이다 보니 관련지식도 거의 전무하여 국비지원이 되는 학원에 먼저 수강해보고자 하는데 구글링으로는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ㅠㅠ 그래도 열심히 찾아본 결과 kH정보교육원과 멀티캠퍼스가 괜찮다는 이야기가 많아 듣고자 하는데 혹시 이 두 기관을 수강하셨던 분이나 알고 계신분이 계신다면 교육이 어떤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kH는 자바를 바탕으로 백엔드를 배우고 멀티캠퍼스는 풀스택과정입니다!



 + 비전공자로 취업하기 위해서 정처기 외에도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은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4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22302 외국어강사 / 2년차 / 13학번 Lv 1

    후배님인거 같은데 ㅋ 작년 10월에 봤으면 알려줬을 텐데 늦게 봐서 아쉽지만,,ㅋ
    지금은 공부 시작하셨나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ㅋㅋ 위 과정 수료 하고 취업준비중이라 혹시 도움필요하면
    댓글 주세요^^

    2022-05-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37571 4년차 Lv 3

    대게 많이들 하시는게 국비고, 양질의 교육보단 노력이라서
    사실 비전공자 도 취업할수있는게 메리트 처럼보여도 결국엔 다 아셔야될거고요.
    자격증은 안놀았다 의 증표가 되는 객관적인 판단이 되는 서류임과 동시에 전공지식을 빠르게 채울수있다고 보네요.

    꿈에그리던 개발 직무가 아니실수 있겠지만 응원합니다.
    그리고 비전공자 가 결국엔 전공자 만큼 뒤늦겐 해야되서
    일정 수준되면 편하게 앉아서 돈벌기라고 생각하시면 큰오산입니다.
    업무가도는 날이갈수록 심해지고. 까딱 si 가시게되면 중도하차 하실 가능성이 높네요.
    결국 국비생 34 명중 4명 남고 전부 이탈하게되서
    개인적인 조언으론 공부 좋아하시면 하시고 싫어하시면 다른거 하세요 . 냉정하게 자료 수집도 더 해보셔야할것같네요. 데드라인 잡고 일주일동안 진지하게 검색해보시고 해도 되겠는가 판단하셔봐요 . 도전만으로는 안되는게 생각보다 많네요

    2021-11-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13187 앱개발자 / 13년차 Lv 2

    유튜브에서 java , c언어 기초 언어로 한번 본다음
    구구단 1~9단 못짜거나 이해가 안된다 하시면
    개발자 교육 들으러 가실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되겠다 싶으면
    백앤드를 공부하던 취업 잘되는 안드로이드나 웹 하시면 될듯

    2021-10-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888089 앱개발자 / 10년차 Lv 2

    하지마세요 진심입니다. 1년이내 혹은 3년이내 대부분 다 떠납니다. 비전공자....적성 맞는 사람빼고는 다 떠납니다
    많이 봤어요

    2021-10-1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58272 웹개발자 / 5년차 Lv 1

    학원도 강사별로 케바케가 심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느 한쪽을 몃년하고 다른쪽을 겸하는 식으로 풀스택을 쌓는게 좋다고 봅니다. 특히나 관련지식없이 비전공자가 풀스택으로 시작한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정처기도 하시고 학원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외에 별로도 개인 프로잭트를 진행하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방황하다가 학원을 간 케이스이기 떄문에 입사지원서 내용도 거의다 비슷비슷하게 옵니다. 본인이 개발자로 진로를 정한 이유가 결과가 명확해야 좋습니다.

    여담으로 비전공자로서 학원 수료만으로 보통이상의 회사로 취직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또 취직해서도 힘들고요. 전공자도 졸업후 다른진로로 가는경우도 많으며, 취직해서도 1~3년차에 많이 떠납니다. 미래도 본인이 주도하지 않으면 일반 사무직 수준의 대우와 연봉을 받기 쉽습니다. 개발자로 도전하기전에 개발을 도전해보고 본인에게 맞으면 개발자로 오셨으면 합니다.

    2021-10-1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67072 4년차 Lv 5

    댓글에 쓴소리도 있는데,
    질문 자체가 개발자 직군의 성격과 다소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어디가 좋을까요? 를 물으시면 안됩니다.
    전화해서 커리큘럼과 이수 후의 비전을 수집하셔야합니다.

    유튜브에 포프, 팀노바 같은 분들을 검색하시면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질문을 하신다면 더 좋은 답안을 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자바 백엔드는 국내에서 엔터프라이즈 사업에서 많이 쓰입니다. 최근에는 이와 비슷한 코틀린이 그 위치를 대체해가고 있고요. 스타트업같은 경우는 언어들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노드와 파이썬이 강세입니다.

    자격증은 유무에 차이가 크진 않지만 테스트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준비된지 파악하는 도구입니다. 정처기는 기초지식, sqld 는 rdb 이해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필용도로 사용하실꺼면 cka 나 aws 의 아키텍트 수준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외의 자격증은 자기학습용으로 진행하시되 취업에 큰영향을 주긴 힘듭니다.

    2021-10-1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411255 웹개발자 / 9년차 Lv 3

    멀티캠퍼스 ssafy(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과정을 추천 드립니다. 1년 과정으로 6개월은 알고리즘 수업 등 강의 위주이고, 나머지 6개월은 실전 프로젝트 위주입니다. 후반기 6개월은 전문 컨설턴트가 배정되며, 개발에 대한 방법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매달 지원금이 지급되며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기초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2021-10-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40104 시스템엔지니어 / 14년차 Lv 5

    정처기가 정보처리기사를 말하는 것 같네요.
    꼭 취득하시고 공부하시면서 기초지식 쌓으시면 됩니다.
    쉬운 자격증 같지만 기초 배경지식만 잘 알아도 업무 수행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학원 다니실 때도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실습위주로 공부하고 경험해 보셔야 자기께 됩니다.
    IT분야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자기만의 명확한 방향을 정하세요.
    관공서 위주의 전자정부 프레임웍인지 기업위주의 플랫폼인지 최근 트랜드도 파악하셔서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학원도 자신의 적성과 방향을 정하신 뒤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알아보세요.
    남들이 어디 좋다 하는 곳보단 자신의 방향과 맞는 곳을 소신있게 찾아보세요.

    2021-10-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28157 6년차 Lv 1

    처음 적어보기는 하는데… 제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저도 비전공자로 시작해서 지금은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mentor8197023님 말씀처럼 이쪽일이 하면 할수록 어렵고 힘든 일이긴 하죠.. 그리고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필요하구요.. 그래서 개발에 대한 자기 객관적인 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통해서 공부하는것도 좋지만 인프런이라던지 이러한 곳에서 자기가 이분야 맞는지에 대한 공부도 중요할것 같아요.. 그리고 인턴을 통해 간단한것 부터 좀 진행해보시고 그뒤 크게보시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화이팅하세요~

    2021-10-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97023 앱개발자 / 1년차 Lv 5

    IT개발이 그저 타 직업보다 쉬워보여서, 편한거 대비 고연봉이라서 그냥 흥미없이 준비하시는 거라면 다른길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요즘 이야기 들어보면 그냥 혹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일단 아무것도 모르는 비 전공자가 단기간에 국비몇개월 들었다고 네카라쿠배 못갑니다. 그런 헛소리하는 학원 다 거르세요.
    오래걸리는거? 당연한겁니다. 겨우 몇개월만에 학원에서 가르치는거 다 이해한다? 그정도의 재능이면 그냥 대학원가서 박사 따는게 좋습니다.

    결국은 꾸준히 해야한다는건데 본인이 가장 흥미를 느낄만한 분야를 찾고 준비하십시요.
    흥미도 없는데 억지로 하려고 하면 롱런 못합니다.
    본인이 학원 끝나고 나서도 회사일 끝나고 나서도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공부할수 있는 영역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2021-10-1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