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세무사 사무실 첫출근 준비 도와주세요

조회수 2,968 2021-08-04 수정

운좋게도 합격해서 곧 첫출근인데 

자격증을 작년초에 딴지라 실은 너무 불안합니다...

계정과목, 이론도 까먹은 게 많고요...


업체를 맡길거라고 하시는데 구체적으로 뭘 하는건지 감도 안옵니다

전표를 끊는 건가요?? 엑셀 입력을 하나요?

저는 뭘 준비하고 공부해가면 될까요..?


선배님들, 세무사무실 근무경험이 있는 분들... 도와주세요 ㅜㅜ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5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12521 재무담당자 / 12년차 Lv 1

    당장 신고할건 원천세네요~ 더존프로그램에 급여 입력하면 자동계산되고 변동사항 없으면 전달 데이터 불러와도 되니 크게 걱정할건 없어요.. 지금은 상반기 영수증입력할 시기라 거래처 자료 미리 받아 영수증 입력(전표 입력) 하시면 될것 같아요~ 미리 안해두면 결산때 매우 힘드니 미리미리 하시는게 좋아요~ 업체 파일 한번씩 보시고 특이사항 있는지 보는것도 좋아요~ 원천세 같은 경우 일용직이 있는지 사업소득자가 있는지 급여변동이 잦은지.. 그런식으로 봐두시고 적어두시면 편할거예요~ 취업되신거 축하해요^^

    2021-08-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41976 회계담당자 / 10년차 Lv 1

    첫출근이시면 부담 가지지 마시고 가셔서 모르는거 물어보시면서 하시면되니까 너무 걱정마셔요~^^!!

    2021-08-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10665 회계담당자 / 6년차 Lv 2

    세무사무실 마다 회계프로그램을 쓰실거에요.
    업체를 처음부터 맡기긴하지만, 천천히 업체별 전기 및 기존 입력된 사항 확인하시고,
    서류파일 찾아보시면, 어려울 것 없어요.
    부담갖지 말고 천천히 물어보면서 하면 금방 업무 익수해지실 거에요.
    저도 자격증따고 바로 세무사무실 3년 일하고, 경력단절 됐다가 일반사무실에 취직해서 일하고 있지만,
    천천히 꼼꼼히 확인하고 물어보고 한다면 어려울 것 없어요.

    2021-08-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48793 5년차 Lv 1

    엑셀프로그램보다는 회계프로그램을 쓰실 거에요.. 아무래도 계정과목을 다시 한번 훑어보고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구요.
    어려운 거래처는 안 주실 확률도 높고, 1년동안 있는 신고기간도 잘 숙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도 세무사무실 1년넘게 일하다가 일반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마음 편히 가지셨음 좋겠어요!

    2021-08-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134804 8년차 Lv 1

    엑셀 보다는 더존 프로그램이나 세무사랑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실거라, 사용법을 충분히 익혀가시는게 좋을거에요
    영수증이나 자료를 보며 계정을 입력해야 하니까 계정과목도 다시 잘 살펴보시는게 좋아요
    일단 거래처를 받으시면 담당한 거래처 리스트를 쭉 외워 가시고, 거래처에 먼저 전화 걸어서 인사드리고
    친말감을 높히는것이 중요합니다.
    나머지 일들은 실장님이 차근차근 알려주실거에요

    2021-08-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630730 회계담당자 / 15년차 Lv 1

    저도 대학 졸업하고 첫 직장이 회계사무실이었어요
    막연하게 출근한다는 기쁨 외에는 기본 자격증뿐이라
    실무하고 이론은 달라서 처음 몇달은 선임한테 계속 배우서야 해요
    사람(거래처 사장님) 대하는것부터.. 신고 철은 당연히 어렵구요
    1~3년은 하셔야 내일이다 하지 않을까요?
    막연하게 두려워 하실 필요는 없는듯 해요
    전 1년(결산까지 한바퀴)하고 일반사무실에서 근무했는데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2021-08-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529517 홍보 / 9년차 Lv 3

    세금 예시론
    부가세 법인세 원천세 종합소득세와 더불어 사대보험 가입 신고 해지 신고
    연말정산 등 업무를 서류 챙김부터 결산까지 하시는 거에요.

    업체에서 주는 자료들을 토탈해서 저걸 하심되는거고
    사무실 스타일 마다 다르겠지만 사무장님 손을 거쳐 마무리되거나 혹은 거치지 않고 바로 본인이 마무리하실 수도 있고요.

    ★필기하실 일 많으실테니 당연히 필기도구와 빠르게 해야 하니까 4색펜으로 가져가세요.

    ★달력은 사무실에서 줄진 모르겠는데 본인 업체 특성 파악하시고 표시할 거 스케줄러 하나쯤은 챙기셔요.
    반기 신고하는 곳, 분기 신고하는 곳, 월마다 신고하는 곳 등등 다른 거 아시죠?

    신입들한테 어려운거 덜컥 줬다가 사고터지려고 하는 사무실 없을 테니 겁먹지 마시고 가요 ㅎㅎㅎ

    2021-08-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18125 회계담당자 / 22년차 Lv 1

    업체를 맡긴다는 말은 본인에게 거래처중 쉬운 거로 몇개 준다는 말입니다. 그럼 담당이 되는 거이고, 담당하는 회사의 모든 업무와 상담, 국세와 몇가지 지방세신고를 본인이 배워서 본인의 책임하에 직접 해야 되는 겁니다. 서점에서 경리실무업무나 초보경리업무라고 되어 있는 책중 잘 나가는 거로 한개정도 보시고, 가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본적인 국세 신고기한정도는 인지를 해놓으면 좋겠지만 이건 조금 어려울 수도... 그리고, 말씀하신 계정과목은 신입에겐 어려운 계정과목이 거의 없기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책에 보면 자주 쓰는 것들이 나올 겁니다. 엑셀. 한글.PDF 많이 쓰는데 거의 기본적인 것들.... 선배언니 일 잘 가르쳐주시고, 인성 좋은 분으로 부디 만나시길....

    2021-08-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64490 회계담당자 / 15년차 Lv 3

    세무대리인의 길에 들어오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처음이라 걱정과 긴장이 되실거에요. 업무는 쉽게 말해서 가계부를 개인 및 법인을 대행하여 수입 및 지출에 대한 부가가치세. 원천세등을 신고 및 기장을 하여 1년에 대한 소득. 법인세 및 소득세를 신고(회계와 세법과의 차이를 조정함) 합니다. 초임자 이셔서 초임자교육 및 선임자 배정이 되 실련지는 모르겠으나 초임자 실무교육 및 이론교육이 있는 사무실이면 좋갰으나.. 없으면 해달라고 하세요. 처음부터 세법책 실무 도서는 어려우실 수 있으므로 실무를 하면서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일을 하시면서 업무가 과중 할 수도 있고 현타가 올 수도 있겠지만 지식 습득을 많이 하셔서 상담도 하시고 성취감도 느끼시길 바랍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세무사시험을 같이 준비 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동종업계에서 일하면서 시간이 흐를 수록 cta 시험에 대한 미련이 남게 돼더라고요...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요. 엑셀 기본 함수 및 피벗 등 손에 익혀두시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프로그램은 세무사랑과 더존 입니다

    2021-08-0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131973 회계담당자 / 10년차 Lv 1

    ^^ 처음에는 그 세무사사무실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차근차른 익히는게 중요할거 같구요
    그리고 업체 나눠주시면 경비입력하면서 회사에 적응하며 원천신고때 급여입력 하면서
    적응하고 부가세 결산 조정 이것도.. 신고때^^ 도움받으며
    해보면 될거 같아요~ 겁먹지말고 힘내세요~~

    2021-08-0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