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전자공학과 vs 전기공학과

조회수 8,938 2021-07-18 작성

안녕하세요 전 이번 2학기에 기계공학과에서 전자공학과나 전기공학과로 전과를 하려고 하는 1학년입니다.

문제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전자공학과나 컴퓨터공학과를 가고 싶어했지만

이는 뚜렷한 목표가 있어서가 아닌 막연하게 미래유망성과 폼나보여서였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진로서적, 진로검사, 인터넷 서칭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흥미를 떠나 내가 끈기 있게 업으로 삼을 수 있을, 재밌게 할 수 있을 학문을 배우는 과가 어디일지 고민을 꽤나 해왔지만 직접 대학교에서 그 과의 수업을 듣거나 실습을 해본 것이 아니였기에 여전히 어떤 과로 전과하여 어떤 진로를 세워나갈지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못 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예비수강신청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고 전과를 할 예정이기에 전과를 할 과의 수업으로 수강신청을 해야하기에

빨리 과를 정해야하는 시점에서 위의 두 과를 두고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인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전자공학과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동경해온 과로 첫째, 교과과정에 나와있는 회로이론, 센서공학, 제어공학, 통신, 디스플레이 등등 모두 흥미로울 것 같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IOT 즉, 사물인터넷 구축에 대해 자세하게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는 모르지만 그 쪽으로 가고 싶다는 생각이 항상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버지도 그렇고 제가 생각해도 그런게 진정으로 IOT 분야로 가고 싶었다면 진작에 아두이노, 통신 등에 대해 얕게나마 스스로 익혀보고 실습해봤어야 하는데 매번 해봐야지 생각만 하고 그쳤기에 그저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상태라고 할 수 밖에 없는 상태이고 이런 이유로 차라리 대기업 못가면 갈 데가 딱히 없다는 전자공학과가 아닌 공기업, 공무원으로도 빠질 수 있는 전기공학과를 가서 전기기술사까지 밟으라는 아버지의 조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전기분야에 취직하여 이를 업으로 삼기에는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내용을 앞에만 봤었는데도 거부감이 들어서 전기공학과를 가기에도 꺼려지는게 문제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그래서 전자공학과와 전기공학과를 두고 빠르게 결정을 해야 하는 상태에 놓여있고 이번에 전과를 하게 된다면 그 과로 3.5학년을 다녀야 하는 만큼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기에 현직자 분들,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아버지와 이를 두고 많은 얘기가 오갔고 겨우 대학생 1학년이기에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어서 꼭 알고 싶은 게 있습니다.

아버지는 전자공학과는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이 아니라면 취업할 양질의 일자리가 매우 적지만 전기공학과는 토지공사, 가스공사, 전력공사, 수자원공사, 공무원 전기직렬 등 수많은 곳에서 뽑는다라고 하시는데 말씀대로 전기공학과는 공기업, 공무원에서 많이 뽑긴 하지만 대기업은 갈 데가 거의 없지 않나요?


마지막으로 제가 둘 중의 어느 과를 간다 하더라도 전자공학과가 갈 수 있는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 한국전력, 가스공사 같은 전기공학과가 가기 용이한 공기업 둘 다 준비하고 싶은데 공기업은 전기쌍기사를 따고 뭘 더 해야하는지, 삼성전자 같은 곳을 전기공학과에 가서 준비한다면 전기직렬로 준비를 하는 것인지, 반도체 같은 전자공학 직렬로 가려면 개인적으로 전자공학과 과목을 수강하고, 공모전을 참여해서 준비하는 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66231 14학번 Lv 2

    후배님이 좋은 질문을 해주니 좋네요. 저는 전기공학과를 졸업해서 현재 공사에 다니고 있는 14학번 선배예요.
    전기공학과랑 전자공학과 중에 고민이 되시겠어요. 근데 제가 봤을 때는 아버님의 말씀을 따르는게 인생을 더 쉽게 사는 방법인 것 같아요.

    저는 공사에 취업을 했으니 공기업 어떻게 준비하냐는 질문에 답변 드리자면, 아직 1학년이시니 한국사(1,2급 중 하나), 컴퓨터 활용능력검점시험(1급)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릴게요. 그리고 2학년부터는 토익(850이상), 토익 스피킹(lv7이상) 준비하세요. 유효기간 2년인거 유념하세요. 3학년이 되시면 기사 준비하세요. 졸업하자마자 취업하시려면 1,2차에 따셔야하는데 동차 합격 연속 2번은 힘들어요. 기사를 하나만 딴다고 가정했을 하고 말씀드릴게요.

    전기직 공사를 준비할 때는 가장 메이저 공기업인 한전을 기준으로 스펙을 이야기합니다.
    토익 850 / 100점
    컴활 1급 / 5점
    한국사 1,2급 / 5점
    토익 스피킹 lv.7 / 5점
    전기기사 / 10점
    이렇게 125점이 만들어지면 이제 한전에 서류를 내볼 수 있는 최소조건이 만들어진겁니다.
    (토익스피킹 lv7이랑 토익 둘 다 취득하라고한건 토익스피킹을 안받아주는 기업이 종종 있어서 그랬습니다)

    이렇게 최소 스펙을 갖췄다면 ncs+전공(필기수준)을 준비하셔야합니다.

    이게 준비 되셨다면 직무면접을 준비하셔야하는데, 실기 (전기,전기공사 둘 다 해야함) 단답 수준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 각 기업의 메인 사업정도

    그리고 직무면접을 합격하셨다면 경영진면접을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셔야합니다만....


    솔직히 가장 좋은건 지금이라도 안늦었으니 2학년 때 광주/전라 대학으로 편입하십시오. 대학 네임밸류 다 필요없이 전대, 조대, 하다못해 수능 5등급 맞아도 갈 수 있는 대학이더라도 한전 지역인재 적용만 된다면 거기로 편입하세요..... 지역인재 적용이 되면 토익 + 1기사 + 한국사 이렇게도 한전 서류합 하더라고요.... ㅎㅎ
    힘내십쇼

    2021-07-1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