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MD
500

Q MD/ 지금 직무형태가 정상인 건가요?

조회수 5,860 2021-05-14 작성
저는 라이브커머스 신생기업에서 MD로 일하고 있어요
직원은 디자이너1,영상기획1,라이브커머스매니저1, 저까지 4명 입니다.
스타텁이라 각오는 하고 들어왔지만 현재 하는 일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인 것 같아서요..
MD분들이 보시고 조언 좀 부탁 드려요.

저는 27살 여자입니다. MD는 처음이고요, 스타트업이라 사수도 없어요. 현재 이곳에서 2개월차 입니다.
처음에 들어오고 제가 각종 플랫폼(티몬 쿠팡 비롯8개)에 입점서류 내고 채널 팠습니다.
지금 하는 일은

1.기본적으로 MD가 하는 보통의 업무인
( 라이브커머스 상품구성, 가격구성, 이벤트경품 구성, 프로모션 구성,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 +

2. 광고진행(분석 및 카카오배너, 메세지, 네이버브랜드 검광, 페북, 인스타광고 진행) +

3. 정산(브랜드 별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금액확인, 매출이 크지 않아 정산도 떠맡음) +

4. 각종 CS + (상품 등록, 계속해서 수십개씩 들어오는 상황, 채널은8개에 샤방넷 같은 통합 프로그램도 없어 손수 올리는 상황, 주문 발주 발송 관리)

5. 라이브 댓글관리

이게 주요 업무이고 소싱 리스트 정리, 디자인(스토어 배너 등 간혹), 외부미팅도 합니다. 정말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어서 집중해서 하지도 못하고 단발적으로 처리해요. 정산때메 엑셀학원도 다녀요.
그런데 이제는 대표님이 영업까지 주도적으로 하길 바라시는데.. 브랜드 컨텍해서 우리한테 물건 납품해라 이런 내용이고 사실
우리만의 차별성이나 내세울점도 전무합니다.

다른 인원들은 본인들 직무와 더 연관성이 없고, MD인 제가 그나마 연관성이 있는 것 같긴 해요... 저는 처음에 대표님이 상품등록만 예쁘게 해달라고 했어서 알겠다 하고 일 시작했습니다. 면접 때도 혹시나하는 마음에 영업은 누가 하냐 물어봤지만 본인이 하면된다 해서 안심하고 이 곳에 들어왔습니다. 근데 찾아보니 MD일에 상품 소싱도 있어서요. 그렇다면.. 처음 말했던 조건과는 상관없이 제가 해야 하는일인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2
  • 프로필 이미지 mentor1106923 MD / 5년차 Lv 1

    저도 md업무만하는게아니라 정산 수발주 cs까지 혼자 다 하고있는데..작은기업은 어쩔수없나바요 ㅠ

    2021-11-04 작성
    여기까지 새 답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85354 MD / 3년차 Lv 1

    광고 진행이나 cs 업무까지 같이 진행이 된다고 하시면 엄청 힘드시겠네요 ㅠㅠ

    2021-06-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84141 MD / 3년차 Lv 2

    음.. 대부분 MD가 하는일은 맞네요
    초창기 스타트업 멤버들은 원래 대부분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알려진 업무 + CS 처리 + 마케팅업무 + 정산 까지 총괄하여 업무처리를 하긴합니다.
    대신 자리가 잡히고 시스템이 잡히면 각자 파트로 업무가 뿌려지고, 초기입점시에만 잠깐 맡거나 하는 형태로 변경되더라구요.

    각종 플랫폼 입점서류내고 판매처 뚫는게 온라인MD 영업활동일텐데 그외에도 오프라인영업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확실히 회사가 초창기고 시스템이 없을수록 MD직무가 이것저것 전부다하기는 합니다 ㅜ

    2021-06-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893094 MD / 5년차 Lv 2

    아니요.. 절대적으로 MD가 해야해야하는 업무다 라곤 할 수 없고 글쓴이님도 아시다시피 스타트업은 괜히 스타트업이 아니예요.. 한사람이 여러직무를 맡을 각오를 하고 들어가야 하는 곳입니다.. 원래 여러가지 잡다한 업무 다 시키면서 매출하나 안나온다고 트집잡는게 꼰대마인드가 다분한 회사입니다.. 그리고 이런곳은 막상 면접때와는 다르게 이일저일 다시키는게 특징입니다. 아직 들어간지 얼마안되신거고 경력이 없으시면 그냥 1년채운다라는 생각으로 하시거나 도저히 아니다 싶으시면 스타트업가시지 말고 더 좋은 조건으로(부서별로 나눠져있는 곳) 이직하세요..

    2021-05-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73581 MD / 13년차 Lv 5

    모두 MD 직무가 알아야 하는 일은 맞지만 직접 실행하느냐는 규모의 차이인 것 같네요. C/S나 마케팅 정도는 구분되어야 하는데 작은 회사들은 MD가 경계없이 하는 것 같긴해요, 특히 자사 플랫폼이 아닌 외부채널에 입점해서 매출을 내는 형태의 쇼핑몰들... 외형매출(거래액)관리가 아니고 손익/정산은 경영지원이나 회계에서 하는게 맞구요.

    2021-05-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56523 MD / 3년차 Lv 1

    나열해주신 업무는 모두 MD업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나, 소규모 회사인 만큼 인원 부족으로 작성자님의 업무 과다 상황으로 보입니다 ㅠ_ㅠ

    1. 상품, 프로모션 구성, 커뮤니케이션 : 기본적인 MD 업무입니다
    2. 광고진행 : 퍼포먼스 마케터가 없는 소규모 회사면 MD가 진행할수밖에 없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고객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판매 수량이 많은) 제품은 MD가 가장 잘 알태니까요.
    3. 정산 : 영업지원팀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 매출거래처 정산과 금액 확인은 MD가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모션, 가격구성을 MD가 소통하고 진행한 부분이니) 마감 시기는 모든 MD들이 바쁜 시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ㅠㅠ... 다만 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회계 업무는 회계팀 쪽에서 담당하는게 맞습니다.
    4,5. CS, 상품등록, 주문발송, 댓글관리 : 이 부분도 MD의 업무 소관이긴 하나, 단순반복 업무이기 때문에 보통 AMD에게 떨어지는 업무입니다.

    4, 5번 업무는 단순반복 업무로 매뉴얼만 있으면 진행할 수 있는 업무이니 AMD를 뽑거나, 하다못해 파트타임 직원을 뽑아 업무 분담을 하면 작성자님의 업무 진행도 조금 수월해지고, 영업도 진행할 여유가 생길거라고 생각합니다. (영업 직군으로 커리어 개발을 원하신다면 무조건 그 업무는 가져가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판매채널이 이미 8개이고 더 추가될 예정이라면 사방넷 도입에 대해 상의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소규모 회사 MD로 근무하며 전부 경험하고 고민했던 부분이라 남일같지 않네요... 화이팅입니다

    2021-05-16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97221 영업지원 / 9년차 Lv 2

    MD의 업무는 상품 소싱 및 행사 기획 및 진행입니다. 물론 회사에 따라 부가적인 업무가 추가되긴 하지만 MD쪽에선 전혀 하지 않는 업무가 많네요.
    1. 상품 구성 등등 - 기본적으로 MD가 하는 업무 분야가 맞습니다.
    2. 광고 진행 - 마케팅 부서와 협의는 할 수는 있어도 MD가 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글을 보니 CPC광고 쪽인 것 같은데 이쪽은 MD가 관여하는 일이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정산 - 행사 진행 및 기획으로 매입 확인 및 확정을 MD들이 하는 경우는 많지만 세금 계산서, 정산은 흔히 말하는 총무 혹은 회계쪽에서 담당합니다.
    4 CS - 고객 서비스는 파트 불문. 자기 담당 쪽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의 경우 회사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압니다. 주문 발주 발송 관리는 영업관리 부서에서 주로 담당합니다.
    5.라이브 댓글 관리 - 그냥 웃겠습니다...

    아무래도 회사가 아직 초창기고 인원이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 같습니다. 각 업무량이 어느 정도인지 몰라서 정확하게 답변드리기 힘들고.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르지만 일단 3번과 5번 업무는 업무 연관성도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하기 싫다고 떠넘긴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MD의 업무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도 될 정도로 광범위하게 볼 수도 있다지만 무엇인가 깊게 배울 수 있는 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직접 경험해본 곳이 아니다 보니 개인적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2021-05-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577493 MD / 7년차 Lv 2

    경험해봤던 길이라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나중에 정말 큰 곳에서 경험을 하시고자 하신다면
    지금보다 더 규모가 있는 보다 더 이름이 있는 회사에서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021-05-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539415 MD / 20년차 Lv 2

    정말 답답하시고 또 억울한 느낌이 드실 것 같네요... 그 많은 일들을 하는 것만 해도 벅찬 상황인데, 거기에 새로움을 더하고 자기 일 처럼 하라는 말을 들으면 나름 열심히 하고 있다가도, 그런 지적을 당하면 해도해도 너무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고 정나미가 뚝 떨어지게 되기 쉬우니까요... 일단 여기까지가 질문자 님께서 주신 질문에 대한 저의 표면적 답변입니다.
    그럼, 조금 더 깊숙한 곳에 있는 질문자님의 숨은 질문에 답은 드려보겠습니다. 이런 곳에 계속 있어도 될런지? 앞으로 어찌해야 할 것인지?... 아마도 질문자님 스스로도 이곳에 글을 올리실 때에는 이미 그 곳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일하는 것은 아리나는 생각을 이미 하시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향후 진로에 대해서만 제 생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5~2년간만 그 곳에서 근무하시면 어떨지요? 다만 근무하시는 동안, 향후 진로의 지향점을 본인의 사업으로 두시고 일하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적인 수입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해보기 힘든 경험을 할수 있고, 그 위험을 본인이 감당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늦어도 2년 후엔 본인의 아이템을 찾아 디지털 창업을 한다는 베이스를 가지고, 매입처, 매출관리, 재고관리, 손익분석 등의 업무를 하시는 것이죠. 매출이 안나올 때는 어떻게 하면 실질적으로 매출이 올라올까를 그곳에 계시면서 여러가지로 실험해 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요 몰의 엠디들과도 나중의 내 사업을 위해 네트워크를 쌓은 다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시고요. 그후 만약 소자본 창업을 안 하신다 하더라도, 현재보단 훨씬 나은 곳으로 이직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부업으로 디지철 창업을 하실 수도 있겠죠? 혹시 조금 마음이 풀리셨나요? 직장 다니면서 가장 힘들때는 일이 아니라, 나의 노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때, 공정하게 대우받지 못할 때죠.. 질문자님의 미래는 그 곳에 있지 않습니다..

    2021-05-1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6440978 MD / 8년차 Lv 1

    이 거 다 제 대 로 마 스 터 하 신 다면은 일 인 기업으로 나오셔도 될듯요 27살 한창 배울때니 이것 저것 경험해보세여 나이 많으면 그럴 기회조차 없어집니다

    2021-05-1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