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것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조회수 1,880 2018-08-01 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초 졸업한 학생입니다
사실 전공이 저와 맞지 않아서 반수생각까지 했었지만 개인사정으로 하지 못한 채로 졸업을 했습니다
언제까지 손을 벌릴 수는 없어서 취업은 해야할거 같은데 사실 저한테 아직도 취업은 와닿지 않는거 같아요 제가 하고싶은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고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할 자신도 없는거 같아요 가만히 있기가 좀 그래서 전공관련 자격증공부만 하는중인데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니까 더 초조해지는거 같아요 회사에 지원해도 결과는 다 불합격이었어요 관심있는 쪽이있긴한데 그 분야는 현실적으로 좀 힘든 분야라 쉽게 도전도 못하겠구요 이런 제가 너무 한심한거 같아서 더 우울해지는거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2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38922 5년차 / 09학번 Lv 2

    현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일단 하고 싶은게 있다면 하는게 맞지만 1년간 열심히 사회생활하신 후에 모은 돈으로 하고 싶은 걸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저도 이곳 저곳 이직도 많이 하고 지금은 그나마 저와 맞는 일을 찾아 하고 있지만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라면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나서 취미생활로 즐겨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2019-02-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83498 14학번 Lv 1

    저는 경영과를 1년 꿇고 졸업하고 국비교육으로 코딩배워서 지금 IoT쪽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거 아세요? 아직 어린 나이에요. 이것저것 해보고 배워보고 진로는 바뀔수도 있는거고 자신을 갖고 여러가지를 해보세요.

    2018-11-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27449 13년차 / 02학번 Lv 1

    저도 문창과 나와서 친구들 대부분 논술선생하는데 나는 그건 싫고 일단 전공관련된 아무일이나 하다가 우연히 와인이 좋아서 알바하다가 이제 업계경력 십년이 넘는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목적없는 공부에 소진하느니 다양한 알바를 통해서 세상을 경험하다보면 재미가 붙는 분야가 보일거에요. 힘들어 보이는 분야라고 포기하는게 아니라 관런된 작은 일이라도 시작해보세요. 두려움만 깨고나면 세상이 달라보이기 시작할겁니다.

    2018-10-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45893 15학번 Lv 1

    직장을 다니면서도, 후배님과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수도 없이 많아요. 저 또한 그렇구요.

    저는 제가 하고싶은 일은 아니었지만 딱히 다른 일들을 찾거나 시도해보지 못하여 전공대로 취업을 했어요.
    그리고 이제 직장을 다닌지 2년이 다되어가네요. 회사를 다니는 2년내내 내 미래에 대한 고민을 했어요. 이 직업은 제가 보람을 느끼거나 즐겁거나 한 직업이 아니거든요. 제가 힘들어도 재밌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 도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엄청난 고민과 검색을 하다가
    저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편입에 도전하기로 했어요.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일반편입보다는 경쟁률이 낮은 학사편입을 노릴 수 있거든요. 그리고 편입의 장점은 4년제 대학교에서 다시 한번 내가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죠.
    후배님이 다른 분야의 일을 원하시면 편입도 방법일거에요. 그렇지만 학점은행제를 하기위해서도 편입을 하기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겠죠.
    저는 회사를 다니면서 학점은행제를 들었기 때문에 자금의 압박이 덜했던것 같아요. 학은제는 학비가 그렇게 세지 않고, 사이버 대학교 혹은 방통대는 비용이 좀더 고비용이고 수료하는데 좀 더 노력이 필요해요.
    관심이 생기시면 어떤 학습기관이 본인한테 더 잘 맞을지 네이버에 꼼꼼히 검색해보세요.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것 같아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돈이 걸림돌이 된다면 취업을 하거나 알바를 하거나 하시는게 맞아요. 그리고 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에 도전하기 위한 공부와 준비를 병행하시구요.
    우리 한국사회에서 본인이 하고싶은 일 하면서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만은 결국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늘 고민에 빠지고 힘들어질 수 밖에 없어요.

    우리 나이대는 도전해야할 때라고 생각해요. 아직은 그만큼 젊단 뜻이에요. 회사가면 우리만큼 어린사람이 드물거든요..^^; 암튼, 도움이 됐길 바라며 계속 고민해보고, 또 시도해보길 바랍니다. 고민만 하고 실행을 안하면 안돼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 명심하시구 화이팅하세요!!

    2018-10-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14학번 Lv 1

    좋아하는 것과 상관 없이 일은 해야 해요 자활해야 할 책임이 성인 되는 순간부터 있는 거니까요.

    2018-09-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05647 12년차 / 02학번 Lv 2

    우선 하고싶은게 있으면 한살이라도 어릴때
    도전해보세요~^^
    늦었다고할때가 빠르다고하는데 안 빠르고 체력이 절대 안됩니다.
    저두 그냥 교수님 추천받아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관련 회사 다니다가 28살에 제가하고싶은일해봤는데 두배로 힘들더라고ㅠㅡㅠ
    그리고 정말 하고싶던일도 막상 돈이 안되고
    삶이되니 버겁더라고요.
    그래도 해보니 안가본길에 대한 미련도없어지고
    좋더라고요.
    정답은 없어요. 그냥 열심히 사는게 답이죠.
    평범하게 잘 살수있어요~우리~^^
    도전하세요..

    2018-09-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130044 12학번 Lv 1

    너무 걱정말아요 기회는 언제든 오고 그 기회를 놓쳐도 또 다른 기회가 오기 마련이에요 그냥 스스로 하고싶은것과 관심 있는 일을 찾아보려 폭넓게 생각해봐요. 이것 저것 하다보면 찾을수도 있고 또 아닐수도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게 쉬운일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시간 낭비라 여기지 말고 무엇이 됐든 도전! 하는게 좋은것 같아요. 남의 눈 신경 쓰지 말아요. 타인을 의식 하다보면 내가 하고 싶은것.. 이나 원하는 것을 놓칠수 있어요. 절대 한심하지 않아요 누구나 그래요. 누구나 그런 과정을 겪으니 자신을 일으켜 세우는 마음가짐. 더 단단하게 만들어봐요. 힘내요!!

    2018-09-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88891 4년차 / 11학번 Lv 1

    전공을 살려 계속 일하는 사람이예요
    지금은 다른 길도 겸하고 있구여
    전공에 따라 다르겟지만 전 자격증 없이
    문제 없이 일을 계속 하고 잇어요 자격증이 문제가 아닌것 같아요.. 관심잇는 것들을(취미특기)를 살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같아요
    하지만 하고싶은걸 햇을때 과정과 결과가
    빛나고 멀리봤을때 오래 할 수 잇어요
    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겟지만 아직 시도하기 늦지않앗어요 정말 하고싶으면 알바 하면서 도전해보세요

    2018-09-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68060 3년차 / 12학번 Lv 2

    늦은나이같지만 늦지않았어요. 일단 돈벌자 스펙쌓자 라는 생각으로 어디든 입사해서 일을 한다고 성취감 그에따른 만족감이 없으면 경력 몇년차가 된다고 의미가있을까요? 하고싶은일을 찾는 노력이 없는 준비는 어떤의미가 있을까요?

    2018-08-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115757 9년차 / 06학번 Lv 1

    06학번 선배예요
    저 같은 경우도 전공으로 취업하기가 막막해서 아르바이트도 하긴 했는데 우선 확실히 어느쪽으로 갈지 결정을 해서 그 업무에 대한 자격증을 따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전공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일반사무직쪽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자격증준비하면서 계약직으로 몇달 일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아무리 힘들어도 내가 다닐 회사는 있으니 걱정마시고, 힘내세요!

    2018-08-1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