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고졸 남자 28세 세무법인 6개월 경력, 현 생산직근무, 자격증 전산 세무1,2급 , 잔산회계1급, 컴활2급

조회수 2,313 2021-04-26 작성
남자이면서 고졸이라... 세무사 사무실에서 경력 쌓고 다른 중견 중소 기업을 목표로 일하다가 집안 형편이 어려워저 생산직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생활이 조금 나아져서 세무회계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어 고민 중에 있습니다.
세무사사무실에서 1,2년 정도 경력을 쌓고 다른 기업으로 가는 게 좋을지 ...아니면 다른 중소, 중견 기업을 바로 지원 할지 ... 세무사시무실에서 경력을 쌓게 되면 나이가 30대가 되는데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참 걱정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3954239 재무담당자 / 20년차 Lv 4

    솔직히 말씀 드립니다만...우리나라는...아직 멀었습니다. 학벌은 주요 서류전형과 그리고 회사 조직생활에서도 영향이 있어요.
    야간이던 학점은행제던 짬짬히 전문학사던 학사던 하시는게 낫고...세무사사무실에서 일반회사로 가시는 것은 쉽지도 않고 적응도 안되실 겁니다. 지금 현실로 봐서는 세무사사무실에서 근무를 하시면서 우선 학사를 준비하시는 게 나을 거 같습니다. 아직 젊어요 파이팅 하시고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사무직에서는 학벌이 필요할 거라고 사료됩니다.

    2021-04-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작은 곳에서 경력을 쌓아 경력직으로 이직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큰 회사는 기본적으로 작은 조직의 경험이 별로 필요하지 않아요. 이미 이와 같은 경험을 해오면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시다면 초기에 바로 일정 수준 이상의 회사로 입사하는 목표를 세워보시고, 정 어려우면.. 작은 회사에라도 입사하여 실무 경험을 익히시고 본인 목표대비 부족한 부분을 최대한 빨리 보강하여 올드 루키로 이직하시구요.

    2021-04-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75120 경영·비즈니스기획 / 20년차 Lv 3

    세무사 사무실 근무와 일반기업 근무는 차이가 있습니다. 세무사 사무실은 기계적으로 기장대행업무와 원천세 부가세 등 세무신고 위주의 업무를 하지만 일반기업에 들어가면 출납업무나 은행업무를 시작으로 보고서 작성 등이 시작 됩니다. 경력이 찰수록 점점 더 책임있는 일들이 주어집니다. 기업은 그런 이유로 대졸을 선호합니다.
    처음에 세무신고나 회계기장을 배우기 위해 세무사무소같은 곳에서 일하는건 좋지만 일반기업으로 옮기기를 원한다면 너무 오랜기간 세무사무소에 근무하지 마시고 야간이나 사이버 대학에서 회계나 경영학을 전공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회계직으로 소규모 회사는 경력 5년차 이상의 상급자와 출납여직원 구성을 선호하고 중견급 이상 회사는 몇명의 상급자와 출납등에도 남자직원을 선호합니다. 중견기업 이상을 목표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2021-04-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630644 재무담당자 / 20년차 Lv 1

    세무법인 6개월 경력이라면, 아직 시작 단계인 것 잘 아시죠.
    중소, 중견 기업에 취업을 원하신다면, (물론 이미 지원을 해보셨을 것이라 예상되네요) 지금 신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28세라면 대졸자들도 일자리를 찾고 있을테니 경쟁이 치열할 것이고, 생산직 경력은 질문하신 님께서 원하시는 분야에서는 전혀 인정이 되지 않으니까요.
    세무, 회계 분야로 경력을 쌓아가고 싶으시다면, 세무사 사무실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서 본인의 능력을 키우신 후에 next step에 대해 고민하시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세무사 사무실 또는 세무법인에서 잔뼈가 굵어지도록 커리어를 쌓으실 지, 아니면 경험을 토대로 중견,중소 기업 취업을 시도하실지...
    단 이직을 원하실 때에는 반드시 재직 회사를 그만 둔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본인의 마음이 편해야 구직 활동도 편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년 경력 동안 수십명의 직원을 채용하면서 면접을 진행한 사람의 의견 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2021-04-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86508 재무담당자 / 5년차 Lv 1

    제가 나이대가 비슷하니 다른 경력이 오래된 분과는 다른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 말을 해드릴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cfo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세무사 사무실에서의 경력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회사의 기장을 하는 세무사 사무실의 특성상 회계처리에 대해서 고민 없이 거래처만 보고 계정을 선택한다던가 하는 선입견이 있으시더라구요. 30살에 고졸에 2~3년 경력이라면 같은 남자의 경우 4~6년, 여자라면 8년 이상도 차이가 날수 있겠네요.
    사실 자격증은 회사에서 있으면 좋지만 크게 판단을 좌우하는 사항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원하시는 회사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그냥 경리만 하는 중소중에서도 작은 규모가 아니라면 지금 상태에서 2~3년 경력만 추가한다고 해서는 중견규모이상은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근무하는 기간동안 근무경력에 +a를 채워넣으셔서 원하시는 회사로 잘 가시기를 바랍니다.

    2021-04-2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