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즉석에서 디자인을 창작하라는 면접 질문의 의도는 뭘까요?

조회수 1,482 2021-03-28 수정
현재 이직을 위해서(정확하게 말하면 경력이 아직 3년 미만이라 중고신입을 노리고 있습니다ㅠ) 꾸준히 면접을 보러 다니고 있는데요,
작은 기업에서부터 대기업까지 면접은 수도 없이 봤던터라 이제 웬만한 면접 질문은 막힘없이 답변을 잘 하고 있습니다.

근데 면접을 볼 때 항상 마지막에 `자사의 ㅇㅇㅇ 제품을 리디자인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소재에서부터 컬러, 폰트를 포함해서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설명해 주세요.` 아니면 `ㅇㅇㅇ한 제품을 디자인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디자인하는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을 듣는데요...

질문의 의도를 모르겠어요ㅠㅠ 여태 잘 답변 하다가도 저 질문만 들으면 순간 머리가 하얘지면서 말이 턱 막히더라구요
그래도 나름 쥐어 짜내면서 대답을 열심히 하긴 하는데 항상 면접 말아먹는게 이 질문때문인 거 같아요...
어느 한 기업만 그런게 아니고 여태 면접 보는 기업들 거의 다 이런 질문을 하시더라구요
솔직히 긴장되는 면접장에서 디자인 시안이 바로바로 나오면 천재 아닌가요ㅠㅠ 게다가 신입 채용 면접이라 신입한테 뭔갈 기대하고 물어보시는 질문은 아닐테구요...

이런 면접 질문은 어떻게 대답하는게 현명한 걸까요?ㅠ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4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49742 경영·비즈니스기획 / 15년차 Lv 5

    일반적으로 그런 질문 유형을 기술면접이라고 합니다.
    기술 면접을 통해 이력서에 작성해서 내놓은 결과물이 진짜인지 검증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면접보면 대부분이 PM 업무를 하셨다는분들 본인은 그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아무런 제시도 대안도 못 하고 기술력도 없는분들이 면접보면 100명중 90명이 허위 경력입니다.
    포트폴리오도 다른 사람이 작성한걸 제출하거나 학원에서 포트폴리오 만드는 시간만 보낸분들도 80% 이상 입니다.
    그런다고 면접 자리에서 1~2시간씩 작업을 시켜 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구술을 통한 기술면접을 봅니다.

    위의 내용 빼고는 사람을 고용해서 기획하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한거보다 연봉이 높거나 회사에 필요한 스펙이상 또는 직무 포지션에 대비 능력이 과하다 생각되면, 요소요소 들만 지원자 아이디어를 빼먹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한 예로 영국영어를 판매하는 기업 이었는데, 면접중 대표 포함 6명이 들어와 노트북으로 면접 답변을 적는 그지 같은 회사도 있었습니다. 그 6명 중에 사윈급도 있었고, 20대의 젊은 친구들이 들어와 거의 공부시간이 되었습니다. 중요한건 질문 자체가 말 같지도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럴때는 많은 시간 소비 마시고, 회사의 세부내용을 다 알거나 오너분의 방향을 모두 이해한 부분이 아니기에 하나하나 다 뜯어서 설명 드린긴 어려운 상황이고, 말씀 드리는 내용 또한 저의 기술력과 노하우니 추후 입사하게되면 기획서를 통해 보고 드리겠다고 하시면 됩니다.

    즉, 보고 싶으면 유료결제하라는 뜻 입니다.

    2021-03-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64345 경영·비즈니스기획 / 10년차 Lv 1

    기업이 이런 질문을 하는 의도는 면접자가 지원하는 회사나 주력 제품등에 대해 충분히 스터디를 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예를들어 특정 브랜드에 지원을 하신 거라면, 저 질문 하나에 면접자가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 트렌드에 대해서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기가 옳다고 판단한 인사이트를 실제 제품이나 디자인으로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해 본 적이 있는지 다 드러나게 됩니다. 꼭 질문자가 원하는 대답을 해야하는 것 보다는 자기 주관이 뚜렷하게 있는지 어필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021-04-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09691 요리사 / 3년차 Lv 1

    이력서를 낼때 그 회사에대해 얼마나 알고있는지
    관심있게 봤던곳이라면 이런식의 디자인도괜찮겠다고
    생각하게되니까 준비성과 순발력을 보는거겠죠
    그리고 리디자인 아이디어를 냈을때 그 방향성이
    회사와 맞는편인지 아닌지도 알수있고요

    2021-04-01 작성
  • 안녕하세요 저도 에이전시에서 3년반의 경력을 가지고 이직시 신입/경력쪽으로 다 넣고 첫번째 면접본 회사에서 다니고있습니다(대기업) 말 그대로 중고신입으로 들어간 상황이고 회사측에서는 경력이있든 아니든 어느정도 업무를 할 줄아는 사람이 신입으로 들어오는건 환영이겠죠 여하튼 리디자인, 디자인을 어떻게 할거냐에 대한 질문은 본인의 직무에 맞춰서 얘기하는것도 좋지만 지원한 회사가 제조사인지 유통회사인지에 따라 답변 컨셉이 달라질 수 있을거 같아요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본인들이 만든 상품 또는 유통해야될 상품에대한 매출이 중요하기때문에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디자인 입니다. 다양한 답변들이 있겠지만 결론은 회사 성장 매출을 올리는것에 도움을 주겠다는 식으로 마무리 지으면 좋을거같습니다 타겟이든 디자인트렌드이든 면접자가 디자인 전공자들이 아니면 다 터무니없는 소리이기때문에 너무 장황하게 말고 요점들만 얘기한 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을 얘기하시는게 좋고 그이후에 디자인이 매출을 올린다고? 에대한 호기심으로 질문이 이어질 수 있으니 대표적인 사례들이나 동이업계의 내용들도 미리 알고 준비하기면 좋을거 같고 예상 질문들을 뽑아 보시는게 좋을거같아요

    2021-04-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inddung 광고디자이너 / 17년차 Lv 5

    1. 우선 그 회사의 입사 준비성 보는 것

    면접시 회사의 비전, 목표, 사업에 대한 이해도
    그리고 중요한 회사의 단점 및 개선 사항
    이런점을 토대로 얼마나 준비되어져 있는 인재이며
    이력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토대로 확인 하는 절차임

    2. 자사 제품 디자인 리디자인 질문

    전체적인 질문이 결국! 현재 트렌트에 시장의 흐름
    컬러감 등 보고서 본인이 생각되는 개성을 녺여
    얼마나 회사가 가지고있는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리뉴얼 제품에 반영을 하는지를 보는것임

    결국 회사의 리디자인 제품의 단점을 본인의 개성을 녹여
    세계 디자인 흐름에 맞는 컬러와 폰트 트렌드와 맞게
    구체적 제시를 해야하는 방법임

    3.결국은 준비되어야 하는 면접 ㅜㅜ
    모든 사항은 회사에 필요한 인재만 뽑는 자리인 만큼
    준비된 분들만 뽑습니다
    결국 준비해야 될것들인거죠 ~

    2021-03-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74098 편집디자이너 / 26년차 Lv 4

    어찌됐건 팀장 마음 클라이언트 마음대로 입니다. 그 질문은 답이 없습니다.

    2021-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17858 광고디자이너 / 3년차 Lv 5

    그냥 자기네가 하려는 디자인 성격과 맞는지 보려는게 아닐까요
    어차피 모든 지원자에게 똑같은 질문을 한다면 대답은 다비슷비슷할게 뻔한데..
    솔직히 이런 질문들은 자기네 회사 디자인 아이디어 줍줍 밖에 생각이 안들어요

    2021-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565105 공간디자이너 / 12년차 Lv 1

    구체적 디자인을 원하는게 아니라
    디자인에서 무엇을 가장 중시 하는 지를 보려고 하는 질문 같아요.
    저라면 회사에서 생각하는 타겟층은 누구인가요? 라고 되묻겠습니다.
    실제로 판매되는 고객과 회사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고객이 다른 경우가 많으니까요.
    팔리지 않는 디자인은 의미가 없으니 판매 타겟에 대해 대답하겠습니다.
    혹은, 리디자인이 필요한 품목의 경우 미적(조형적)기준이 무엇이냐고 되물을 수도 있겠고
    신기술이 적용이 필요한 경우 유관부서와의 협력이 중요할 수 있겠죠..

    2021-03-29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4969982 그래픽디자이너 / 7년차 Lv 3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디자인 실무자가 물어본다면, 장점을 말하면서 이런 시도는 어떠한지 시도의 의미로 애둘러서
    디자인 실무자 내지 팀장이 없다면, 그냥 본인의 생각을 어느정도 솔직히, 답을 바라는게 아닙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물어보는거죠. 소신껏 하세요, 소신이 없다면, 매번 나오는 질문이라 하니 대처를 하시면 됩니다. 두려워 하지 마시고 화이팅

    2021-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58541 25년차 Lv 1

    제품을 리디자인한다는것은 마케팅 전략상 현재 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분석의 전략에 따라 리뉴얼 디자인하는 범위가 정해 집니다.
    리디자인은 디자인을 새롭게 리뉴얼한다는 의미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가치(소비자에게 인지되었는 이미지)에 따라 버릴것은 버리고 기존의 장점을 보완하는 디자인입니다. 예를 들어 컬러나 레이아웃, 폰트(현제 제품의 가치가 높다면 유지 혹은 현재의 폰트를 살리되 더 업그래이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단, 리뉴얼 하는 기준 범위는 마케팅이 라뉴얼 디자인을 어디까지 하는지는 가이드를 받고 진행해야 합니다.

    2021-03-2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