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임베디드 펌웨어 관련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

조회수 4,757 2021-03-16 작성
안녕하세요. 임베디드 펌웨어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제가 MCU를 이용해서 각종 센서나 모터 이런 것들을 공부하고 동작시키는 쪽에 흥미가 생겨 임베디드 혹은 펌웨어 관련으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데 요즘 채용공고나 정보들이 AI, 자율주행, 프론트앤드, 백앤드 이런 분야에 대한 것 밖에 없어서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임베디드, 펌웨어 분야로 현직자 분들이나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ㅠㅠ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8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74804 앱개발자 / 2년차 Lv 3

    펌웨어는 일단 모듈을 직접 생산하거나 그걸 응용해서 판매하고 있는 업체를 위주로 보면됩니다.
    실제로 작업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을것 같고 처음에는 간단한 pcb부터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것 같네요.
    대기업이라면 좀 세세하게 나눠지나 실제로 중소기업을 보시면 pcb아트웍부터 펌웨어까지 한사람이 처리합니다. 거기에 공장이랑 연락해서 금형 뜨고 조립하고 실질적으로 한사람이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힘든 고난에 길을 선택하시는거라는 느낌이드네요;;

    2021-04-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76040 앱개발자 / 8년차 Lv 4

    자율주행 자동차 펌웨어 소프트웨어 예를들자면 연구소나 어느 정도 이상의 개발 능력을 요 합니다. 산업화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2021-03-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19824 앱개발자 / 3년차 / 09학번 Lv 2

    안녕하세요. 전공을 전자공학으로 하시면 조교님이나 교수님의 도움을 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폴리텍이나 국비지원으로 기술 교육을 해주는 곳이 곳곳에 있을거예요!
    안동에는 어떤지 잘 모르겠어요.
    만약, 여유가 조금 있으시면 서울에 그런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 취업하셔도 될 것 같구요!
    저의 경우에는 폴리텍의 국비지원 과정을 듣고 취업했어요!

    2021-03-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07161 앱개발자 / 17년차 Lv 2

    요즘은 임베디드 펌웨어로 찾으시는 것보다는 의료 장비, 반도체 장비, 자동차 전장 으로 검색 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관련하여 임베디드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 및 소프트웨어 쪽도 도움이 됩니다. 펌웨어 개발을 하려고 하셔도 해당 기능을 검증할수 있는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할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추가적인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2021-03-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63218 소프트웨어개발자 / 11년차 Lv 1

    펌웨어로 시작 아이폰, 안드로이드, 영상처리(객체인식) 현재 펌웨어 및 서버 프로그램 개발하고 있습니다.

    코더가 아닌 프로그래머가 목표라면 펌웨어도 추천드립니다.

    우선 페이가 괜찮습니다.

    재미도 있고요.

    타 분야 친구들 보통 이야기하면 일에 치이는 이야기가 많은데 그럴일이 적습니다.

    기본(로우 레벨 = 하드웨어)부터 시작하기에 서버 알고리즘개발 같은 크리티컬한 작업에 더 적응하기가 싶습니다. 윈도우나 맥OS 모든 프로그램 구동 장비는 FW(부트로더)가 없으면 애초에 C언어 조차도 사용하지도 못합니다.
    제가 만드는 서버프로그램도 자타공인 전임자보다 제가 더 훨씬 안정적이고 사양도 좋게 만듭니다.

    제조업이 경쟁력 없다는 분 계시는데 실제 장비 개발 안맞겨 보신분인것 같습니다. 회사 제품을 주로 개발하기때문에 외주 맡을 경우 저희 경우 단가가 상당히 높은데, 그래도 저희 회사에 일을 의뢰하는분들 이야기 들으면 중국, 영세 업자 맡겨서 나온 결과물 써먹기가 힘든것 제대로 만들기 위해 오시는 분 있습니다.
    회사 부천 단지내에 PBA(SMT+수삽, PCB조립) 해주는 업체만 10곳이 넘습니다. 그 업체들 한가한가 하면 항상 바빠서 저희 생산하거나 샘플만들때 항상 시간걸립니다. 간혹 애들 부품들 맡기는거 따라가보면 오만가지 회사 생산품, 맡긴것들 쌓여 있고요.

    제가 가장 사람 귀할때만 프로그램 해서 그런지 저의 경우는 제가 개발만 잘하면 되었습니다. 지금도 그렇고 SW 개발자는 개발만 잘하면 되었지 한번도 주변 상황에 휩쓸린적이 없습니다.

    년수가 쌓이면 웹이나 응용프로그램, 시스템소프트웨어는 페이도 그렇고 자리도 그런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펌웨어는 경력과 함께 자기 일을 보장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영업이나 관리쪽으로 안쪼이고 개발만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보다 전체적인 것을 신경쓰고 교육도 신경써야 하지만요)

    펌웨어를 하신다면 대학원은 별로 추천 안드립니다.

    추가) 아두이노 절대 하지마세요. STM32 시리즈 추천합니다.

    2021-03-1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715898 머신러닝엔지니어 / 19년차 Lv 2

    펌웨어 하지 말기를 추천드립니다.
    뜻이 있으면 어떻게 취업을 할것 같은데,
    그냥 먹고 살수 있고, 사업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우리나라 제조업이 경쟁력이 없어 힘듭니다.
    취칙해도 골치 아픈일이 많습니다.

    만약하고 싶으면, H/W 설계, GUII 도 함게 해서
    total 솔루션을 제공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좋을것 같음.
    S/W개발자로 살려면 머든지 잘해야함.(영업, 마케팅 포함)
    현재로선 web 관련 S/W가 더 유망한듯함. 나중에 갈 수 있는
    회사도 더 많음.

    더 좋은것은 인서울 대학원 들어가서 취칙하는것 추천드림
    되도록 좋은 학교 들어가면 좋은곳에 갈 수 있음.


    스타트(첫 직장이)가 잘못되면 계속 꼬일 수 있습니다.

    2021-03-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07480 전기·전자엔지니어 / 15년차 Lv 5

    취업은 모루겠고
    당근이카페가 있어요
    펌웨어 하시는 분들 카페입니다

    2021-03-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88557 앱개발자 / 18년차 Lv 1

    글쎄요. 딱히 다른 사이트가 있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대세가 인공지능이니 저마다 다 이쪽으로 집중하느라 그럴것 같고 펌웨어는 아직도 하드웨어 하는 사람이 겸업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히 팽배하여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기본적으로 많이 뽑지를 않습니다.

    2021-03-1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