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전공을 살려야 할까요 버려야할까요? 전공이 저랑 안맞아서 고민입니다.

조회수 795 2021-03-09 작성
무역학과로 입학하고 전공이 안맞아서 영여영문학을 복수전공했습니다.
무역업이 저랑 안맞아서 해외영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내세울만한게 영어 어학점수밖에 없어서요.
짧게 어학연수 경험이 있고 영어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갖고싶어요.

그런데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다수경험있을 뿐더러, 랄라블라 점포 인턴경험도 있어서 cs관련 직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활동적인 성향이라서 외근을 선호하는 편인데 28살 여자에 신입이라는 점이 너무 압박감으로 다가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경력을 쌓기엔 해외영업이나 무역직무가 cs보다 좋을 것같은데 세 직무 모두 몇십군데를 지원해도 서류에서 우수수 탈락이네요...

여러분들의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0044537 자재관리자 / 전직장 Lv 1

    해외 영업 쪽이면 영어는 극히 상극화가 되어서 다른 언어를 구사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실무 경력이 다소 많이 부족하시니 업무를 보면서 바꿨으면 하는 부분이나 공감이 될듯 한 내용으로 자소서를 꾸미면 보는 사람도 한번 더 보게 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준비 하시고 나이도 창창하니 본사가 아니더라도 센터 에서 근무해 보는것도 큰 경험이 될듯 합니다

    2021-03-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24859 16학번 Lv 1

    해외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전공은 잘 맞으면 살리고 아니면 다른걸 하면 됩니다. 이력서에서 이렇다할 뚜렷하게 큰 강점이 안 느껴져서 그럴꺼에오

    2021-03-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전공을 살리는게 원하는 걸 하는 것도 중요한게 아니며.. 강점을 살리는게 중요합니다. 학교 생활 (전공, PJT), 사회 생활 (인턴, 알바), 외부교육 / 외국어 / 자격증취득, 등 여러 경험 중에서 일관성있게 발현된 본인의 강점을 스토리로 정리해보시고, 어떤 분야로 활용하면 좋을지 검토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결국 이 스토리로 귀하를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2021-03-10 작성
  •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공이 이미 무역학과시고 영문학 복수전공하셨다면 해당 전공과 관련된 직무로 지원을 하는게 유리하긴 합니다.
    인력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그 사람의 전공으로 우선 업무 역량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불가피하긴 합니다.

    일단 현직자로서 말씀드리자면,
    질문자님의 외향적이고 밝은 성격은 아주 좋은 장점입니다^^ 영업은 아무래도 성향이 중요하죠. 사람 만나는 것도 좋아해야 하고요.
    다만 그런 성향이 "직업"에서는 또 다르게 작용됩니다. 특히 말씀하신 해외 영업은 일반 서비스직과는 아주 많이 다릅니다.

    해외 영업은 기본적으로 판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지식이 우선적으로 풍부해야 합니다. 기본이겠죠.
    판매를해보셔서 알겠지만 제품을 잘 알아야 판매할 수 있죠. 성향만 가지고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제품 전문지식, 업종과 업계에 대한 전반적 이해, 언어 구사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위기대처력 등의 다양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가끔은 냉정해지기도 해야하고요. 쓴소리도 할 줄 알아야합니다. 하지만 말하는 방식이나 분위기는 아주 호감적이어야 하죠. 싸우려고 하는게 아닌 쓴소리니까요.
    또한 실시간으로 이익과 손해를 잘 계산하고 바이어나 고객들에 대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하는 능력도 필요하죠..
    물론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내용입니다만, 실무에서 이런 역량들이 실제로 필요합니다.

    우선 영어를 많이 쓰는 일을 하고 싶다면, 영어를 잘 해야겠죠~! 토익,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시험 점수를 평균 이상 올리셔야합니다. 서류 통과를 위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어로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실력도 필요하고요.
    면접에서 영어 회화 면접, 번역 필기 면접등을 행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참고로요~

    일단은 전공은 유리하신 편이기 때문에 영어 어학 점수를 더 높이셔서 여러 기업에 지원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2021-03-09 수정
  • 프로필 이미지 TheK 헤드헌터 / 16년차 Lv 5

    무역전공이 맞지 않는다면 해외영업 등 상사 업무도 맞지 않을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향적이라 해서 영업직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결정이 아닙니다. 하고싶은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은 분명히 다르니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본인의 역량에 비춰 체크해보세요.

    2021-03-09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