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환경공학을 전공하고 있고, 화학공학을 복수전공 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3,187 2021-02-14 작성
안녕하세요 환경공학과 화학공학 학위를 가질 예정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취업 관련 직무를 알아보던 중 제가 전공하고 있는 화공과 환경공의 특성을 둘 다 살릴 수 있는 분야가 있을지 궁금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혹시 화공과 환경공 학위를 둘 다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까요?
또한, 자격증은 어떤 걸 따는 게 좋을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1. 사기업의 경우 둘다 활용하기 힘들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환경은 크게 (1)환경안전, (2)측정분석 으로 이어 지고 화공이랑 구분되어집니다. 화공은 공정기술쪽과 생산관리 품질과 같은 부서로 가기 때문입니다.

    2. 공기업의 경우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공기업이 화공과 환경을 같이 보기 때문입니다. 발전공기업이 예시로 있으며 가스공사도 있습니다.

    3. 따라서 사기업 : 대기기사 + 안전기사 + 수질기사로 취득하시고 공기업 : 대기 + 수질 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2021-02-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721665 7년차 Lv 2

    화학과 환경공학은 특성이 유사하고도 비슷한 분야를 찾고 계신것 같네요. 제 생각에 수처리 및 전기 화학을 다루는 분야가 화학적 베이스는 물론 환경적인 베이스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대학에서 배우는 과정은 제한적이고 실제 학문의 깊이가 깊지 않아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취업 분야를 알아보시는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서 환경 안전 혹은 화학공학 쪽을 찾아보시는것이 좋다고 생각되요. 대표적으로 환경 쪽은 대기, 환경 폐기물 등이 있고 화학공학 쪽은 석유 화학, 에너지, 엔지니어링 등이 생각 나네요. 이중 에너지 엔지니어링 쪽은 물쪽도 관련이 있으니 화학공학과 환경공학쪽 지식 둘다 필요하겠네요

    2021-02-18 작성
  • 환경안전직무가 생각나네요
    화평법 화관법 환경법 산안법 전부를 다뤄요
    자격증은 대기환경기사, 산업안전기사, 위험물관리산업기사 이렇게 3개가 기본 베이스고 업종에 따라 수질기사나 가스기사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2021-02-1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903511 화학엔지니어 / 32년차 Lv 5

    화공분야는 제품기준으로 32류로 석유화학, 고분자화학, 정밀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등으로 구분하여 범위가 상당히 많으며 직무기준으로 엔지니어링, 생산, 기술, 품질관리, 연구, 영업 등 다양한 업무에서 활동합니다. 환경공학분야는 수질, 폐기물, 대기, 진동 소음 등으로 분류하고 관련 화공약품 및 제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공통분야는 엔지니어링, 수질처리에 사용하는 화학약품과 대기 및 진동 소음에 관련된 화학제품 제조업체에 적합할 수 있으며 자격증으로는 화공분야에는 화공기사, 환경분야에는 수질, 폐기물, 대기, 소음 진동에 관련한 자격증을 보유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화공분야는 장치산업으로 급여 및 복리후생이 좋고 대기업인 석유화학을 비롯하여 전반적으로 우수 업체가 많으나 환경전문업체는 상대적으로 회사규모도 적고 근무여건도 좋지 않으며 대기업 화학회사 내에서 환경분야 업무는 지원부서로서 화공업무하다 순환보직으로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진급에 한계점이 있으니 진로선택에 신중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기와 같이 화공분야는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직무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어 좋으며 사회 첫직장과 직무가 평생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관심분야와 직무에 대하여 선정하여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질문사항이 있으면 석유화학, 유기/무기화학, 고분자화학, 수처리화학 등에서 신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하겠습니다.

    2021-02-14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