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졸업을 앞두고 개발인지 보안인지 고민이 큽니다

조회수 19,391 2021-01-01 작성
전 이제 28살 군필남자이고 수도권 4년제 대학 졸업 예정입니다.
최근 취업준비를 해보며 별의별 능력자들이 많고 대기업 면접 질문들만 봐도 모르는 것 투성이어서 공부가 더 필요하다 판단했습니다.
해본 것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뤄본 경험이 좀 있고 앱 제작 경험이 있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끝까지 나만의 완벽한 앱을 완성시켜서 어딘가에 내놓은 적은 없고 타 프로젝트이 원하는 기능을 하는 모듈을 빼와서 적용시킨다던지 이런 누더기 식으로 만들 수 있다 정도입니다.
2. 정보보안에 관심이 있어 웹해킹,안드로이드앱해킹 공부를 좀 해봤고 metasploit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해킹 앱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3. 중견급 소프트회사 인턴경험 3개월, 유학경험으로 영어엔 나름 자신 있어 어려움 없이 토익 945 토스 lv6 취득
4. 정보보안 쪽 공부를 해보고자 정보보안기사를 1개월 정도 공부해서 아쉽게 필기에 떨어지고 산업기사는 필기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5. 삼성SDS자회사 시큐아이에 서류 연습겸 지원했는데 붙어서 코딩테스트에서 박살났습니다.

하고 있는 것
1. 알고리즘 공부하며 파이썬으로 코딩테스트 준비중
2. 안드로이드 앱 모의해킹 강의수강중

하고 싶은 것
1.안드로이드 지식을 늘려 나만의 완성된 앱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출품하고 커리어화
2. 정보보안 공부를 하고 정보보안기사를 마저 따서 정보보안계열 취업

걱정거리
1. 이제와서 안드로이드 개발자와 정보보안전문가 중 뭘하고싶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미래가 동일하게 유망하다면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조금은 더 끌리는 것 같습니다.
2. 나이도 대학동기에 비해 2살 많고 이상한 자존심은 있어 2021년 상반기에 어느정도 네임벨류가 있는 회사에 취업은 하고싶네요.
3. 정보보안계열 공부를 학원에서 수강하는 것 만으로 충분한지 대학원 진학이 필수적인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누가 이렇게 해라! 라고하면 그대로 따라하고싶은 심정이네요.
쓴 조언 한 말씀만 주셔도 정말 도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9
  • 프로필 이미지 mentor4838514 네트워크엔지니어 / 22년차 Lv 2

    둘 다 유망한 분야입니다.
    개발자는 폭넓은 취업 기회가 보장돼 있고, 정보보안은 그 필요성에 대한 인력수요가 늘어가고 있어
    향후에도 그 값어치가 올라갈것으로 전망합니다.

    개인적인 판단을 가미하자면, 저라면 정보보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대학원진학보다는 꾸준한 실무 경험이 중요하므로 실전에 필요한 스킬을 장착하시고
    페이에 연연하지말고 실전 경험을 쌓은 뒤
    점진적으로 자신의 가치에 맞는 진로를 찾으신다면 추후 탄탄한 입지를 다지게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대신, 정보보안은 컴퓨팅과 네트워킹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는것이 중요)
    감사합니다.

    2021-01-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58321 앱개발자 / 12년차 Lv 2

    우리나라에서 보안 솔루션 개발이나 본사 보안정책 관리 부서 같은데 아니면 보안 하지 마세요.

    몸도 마음도 피곤한 직종입니다.

    대신 수요대비 공급이 적어 취직이나 이직은 잘된다고 들었습니다.

    2021-01-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40263 시스템엔지니어 / 3년차 Lv 1

    개발 경력을 갖고있고 보안 대학원도 졸업하였습니다.

    우선 보안 직종으로 취업하고 싶으시다면, 네임벨류가 있는 회사는 국내에는 없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또한, 보안은 전부 경력직을 뽑고 관제와 관련된 업무를 대부분 하게 될겁니다. (우선 경력직을 뽑을 때 대학원은 경력으로 포함을 안해줍니다. 또한, 우리가 원하는 업무도 아니죠..)
    보안쪽만 보시면 국내는 ....... (인식이 그럽니다. 국내 1호 해커분이 어떤선택을 했는지 확인하시면되요..), 해외는 유망하고 필요한 직무로 생각을 받아요..
    또한, 한번 보안에 발은 넣은 인원은 계속 보안쪽을 원합니다. 근데 취업할 곳은 많이 없으니 인재가 남아돌아요..
    개발쪽도 많지만 보안은 너무 과도하죠..

    보안쪽을 염두하시니 말씀드린거지만 직무는 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1-01-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85040 네트워크엔지니어 / 8년차 Lv 2

    우리나라 보안시장이 작고 연봉도 it분야 중 시작이 작긴하지만 열심히 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보안쪽으로 나가겠다면 요즘 정부지원으로 보안분야 대학원 전액 장학금 과정도 일부 대학에 있는 것 같긴한데 일반 대학원으로 진학도 괜찮을거 같고요. 보안을 학원에서 배우겠다면 k쉴드 이런 과정에 도전해서 참여하는게 훨씬 좋을거에요. 혹은 기업에 재직하면서 실무를 익히고 인터넷진흥원에서 하는 교육에 참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경험하신걸 보자면 보안쪽으론 모바일 보안 취약점 진단, 시큐어 코딩 등 강점으로 나아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국내 게임회사에 모바일 보안부서가 따로 있고, 이외에도 갈 수 있는 회사가 많을거에요.
    상반기에 네임벨류 있는 회사가 취업을 하고 싶다고도 하시니 혹시 악성코드 분석쪽에도 관심 있으시면 답변주시겠어요?
    보안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앱 개발이랑 별개일 수도 있지만 연관성이 있어서 경험을 쌓는다면 좋을거 같아서요.

    오랜만에 잡코리아 로그인했더니 관심가는 질문글이 있어서 답변 달았습니다. 저 또한 답변 기다릴게요.
    카톡 오픈 채팅이라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01-2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56296 앱개발자 / 9년차 Lv 2

    1. 우선 안드로이드 개발하면서 개발한 apk를 보안쪽으로 언 패킹해서 분석 해 보는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그럼 2가지를 할수 있다는것 을 보여줄 수 있는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되지 않을까요?
    2. 정보보안은 학원에서 공부하는것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기초적인것 밖에 안하고 있습니다.(경험한 1인)
    3. 지금 파이썬 코딩테스트 준비하고 있다면, 4차산업인 AI쪽을 추천 해 주고 싶네요. ^^ AI 쪽이 대부분 파이썬으로

    2021-01-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79565 통신엔지니어 / 26년차 Lv 1

    여건이 된다면, 보안 분야는 대학원 진학을 권합니다.
    안드로이드 분야는 제한적이므로 6개월 교육과정 마치고 취업하여 나중에라도 할 수 있는 분야 입니다.

    2021-01-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03458 생산직종사자 / 9년차 Lv 2

    엄밀하게 따지자면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비전적인 부분에서는 낫습니다. 그러나 개발하려는 분야의 방향성을 명확히 잡는게 중요합니다. 적어두신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는 능력자들은 많고,그 사이에서 경쟁하기는 쉽지 않으니까요. 정보보안에도 여러 분야가 있고 괜찮지만, 자신이 어느쪽에 더 강점이 있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021-01-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97670 QA / 15년차 Lv 5

    첫째, 하고 싶은 걸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오래가고 후회도 없죠.
    둘째, 이건 기술적인데요. 보안도 분야가 있습니다. 무지한 사람들이 보안 분야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취급하는 겁니다. 그래서 개발쪽 지식을 충분히 쌓고 그때 가서 보안 분야로 넘어가더라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분야 경험을 살려 전문가가 되고, 활동의 영역이 넓어 집니다.

    2021-01-04 작성
  • 역량(전공,경험,외국어 등)도 좋고,꾸준히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시네요.
    일단 원하는 분야(안드로이드 개발)관련 회사에 `자신감`을 갖고 지원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어느회사나 대졸 신입에게는 전문성과 실무경력을 그렇게 중요시 하지 않습닌다. 오히려 입사하려는 간절한 `열정`이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조직문화에 적합한 성향인지, 희망하는 일과 회사업무는 어느정도 부합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성품과 발전가능성을 중요하게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 `입사하고자 하는 이유` `하고 싶은 일과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어떻게 회사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등을 사례를 근거로 명확하고 자신감있게 표현하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좋은 소식있으리라 믿습니다

    2021-01-0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