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자동차 정비 국산차 vs 수입차

조회수 3,881 2020-12-23 작성
자동차 정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전문대 자동차과를 졸업했습니다.
내년부터 4년재 3학년으로 야간대학에 편입 후 곧
자동차 정비쪽으로 일을 하면서 학교를 다니려고 합니다
군대가기전 동네에 현대블루핸즈에서 6개월간 근무했었고 차량 정비병으로 복무 후 전역했습니다.

이제 전역 후 제대로 하고 정비를 하려고 하는데 최종목표는 제 카센터를 창업하는게 목표인데
제 목표에 조금더 쉽게 가려면 지금 기아 오토큐나 현대 블루핸즈에 들어가서 국산차를 마스터 할지....
아니면 뭐 바바리안 bmw서비스센터나 모터원 벤츠 서비스센터나 이런 수입차 서비스 센터로 들어가서 수입차를 마스터 할지
고민됩니다... 선배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7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70674 4년차 Lv 1

    일반 3급 정비소에서 2년 근무하고
    현재 수입차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반정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면
    작업 내용에 대해서는 거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점검 및 각종 소모품 교환 등 메인터넌스 유지보수를 거쳐
    보증수리, 사고차 수리를 하게 되는데
    여기까지는 국산차와 수입차 동일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인증중고차와 하이테크반 정도 인데
    특정 브랜드의 딜러중에 인중중고차 센터를 운영하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이 인증중고차 서비스 운영 과정은 국산차에는 없기 때문에
    글쓴이가 자동차 판매, 재구매, 유지보수 등의 전체적인 시스템까지
    욕심을 내신다면 인증중고차를 운영하는 딜러십에서 대략 8년 정도 근무하시면
    정말 빠르면 5년? 정도 우수한 실력으로 근무하신다면 경험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또 하나는 하이테크반인데
    포르쉐 근무하시는 지인에게 들은 바로는
    서비스센터에서도 해결이 어려운 난해한 트러블슈팅 차량들만 전문적으로 정비하는
    포르쉐 하이테크반이 있다고 합니다.
    현대-기아에서도 직영사업소에서 하이테크반을 운영한다고 소문은 듣기는 했는데
    실제로 운영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트러블슈팅`은 지인이 표현한 말을 인용하였습니다. 그렇게 부르더라구요.)

    수입차 서비스센터는 매년 정기적으로 수입브랜드 코리아 본사에서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 기타 부수적인 서류, 컴퓨터 작업
    부장 급 이상 책임자로 올라가는 인원이 몇 명 되질 않기 때문에
    이러한 여건상의 어려움으로
    보통 수입차 정비사로 시작을 하신 분들은
    어드바이저로 이직을 하시거나
    국산차 서비스센터로 이직하시거나
    혹은 개인샵을 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질문하신 분께서
    어떠한 목표를 갖고 일 하시느냐에 따라서
    수입차-국산차 모두 나쁘지는 않습니다.

    근무환경이 좋고 복지여건이 좋은 곳을 희망하신다면 수입차
    급여협상이 자유롭고 이직이 수월하고 실력이 있다면 월반까지 가능한 국산차
    굳이 나눈다면 이 정도 될 것 같네요.

    2021-01-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80597 설치·수리기사 / 8년차 Lv 2

    사실 외제차든 국산차든 다 거기서 거기인데 현대나 기아가 미래를 생각했을때는 더 낫다고봅니다.
    현재 한국에 돌아다니는 현대차가 28만대 정도라고하니
    전기차로 반이갈아탄다해도 14만대정도입니다.
    외제차가 복지나 이런건좋아도 외국 나가서 사실꺼아니면 한국에선 솔직히 현대기아가 낫습니다.

    2020-1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12651 설치·수리기사 / 8년차 Lv 1

    창업하시려면 1급자동차정비공장으로 창업하세요
    정비 판금 도장 검사까지가능한 일반 동네카센터는 100% 망합니다 일반 동네카센터 문닫는거 많이봤습니다

    2020-12-24 작성
  • 현재 1급 정비 공장에서 정비 업무로 근무 중 입니다
    무조건 외제차 정비 하세요

    쓴이도 아시겠지만 한국에 굉장히 많은 외제차 브랜드가
    들어와 있습니다. 판매량도 당연 늘고 있구요
    저희 공장에도 많은 외제차량이 많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그 외제차를 정비할줄 아는 사람이 몇 없습니다
    제 경험상 국산차 정비보다 외제차 정비가 더 어렵습니다
    저희쪽에서 해결하기 어려워 정식 서비스 센터로 보낸적도
    여러번 있습니다

    국산차에 경우 a라는 부품을 교체하려면 그냥 a부품을 교체하면 되지만 외제차는 a부품을 탈거하기 위해 b,c,d 부품을 탈거해야 하는 등 설계도 그지같이 해놔서 정비하는대 더 어렵고
    시간도 많이 듭니다
    당연 공임도 외제차가 더 비싸게 받구요

    한마디로 외제차 정비가 가능하면 국산차 정비는 당연히 따라 옵니다

    미래에 자신의 정비소를 차리실 생각 이시라면
    외제차 정비 공부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

    글쓴이님의 꿈 응원하며
    현재 일하며 외제차 공부중인..ㅋㅋ
    25세 정비사 였습니다ㅎ

    2020-1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16378 3년차 Lv 2

    솔직하게 지금 정비업종 창업은 비추천드려요
    전기자동차 시대가 와서 현대든 기아든 정비사 60프로 줄인다는 소리도 나오고 전기차는 고장이 적기때문에 미래가 좀 불안합니다

    2020-1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10215 사무담당자 / 15년차 Lv 1

    업계어선 외제차를 더욱 경력으로 인정해주긴하는건맞아요
    하지만 국산차와 외제차는 확연히 다른차이가있습니다
    블루핸즈6개월 로선 외제차 입사후에도 힘든점이 많을거에요
    국산차부터 마스터한후 외제차를 가시는걸 권유드립니다.
    그래야 몇년의 경력을 쌓은후 외제차쪽으로 넘어가도
    국산 외제 다 다룰수있는 정비사가 될듯 합니다

    2020-1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134478 요리사 / 9년차 Lv 5

    현대가야죠 현대가압도적1위인데

    2020-12-2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