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보기
Q 쇼핑몰cs, 업무전반
-
쇼핑몰 CS라고 하면 고객관리 담당인데, 주로 고객의 불편 해소 등을 해주는 쪽인거 같습니다 (간단히 콜센터 비슷한 업무라고 보시면됩니다)
어떤 쪽을 배우고 싶으신지는 모르지만, MD업무를 배우고 싶으신지 아니면 고객 관리쪽이신지, 아니면 회계쪽 인지를 먼저 생각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브랜드 런칭쪽이라면,,, CS관리는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나중에 물경력이 될 가능성이 다분할듯합니다)
**물론 쇼핑몰에 고객관리는 당연히 배워야되고 해야되는 업무지만, CS 업무`만` 하는것은 다른것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그쪽은 아니지만 홍보/마케팅, 쇼핑몰, 금융쪽에서 사람을 뽑아놓고 텔레마케터, 콜센터롤 쓰는 일이 종종있습니다. 포지션 체크는 꼭해보시기 바랍니다2020-12-14 작성 -
직무 직군별 다 나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경력을 쌓아가는 루트들이 있는겁니다. 그런데 쇼핑몰을 하는데 CS부터 배워 나가야한다는것은 기본부터가 잘못된 시작인것 같습니다. 고객응대를 통해 고객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가야한다는 발상 자체는 이해는 하고 수긍할수 있지만 모든 인원이 CS를 거쳐가야하는게 아니죠. 그리고 CS를 해야 고객에 대한 인식과 니즈, 트렌드 등을 파악할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질문자분에게는 본인의 스팩과 경력을 쌓아가려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는게 맞다고 보네요. 시작을 어떻게 출발하느냐가 중요합니다.
2020-12-12 작성 -
CS란 Customer Service입니다.
한국에서 온라인 쇼핑몰 기반의 CS의 경우 고객과 유선으로 마주하게 되는 것인데, 본인의 기질이 사람과 대화하고 상대하는데 맞느냐를 고민해 보세요.. 다만 CS의 절반 이상이 문제가 있어 클레임건으로 질의를 하기 때문에 일상 대화의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감안하셔야 해요2020-12-12 작성 -
CS만 하는게 아니고 포토샵좀 할줄 안다면 간단한 이미지작업도 하고 월요일날 주문수량 많으면 같이 포장도 도와주고 계속 판매채널 보면서 상품현황과 상세한 정보를 습득하시게 될껍니다.
2020-12-09 작성 -
우선 쇼핑몰 CS 면 일단 환불 및 교환 게시판 관리 업무, 인바운드(전화) 업무 생각하셔야 됩니다.
근데 "일단 오면 다 알아야 되고, 배워야한다"고 말한 것을 보니
때마다 일손이 필요한 부분에 합류해서 일하게 될 것 같군여.
규모가 작은 쇼핑몰이나 의류 브랜드의 경우 모든 잡무를 보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게는 포장업무부터, 쇼핑몰 사이트 관리까지 전반적인 업무요.2020-12-09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