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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자재관리란무엇인가요?

조회수 27,018 2020-10-20 작성
자재관리중 중요한게 뭐가있을까요?
그리고 관리자로서 부서사람관리는 어떻게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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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3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52376 소프트웨어개발자 / 7년차 Lv 4

    자재관리 가 무엇이긴 개뿔 회사에서 제일 쫄병취급받는 부서가 자재관리지 ㅋㅋㅋㅋ

    2020-12-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08354 자재관리자 / 3년차 Lv 4

    이론적인건 차치하고 현실만 말씀드립니다.

    책임과 의무만 있는 자리기에, 관리를 잘 하면 본전. 못 하면 병신소리듣습니다.

    사람관리는 별 거 없습니다. 밑에 실무자들 개갈궈서 로스 줄이는것 뿐.

    직원들이 개쓰레기라고 부르는 관리자가 되시면 회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2020-10-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86243 구매관리자 / 3년차 Lv 1

    데이터 수량과 실수량의 일치
    - 샘플이나 로스율 등등 사실 수량이 딱 떨어지기 힘들어요.. 하나 하나 세기도 어렵고.
    적어도 품번과 수량이 해당 위치에 정확하게 있는 게 중요하겠죠.

    불량 품질 확인
    - 입고 시 정확히 확인, 보관 중 품질 변화도 확인하셔야 하구요.

    재고 관리
    - Loss 감안한 입고 수량으로 생긴 재고나 계획 변경 등으로 생긴 재고 처리 (사용, 판매, 폐기 등)

    컴플라이언스
    - 자재 관리 시 바이어, 법적 준수사항( 창고, 사무실 등) 지키기


    관리자로서 사람관리는 항상 어렵네요.

    일단 꼼꼼해햐 합니다. 작은 부분도 놓치면 큰 문제로 커질 수 있어요.
    생산의 흐름을 유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숫자 오기, 단위 오기, 오타 등등 잘 확인해야 하고
    품질 이상 있는지 잘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업무를 정확히 지시하고 마감 기간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게 중요합니다.
    직원이 할일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 보고를 받으면서 진행상황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문제가 생긴 경우 해결해 줄 수 있도록 관리자는 모든 업무 시스템과 절차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화이팅^^

    2020-10-26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176281 구매관리자 / 5년차 Lv 1

    보관장소,보관상태,품목별보관,전산과의일체,보관방법 등이 있겠네요 자재관리중 중요사항은....
    관리자란 회사의 입장과 직원의 입장을 잘 고려하는게 중요하고 공과사의 구분을 철저히 해야 하며 직원의 편의와 안전을 우선시 해야합니다...나머지 부분은 자기능력으로 그때그때 대처하며 관리하는게 좋겠죠

    2020-10-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32780 제품영업 / 18년차 Lv 3

    자재관리는 성실함이 있어야합니다.
    선입선출 생산계획에 맞춰 자재 조달을 해야하며,
    관리자 입장에서 소통이 제일 중요한거 같습니다.

    2020-10-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580406 구매관리자 / 8년차 Lv 1

    자재관리 에서 중요한거는 실재고 및 전산수량과 일치하여 생산에 차질이 없이 생산을 진행함으로서 시작과 끝이 중요하고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사(OEM.ODM)에 아무하자 없이 정확한 상품을 잘 이관하여 상품이 잘출시 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빠른 날짜를 선별하고 정리함 으로서 분류작업이 즉 선입선출이 아주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또한 추후에 부자재가 혼입 돼어어서 생산이 돼면 고객사나 우리회사 측에도 손실이 나서 안좋게 생각됍니다

    관리자 입장에서는 먼저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사원부터 공장장님 까지 모든게 소통과 논의 및 토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리자 들도 중간관리 자나 팀장님이 시작점 이라고 생각 합니다 각부서 마다 소통 과 논의 및 토론이 안돼면 시작부터가 잘못이며 또한 서로간에 직위 체계없이 일을 하다보면 하극상 일 일어나고 서로 불만있는 상태에서 일을 하게돼면(근무하는 자세,보고체계,부서간 팀 분열)로 인해 실수가 일어날수도 있고 그거에따른 (생산성) 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회사에 타격을 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리자는 조율도 잘해야 하고 포용 할줄 알아야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절재력도 있어야 하고 더블어 팀원들에 업무편성 및 일에 관하여 관찰도 때때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혹 팀원들에 감시가 아닌 팀원들에게 자기개발 을 촉진 식키면서 회사에 도움이 돼는 인재발굴 하기위한 목표에 있어 하는 시행 입니다.

    2020-10-2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21648 구매관리자 / 19년차 Lv 1

    생노가다
    못하면 생 도둑소리 듣고
    월급작고 인정 못받는 ㅋㅋ
    딴거 하세요~

    2020-10-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27936 구매관리자 / 14년차 Lv 2

    자재 관리는 원재료 유통기한,보관 기준에 맞는 보관(냉동,냉장,상온,실온)등 그리고 선입선출 관리등 있고요
    부서원 관리이면 팀원에 대한 업무 분장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2020-10-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470322 구매관리자 / 13년차 Lv 2

    자재관리중 중요한것은 많이 나가는 제품 위주로 정리하고 업무마감중에 제품이 나간 수량파악이나 제품 재고 관리하여주는것이 자재관리중 중요한 역활입니다. 관리자로 부서 사람관리는 관리자분깨서 부서 직원한테 임무를 주었을때 처리한 결과를 보고 받는 형식으로 관리하여주시면 됩니다.

    2020-10-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66956 회계담당자 / 17년차 Lv 2

    자재관리에 여러 중요한 점이 있지만 요즘 우선적으로 여기는 것은 효율성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여러 종류의 정보제공을 위해 많은 인력과 시스템에 많은 비용을 들였지만 요즘에는 업무종사자들의 경영이해도 증가와 시스템(ERP, SCM)의 고도화로 기업, 조직마다 적절한 수준의 관리방안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자로서 구성원에 대한 관리는 자재관리부서라고 다른 부서와 특별한 차이는 없겠지만 자재관리업무가 보안 등의 여러 이유로 타 조직구성원들에게 어필하는 부분이 적은 만큼 실제로 기업, 조직의 이익에 기여하는 부분에 대한 공감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2020-10-2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