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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브랜드 마케팅에 필요한 역량과 스펙에 대하여 질문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7,576 2020-08-16 작성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많은 비전공자입니다! (경영학 부전공, 전공 수업 수강에 치여 마케팅 수업을 두 개밖에 수강하지 않음. 그러나 즐겁게 임함)

마케팅 중 어떤 마케팅을 하고 싶은지 알아보다가 제가 재밌게 참여했던 마케팅 수업 프로젝트와 업무가 비슷한 브랜드 마케팅 직무로 취업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마케팅 분야는 대학 시절부터 치열하게 준비해 왔던 학생들이 경쟁을 하고 있어 취업하기 굉장히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어 지금 살짝 풀이 죽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시작도 전에 포기하기는 아쉬워 늦게라도 제가 역량을 키울 수 있을지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1) 관련 경험이라고는 마케팅 수업에서 했던 프로젝트들 뿐인데, 이걸 살리면 서류 합격의 기회가 있긴 있을까요?
2) 직무 교육을 유료로 진행하는 곳들이 많던데 그런 것을 경험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3) 국비 지원으로 학원에서 파이썬, R 등을 배우는 것이 괜찮을까요? (근데 이건 퍼포먼스 쪽에 필요한 역량이던데 브랜드 쪽에도 도움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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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40948 경영·비즈니스기획 / 20년차 Lv 2

    1.마케팅 경험은 전공자라 하더라도 유경험자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전부 초보자예요. 오히려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본인의 홍보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서류 합격의 기회가 올 것입니다.
    2. 직무교육을 유료로 하는 곳에서 경험해 보는 것보다는 국비 지원으로 일단 공부를 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래야 유료 직무를 어떻게 받을 것인지에 대한 견적이 나오거든요.

    2020-08-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53380 홍보 / 29년차 / 10학번 Lv 2

    1)실제 BM이나 ABM으로 입사를 할때, 수업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이력은 그닥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업마다 면접이 다르긴 하지만, 식품회사 입사 시 PM이나 BM 의 경우엔 어떤 제품을 화두에 던지고, 이를 타겟에 어떻게 마케팅을 할지에 대해 질문을 하셨던 경험이 있습니다. 나중에 제가 구인을 해야 하는 관리자가 되다보니, 인턴사원 경력을 좀 집중해서 질문하게 되더라구요. 실제 유사한 직종의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알바라도 도움이 된답니다
    2) 아무래도 학생때는 직무교육을 외부에서 이수하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일러스트, 포토샵, PTT 제작, 동영상 편집기술등과 유난히 뛰어난 외국어 스킬 등이 아니라면, 실제 직무 교육은 입사 후 재정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마케팅 기본이론은 당연히 숙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수많은 제품들이 국내 시장 및 국외 시장에서 브랜딩 되어 매출을 올렸던 실사례 공부등을 숙지하시는 것을 권하고 싶네요. 각 제조사 및 유통사별로 대표브랜딩 시장화된 사례를....
    3) 마케팅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 시켜 매출증대를 위한 가이드를 도출해낼수 있어야 하기에,, 아무래도 데이타 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예전엔 엑셀만으로도 회사의 예산을 사용하는데 설득이 되었지만, 온라인 마케팅이 확대되고, 다양한 변수들이 수도 없이 생겨나기 때문에 보다 광역적이고 장기적인 변화에 따른 구체적인 데이타가 있어야,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수 있다를 설명할 수가 있지요. 하여, 단순통계를 넘어서 예상되는 수치까지 빠르게 작업할수 있는 기능을 익히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상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0-08-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909864 온라인마케터 / 8년차 Lv 1

    형식적인 교과서적인 이론 보다는 몸으로 부딪히고 느끼는 현장경험이 가장중요합니다.
    그경험들이 곧. 관리컨트롤이 되며 위기대처 및 클라이언트 케어가 되겠으며 .
    중요한 전략마케팅 기획을 떠나 가장중요한 건 모든비즈니스에서 는 결과와 매출입니다.
    수요가 있어야 기획을하며 전략을 구상을 하는 것이며 매출이 있어야.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현장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기싫은 것 부터 해야하며.
    차후 눈에서 보이고 몸으로 느낄때 비로서 이경험의 중요성을 알게됩니다.

    즉. 외식프렌차이즈 마케팅이면, 외식프렌차이즈가 어떻게 매출을 일으키는지
    또는 그매출을 일으키기위해서 본사에서하는 일 또는 가맹점이 매장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이러한 다를것같지만 다양한 현장경험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대행사들은 . 직접운영 능력이 아닌 단순외주주는 형태. 각 실행에 대한 부분을
    많이 모르고 있는 부분이 현실이며 이만큼 경험이 중요하겠지요.

    기업의 스팩을 따라가기 보다는 스스로의 내공을 많이 키우시면 더 훌륭한 인재가 되실듯 합니다. 화이팅하세요~

    2020-08-18 작성
  • Hjcjbhgjcjbgbfu

    2020-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TheK 헤드헌터 / 16년차 Lv 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우선순위를 놓고 보면 인턴 - 대외활동 수상경력 - 아르바이트 - 수업 순일 것 같습니다. 이유는 기업에서는 해당 직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때문에 학문적인 접근보다는 실무경험을 더 높이 본다는 뜻이죠. 하지만 현재 경험이 수업 프로젝트가 모두라면 성과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어필하세요. 그리고 추천드리고 싶은 부분은 아르바이트나 인턴을 반드시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느끼시게 됩니다. 내가 뭘 배웠는지에 대해서요. 이런 부분을 자소서나 면접장에서 어필하시면 경쟁에서 우위에 있게 되는 것입니다.

    2)경험해 보세요. 간접경험을 많이 해보시고 해당 교육을 가르치시는 강사분들과의 인맥도 쌓고 궁금한 것들 많이 물어봐 보세요!! 많이 배울 때 입니다.

    3)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싶으시다면 파이썬과 R은 크게 연관성이 없어 보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시겠다고 하신다면 해당 교육을 들어도 좋습니다. 브랜드마케팅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우선 기업에서 돈이 많아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기업에서 TVC광고 집행능력이 있는 기업에 입사하시는 것이 많이 배우실 수 있습니다. 연간 브랜딩 광고로만 30억이상은 쓰는 기업이어야 합니다. 즉 좋은 기업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하는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많은 광고비를 쓰지 못하는 상황이기때문에 퍼포먼스마케팅으로 선회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다면 해당 부분을 공부해 보세요. 브랜드 마케터 보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TO도 많고 몸값도 더 높게 쳐줍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2020-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50323 영업지원 / 13년차 Lv 3

    1) 마케팅수업에서 했던 프로젝트는 실제로 회사에 가서 쓸만한지 모르겠네요. 일부 절차나 용어를 보고서에 쓴일이 있긴합니다.
    그.래.도 어필하세요.

    2) 도움이 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3) 뭐든 도움이 되지만 "당신이 가진 지식이 진짜인지 알고싶다면 광야로 가라"는 속담이 생각나네요.

    대리이전의 사원경험이 얼마나 통용괼지 모르겠네네여.

    제가 해본 것은
    브랜드네이밍
    자사 브랜드제품 출시 및 상품성 광고
    광고계약일체
    광고시안 컨셉 제안
    광고전략수립
    모델선정
    등으로
    매년 12억정도 10년정도 광고에 집행했었는데....
    일하면서 새로 배운다고 보시는게 좋겠어요.

    2020-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33045 경영·비즈니스기획 / 18년차 Lv 2

    최근들어 “마케팅”의 세부적 운영이 다양해 지면서 특히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마케터에 대한 구인이 많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마케터는 통상 기업에서 운영하는 메이저 브랜드 및 마이너 브랜드들에 대해 브랜드들의 정의, 이미지 구축,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대한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관련하여 다양한 performance(매출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한 활동을 기획 및 추진해야합니다

    대기업들이 브랜드마케터 와 디지털마케터(온라인 performance) 및 product marketer, trade marketer들을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중견, 중소 기업에서는 혼재 운영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에 말씀하신 온라인 관련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도 대단히 중요하게 인식 및 인정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적 목적이 “더 많이 팔기위한” 다양한 노력 방식이기에 의미있다 생각되며 브랜드 마케터 와 디지털 마케터를 병행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제작,운영,SNS를 활용한 대고객 활동 등에 대한 다양한 능력 과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양방향에 대해 전문성을 목표로 능력 배양이 중요합니다
    두 가지를 이도 저도 아닌 상태로 만들어 버리면 전문성 결여로 인해 채용이 어려워 지는 경우들이 발생됩니다

    2020-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468599 설계엔지니어 / 5년차 Lv 4

    1) 없습니다. 솔찍히 각회사별로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회사가 많고 업계의 공모전 대회에서 어떠한 상이라든지 있어야 합니다.예) 맥도xx 햄버거 광고 공모전 참고.

    2) 차라리 인턴이나 보조직으로 실전에서 일을 해보십시오.

    3) 브랜드 마케팅은 엄밀히 따지면 기획부인데 기업이 크면 나뉘지만 작을수록 영업부나 관리 쪽으로 들어가며 솔찍히 마케팅은 인문과 미술을 접목시킨 분야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툴을 사용을 자주 합니다. 실무에서는 어도비 시리즈와 구글 시리즈(애널리틱스, 서치콘솔,키워드 플레너 등)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회사별 업계별 제품별 사욤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지원하고자하는 회사 모집 공고나 업계별 참고 바랍니다. 마케팅 프로젝트를 한다음 연령별 키워드별 관심목록별 나라 지역 경쟁업체 등 마케팅 요소를 파악하고 브랜드를 론칭 하거나 알리고 가치를 상승시키며 때론 불미스런 일에 대응하는 것들이 모두 포함되어 복잡한 업무인건 아실줄로 압니다.

    어느 분야의 회사로 입사를 원하는지 정해 목표를 잡고 하셔야 하며 제조업과 광고업, IT업등등 모두 다릅니다.

    그러나 어떻게 기획해서 제품을 홍보할지 , 판매할지, 아니면 부정적 시각을 탈피지 회사의 사업 전략 방향성과 함께 가는것이 마케팅 분야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회사는 전략 기획부가 있고 마케팅 부서가 서포트 하거나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력이외에도 기본적인 공모전 참여 라든지 여러가지 경헝을 주로 살펴봅니다. 뚜렷한 지윈 회사에 대한 기업가치 외에도 기업의 신념등을 확실이 파학하고 브랜드 마케팅 기법으로 자신이 녹여내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경럭을 채용하며 대기업 경우 3년을 기본으로 5년 정도 현직에 있는 사람을 신입으로 뽑습니다.

    주의점은 업계가 동일할 경우 대기업 3년 정도 입니다.
    공기업은 별도의 채용공고가 있지만 시험 합격 후 바로 실무 가능한것으로 압니다. 사기업 대기업, 외국계 등 하여튼 중켠기업정도는 모두 3년이라고 보시면 속펀합니다.

    2020-08-1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