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비전공자 웹개발자 취업

조회수 3,072 2020-06-27 작성
안녕하세요 특성화고 졸업 후 1년 6개월동안 중소기업에서 경리업무를 맡고 있는 21살 여자입니다. 현재 다음달 말까지 일하고 퇴사하기로 결정한 상태입니다.
예전부터 경리업무에 대한 확신이 없어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왔었고 지금도 현재 진행중입니다. 제가 여기에 질문을 올리는거 자체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자 코딩을 배워서 웹개발자쪽으로 직업을 변경하고자 하며 다음달부터 코딩 학원에 다녀서 자바랑 jsp를 배울 예정입니다.
백엔드 개발자로써 취업을 희망하는데 다시 시작하는만큼 이번엔 제대로 배워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공부하면 제대로 기본기가 다져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좋은 말씀은 안해주셔도 되고 정말 현실적이고 뼈있는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1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40666 웹퍼블리셔 / 7년차 Lv 3

    교육을 해보시고 적성에 맞는지 먼저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실력은 실무에 가서 본격적으로 쌓아가게 될거에요 학원에서 배우는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기본기라 할 수 있는데요, 이론을 머리로 이해하고 작업을 하는 것과 작업을 하면서 이해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기본 함수나 명령어 들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본기라고 할 수 있어요.

    개발분야는 진입장벽이 낮아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분야인데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금방 그만두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일단 교육을 받아보시고 적성에 안 맞다 싶으시면 빨리 그만두는게 현명한 선택일거에요.

    앞날에 행운이 있길 바래요

    2020-07-29 수정
  • It쪽 가실거면 취업해도 평ㅡ생 공부해야 하는각오가 되야합니다~ 그거때메 그만두시는 분도수두룩.. 새로나오는 프로그램공부..

    2020-10-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72159 웹퍼블리셔 / 5년차 Lv 2

    회사를 선택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지말고 본질을 보셔야되요. 본인이 어떤 커리어를 더 쌓고싶은지를 먼저 생각해보셔야할듯 합니다. 자신의 인생의 가치관을 나열해보고 중요한 것의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그리고 그 것에 더 부합하는 직업(UX기획/퍼블-프론트앤드개발자)을 선택해 보세요. 보통 퍼블리싱을 시작하여 프론트앤드 개발자까지 되는 분들이 많아요. 보통 한번 그분야의 경험을 쌓으면 다음 직업도 그 분야로 발전해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0-07-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87279 웹퍼블리셔 / 8년차 Lv 2

    안녕하세요 답변이 조금 늦었네요^^ 21살이라 정말 꽃다운 나이입니다. 부럽습니다. 왜나하면 모든게 다 가능한 나이니까요.
    코딩을 시작한다고하니 정말 좋은 길을 선택한것같습니다. 3~5년만 꾸준히 잘 버티면 누구나 중급까지 성장합수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이 지금부터 앞으로 계속할것인지입니다. 만약 하다가 코딩이 재미 없고 앞으로 계속 할 수 없으면, 나중에 쉽게 포기하고 다른일을 또 찾지않을까요? 자신에게 먼저 물어보세요~ 내가 과연 코딩을 사랑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계속 할 것인지? 제 생각은 일단 코딩이 재미 있어야합니다. 재미없으면 오래 못갑니다.
    조금 이나마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됬었으면합니다. 그럼 잘 생각하여 결정하시고 앞으로 좋은일만 있기를 바랍니다.^^

    2020-07-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58940 웹개발자 / 14년차 Lv 1

    컴퓨터를 좋아하나요? 단순히 먹고 살기 위해서라면 다른 직업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직업군에 오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향과 절박 두 가지 중 하나는 가지고 있습니다.
    아니면 대부분 떠돌이로 지내다가 전직합니다.
    왠만한 각오로 버틸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남기는거 없이 인생이 후욱하고 지나갑니다.

    2020-07-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851126 웹퍼블리셔 / 10년차 Lv 1

    일단 제가 봐온 채용정보들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백엔드 개발쪽으로 취업을 하시려면 "정보처리기사" 자겨증이 있어야 합니다. 기능사나 산업기사까지 인정해주는지는 모르겠으나 대부분 업체에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기본으로 소지하고 있는 것을 원합니다. 작성해주신 글로 미루어 보았을 때, 한번에 기사 자격증 응시는 불가해 보입니다. Q-net에 들어가셔서 응시자격을 확인 하시고 불가로 뜬다면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순으로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시면 됩니다.
    자격증별 자세한 응시자격은 q-net.or.kr에서 기술자격시험 - 국가자격 - 국가기술자격제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부분에서 백엔드 개발 학습은 독학으로는 힘든 부분이 있어 학원이나 학교를 다니시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만, 학원이나 학교 과정 이외에 본인이 더 개인적으로 학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개발쪽은 최소 1년~2년은 공부하셔야 제대로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계기로 웹개발자쪽으로 직업을 변경하려고 생각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분야라 "어려워도 꾸준히" 하실 수 있다면 응원하겠습니다. 제 의견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07-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634312 웹디자이너 / 11년차 Lv 2

    기초만 최대한 익히고 기회가 된다면 실무 바닥을 다지는게 쵝오지유

    2020-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12762 QA / 2년차 Lv 1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직접 공부를 조금 해보고 학원에 등록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만큼 전망이 좋다, 돈 많이 받는다 이유로 다니다가 때려친사람이 절반이 넘거든요.
    괜히 안해보고 도전했다가 되돌릴수 없는 시간 가지게 될겁니다.
    화이팅하십쇼!

    2020-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19878 앱개발자 / 18년차 Lv 2

    신입기준 전공이나 비전공의 실력차이는 중소기업 기준으로 별로 나진 않아요. 하지만 전공수업을 4년 들은사람은 나중에 차이가 납니다. 비전공이시면 그만큼 노력하셔야 하구요. 이쪽이 남들 놀때 같이 놀면 도태되기 쉽습니다. 취업된게 끝이 아닌, 햇병아리 레벨1의 새로운 시작이지요. 자신의 인생 로드맵을 잘 정리해 보셔요. 적당히 잘하고 어떤 비지니스로 갈지 등등요

    2020-07-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039746 웹퍼블리셔 / 3년차 Lv 1

    웹프론트엔드 개발영역에서 일하고 있으며 방송대 컴공과를 겸해서 현엽에서 일중입니다..솔직하게 직설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뼈있는 조언 이라고 하셧스니 저는 지금 25살이며 저와 비슷한 사례라 여겨 처음 이렇게 답글을 달아요 웹에이전시 전망은 그다지 좋지도 않고 서울역에 돌던저 맞는게 자바 개발자들입니다.. 백 단은 mysql 자바 , jsp 프레임워크,오라클, db, 리눅스 등 이러한 업무들이 주된 업무일거에요 그리고 저는 임베디드 회사에서 2년간 있엇구요 거기서 많은것들을 터득했습니다 . 웹에이전시를 욕하는건 아니지만 단순 웹개발은 누구든지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연봉도 후려치저.. 소프트웨어는 시장이 워낙에나 작아서 진입장벽도 높고 비전공자가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지금 만약 님의 나이였다면 웹이 아닌 로봇공학쪽으로 도전을 했을것같습니다.. 지금 저는 jsp, node.js 뷰.js 모듈 npm 개발 제이쿼리를 현업에 기술로 쓰고있으면서 실제 와다은건 대학안나온 고졸은 연봉차이가 진짜 의욕깍이게 만듭니다. .. 그리고 그냥 백갈거야 하시는데.. 솔직하게말해서 학원졸업한 친구들이 많은데.. 아직까지 취업못해요.. 배우는게 거의 수박 겉 핧기 이거든요 하실거면 기초적인 프론트부터 시작하셔서 높은 목표로 웹을 다 마스터하시면 이산수학이나 이런쪽으로 더 깊게 파고 들으셔야 나중에 국가에서 지금 현재 전적으로 밀어주겠다고한 로봇공학 계열에 일을 하신다면 웹개발은 꿈에도 못꿀만한 연봉을 가질수 있을겁니다. 엄청납니다.. 놀랐습니다. 복지가 정말 장난아니더라고요 소프트웨어 회사에 있다보니 웹에서는 듣지도 못할만한 연봉을 가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많이 만나서 들은결과 정말 제연봉은 새의 피였습니다.저보다 더어린 나이라면 지금에라도 늦지않으셧습니다 . 방송대라도 들어가셔서 기본기 다지고 웹 다 정복후에 로봇 소프트웨어쪽으로 방향을 트는게 훨씬 더 나중에 후회안하실겁니다. 지금 제가 그러고있거든요 사회에서 느낀점을 말씀드린겁니다

    2020-07-15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