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일본경력 관리(?)

조회수 2,748 2020-06-05 수정
일본 si회사에서 2년 일하고 한달 전에 귀국했습니다.
한국에서 일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개발직이 꽤 빡빡하다고 하던데ㅠㅠ 경력도 애매하고.. 입사 지원할 때는 중고신입으로 하는 편이 좋겠죠..
일본에선 기본설계상세설계 수정, 코딩, 테스트사양서 작성, 테스트를 주로 했는데 코딩 비중은 20%정도 였던 것 같아요..
(현장은 은행,택배사,통신사에서 있었고 자바,plsql,오라클,안드로이드 사용해봤어요,,)
일도 되게 여유롭게 진행하는 편이라 야근도 거의 해본 적이 없는데.. 한국에서 전직할 때 엄청 마이너스가 될 거 라는데..
이제 슬슬 전직준비를 해야할 것 같은데 너무 막막하네요...

급히 귀국한거라 이제 어떻게 커리어를 만들어나갈지.. 물어볼 곳도 없고 어렵네요..
일단 si에서 경력을 쌓고싶은데.. 경력이든 중고신입이든 들어가서 버티면 되는건지...
회사들이 연봉이나 복리후생도 공개안해서 판단하기도 어렵네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9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35896 웹개발자 / 13년차 Lv 3

    저도 글쓴이처럼 일본 경험(2002년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선, 2007년 IT연수과정을 통한 일본취업)이 있습니다.
    두 번의 경험을 하였고 한국에 와서 프로젝트에 들어가서 적응하는데 힘이 들었습니다. 일본과의 업무진행 형태가 너무 힘들게 되어 있어서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일본은 장기간을 바라보고 진행하는데 한국은 그렇지 않습니다.그래서 지금은 아래와 같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험해 보니까 중요한 것은 제가 어느 분야(공공, 금융, 기업 등)에 관심을 갖고 주 분야로 할 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기업형태(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 중 어느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기업선택 이후 분석/설계/개발을 모두 할 수 있는 곳으로 가시면 좋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최소 중견기업이상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러게 되면 연봉을 신경쓰지 마시고 경력을 쌓는 것으로 생각하십시요.
    저 같은 경우는 분석/설계/개발을 모두 하지 않는 일반기업으로 시작하다 보니까 여러 프로젝트를 하면서 프로젝트마다 문제 발생이 종종 있었습니다. 보도방 업체위주로 하다 보니까 오직 혼자만의 실력으로만 처리해야 하고 일본과 같은 야근이 아닌 신체와 정신이 모두 피폐해지는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자바로만 12년 경력)은 내가 왜 IT개발자를 선택했는지 후회를 많이 합니다. 차라리 정규직으로 한 회사에서 계속 일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도 많이 합니다. 이젠 정규직보다 프리랜서가 좋다고 생각을 하구요.
    말이 길어졌지만 조언해 드리고 싶은 것은 처음에 잘 선택해야지만 나중에도 좋은 일만 있을 것이고 선택의 후회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2020-06-0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781389 웹개발자 / 7년차 Lv 1

    저도 한국에서 3년일하다가 일본으로 넘어가 2년 경험을 하고 돌아왔을때 엄청 불안하고 걱정됬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환경이라 한국 si에서 일을하다보면 그거에 맞게 사람이 적응하기때문에 크게 걱정안하셔도 될꺼같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은 안다는 전제 하에 말씀드립니다.
    일본에서 테스트랑 테스트문서만 작성하고 돌아오는 사람이 많기때문에 이런 말씀드립니다.

    2020-06-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53790 앱개발자 / 8년차 Lv 2

    DB 오퍼레이터 하다가 개발자로 전직했습니다.
    SI 경력 4년, SM 경력 2년, 솔루션 개발 경력 2년이구요 현재 솔루션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신입때 SI가 뭔지도 모르고 취업을 했으며
    실력 바닥이었고 업무 경험도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도 여기까지 와서 지금 동료나 후배사원에게
    지식을 전해줄 정도가 되었습니다.
    질문자님은 2년이란 경력을 쌓으신게 결코 헛된게 아닙니다.
    피와 살이 되어서 어딜 가셔도 도움이 많이 되실꺼예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시고 도전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일하시면 능력을 더 발휘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위축되거나 하시면 제대로 된 실력이나 능력이
    안나오겠죠^^?
    SI 케바케이지만 요즘 야근 많이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막장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필요한 만큼 추가 근무합니다.
    연봉이나 복리후생 같은거는 발품을 조금 팔아서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능력을 발휘하실 수 있는 좋은 직장 취업하시길 응원드립니다.

    2020-06-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07480 소프트웨어개발자 / 15년차 Lv 5

    나는 si 쪽이 아닙니다

    경험이 달라서요

    근데 경험이 없는 것은 아니니 도전해 보시라고 하고 싶네요

    답답해도 길이 있을겁니다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215643 시스템엔지니어 / 22년차 Lv 1

    직장은 걱정은 않하셔도 될겁니다. SI시장은 되도록 가지 마시고 일본어 경력위줄 질 살리시면 됩니다.

    개발공정은 비슷 합니다.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347740 앱개발자 / 6년차 Lv 1

    제 생각엔 충분히 좋은 직장 구하실 것 같아요 . 자신감을 가지세요 ^^

    2020-06-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140008 앱개발자 / 12년차 Lv 2

    대기업으로 신입 취직 가능한지 고려해보시고
    가능성 없을거 같으면 금융권 IT프리랜서 고려해보세요.

    초급기술자 귀합니다.
    카드사나 몇몇 은행은 시스템이 자바로 되어있고
    SM은 기존에 하시던 일이랑 흡사할 것 같습니다.

    2020-06-0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27503 앱개발자 / 10년차 Lv 1

    나이에 따라다르기도하고..

    20대면 신입으로! 30대면!경력직
    글구 정규직, 프리랜서 둘다경력 다쳐서 가시구요

    자신감 가지세요!

    2020-06-05 작성
  • 2년을 꽉 채웠다면 경력으로 넣을 수 있는 곳이 꽤 많을 겁니다. 경력증명서 일단 떼시구요. 2년에서 하루라도 모자르면 못 쓸 곳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반대로 경력 2년이 되면 신입을 못씁니다. 한국이라고 크게 나를거 없습니다. 코딩 비중 20%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 일수록 그렇죠.
    일진행, 야근 이건 사바사 부바부가 큽니다. 회사별로 다르고 그 안에 부서 별로도 다르죠. 한국도 여유로운 곳은 엄청 여유롭게 삽니다.
    중고신입으로 한다면 요즘 어지간한 대기업은 다 코딩테스트를 봅니다. 아직 인적성을 보는 곳도 있죠. 현대 오토에버나 롯데 정보통신처럼요. si로 경력을 쌓고 싶다면 우선 들어가는게 먼저 겠죠. 코딩테스트를 보는지, 인적성을 보는지 자신이 그걸 풀 수 있는지 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2020-06-0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