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마케팅 업무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조회수 2,220 2020-06-03 작성
학교 다니면서 마케팅 관련 수업이나 대외활동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ㅜㅜ 전공도 무관하구요..
최근들어 마케팅 쪽으로 구직 중인데 경험도 없다보니 인턴도 힘드네요 ㅠㅠ 조언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1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24141 온라인마케터 / 7년차 Lv 2

    에이전시들어가서 1~2년 경력쌓으세요 학교에서 들은 수업 쓸모 1도 없어요
    왜냐구요? 마케팅업은 트랜드가 생명이거든요
    아무래도 시간차가 존재하니 마케팅 관련수업은 쓸모 없어요 교양정도?

    대기업이나 중견은 지금스팩으론 못들어 가구요
    에이전시 들어가서 경력쌓고 인하우스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2020-07-1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213651 온라인마케터 / 8년차 Lv 1

    다른 분들의 의견처럼, 먼저 마케팅 중에 어떤 파트를 원하시는지 선택하고,
    그 다음에 관련 공부나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도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커, CRM, 광고 영역으로 볼 수 있는데,
    본인의 강점이 어디에 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터들은 데이터 다루는 역량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GA는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고 데이터 분석에 좀 더 초점을 두면
    sql과 통계 공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통계 툴로 R이나 파이썬 역량이 있으면 좋죠)

    그리고 아직 회사 근무 경력이 없으시다면, 무조건 마케팅 보다는 관련 직무로 갔다가, 부서 이동도 방법입니다.
    저도 지금은 마케팅팀에 있으나 처음 입사는 영업관리로 들어왔습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영업이나 영업관리와 같은 현장경험을 갖추고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시너지가 있는 것 같네요.

    2020-06-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08016 온라인마케터 / 23년차 Lv 2

    마케팅의 범위가 너무 넓으니 어떤 분야인지 정하고 그쪽으로 파세요. 추천은
    디지털마케팅 쪽이 좋구요, 데이터 애널리스트 쪽도 좋답니다

    2020-06-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97291 요리사 / 10년차 Lv 1

    마케팅 전문 기업이 제약이 많다면 순환보직제 기업을 지원해 보는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 혹은 입사 후에 마케팅 관련 업무를 희망하는 부분을 논리정연하게 어필 한다면 감안이 될 수 있겠네요.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는 반드시 마케팅 전략 부서가 있기 마련이며 경력직이 아니니 포트폴리오까지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근거가 있어야 좀 더 쉽지 않을까 싶고요. 기존 이력에 전공도 활동도 없다면 경쟁자 대비 특별한 강점이 없기때문에 쉽지 않아보입니다.

    또한 마케팅 업무는 워낙 광범위하기때문에 마케팅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세부 스킬을 키워보시는것도 좋겠네요. 이를테면 F&B 분야라면 상품 기획, 트렌드 분석 및 전략, 브랜딩, 광고/홍보 등 다양한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 집중하셔서 역량 개발을 해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생각하는 해당 업종의 트렌드를 PPT 형식으로 현황 - 분석(시사점) - 미래 예측 - 전략 방향 - 세부 전략 정도의 플로우로 5장 정도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그래서 이력서에 첨부하던가 면접때 준비한다면 비록 관련 경력은 부족하겠지만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바라시는 분야에서 활동하시길 기원합니다.

    2020-06-10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50104 AE(광고기획자) / 3년차 / 13학번 Lv 2

    광고 대행사 AE는 주 업무가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이나 제안서를 입니다.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은 직접 경험하고 진행하는 수 밖에 없는데 제안서는 포인트 잘 잡아서 논리 구성하는 건 해봐야 스킬이 점점 늘어나서 많이 해보는 것도 좋아요.
    대리나 과장급들이 신입한테 크게 기대하지는 않지만 포인트를 잘 잡는 센스있는 애들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니까 제안 업무에 데려가려고 합니다. (제안서 관련 도서라도 숙독하고 가시는 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대행사 AE나 일반회사 마케팅부서는 퍼포먼스마케팅(매체) 하는 업무를 한 번쯤은 손을 데는 편이니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광고 대행사에도 매체팀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지만, AE가 다 하는 곳도 있고 일반 회사 마케팅에서도 대행사 관리하시려면 퍼포먼스마케팅을 기본적으로 굴러가는 걸 알고 있는 게 좋아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0-06-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69391 웹기획 / 10년차 Lv 1

    마케팅경우 최근 트렌드가 많이 변한것 같습니다
    코비드 19사태이후
    디지털트랜스폼이 기업에화두입니다

    만약 준비를 하신다면
    Gaiq구글애널리스틱스 자격증
    Facebook 자격증

    공부를 추천 드립니다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745786 MD / 7년차 Lv 1

    마케팅과 영업은 분명 차이가있다고 생각해요
    요즘엔 그 부분이 모호해지고
    밑에분도 말씀하셨듯이 마케팅이나 영업의 종류나 방식은 다양합니다
    제가생각하기로는
    영업은 물건구매의사가 없는사람에게 제품판매,
    마케팅은 물건구매 의사가있는데 본인이 취급하는제품을 판매하는것으로
    두가지엔 차이가있습니다
    그 부분을 염두하여 관련서적이나 우리주변에서 나에게 마케팅하는것은 무엇이고 영업을하는것은 무엇인지 보시면 와닿는게 분명 있으실껍니다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92131 경영·비즈니스기획 / 6년차 Lv 3

    마케팅은 정말 범위가 너무 다양합니다:
    마케팅부서이지만 실제는 영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온라인 마케팅처럼 블로그, 카페 등에 광고 하는 경우도 있구요.
    또한, 마케팅기법을 사용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분석도 하는 전략마케팅도 있구요..
    광고나 홍보같은 것도 마케팅이구요..

    회사 아이템에 따라서 마케팅 방법도 너무 다르고 포커스를 두는 마케팅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일단, 마케팅 자체에 대해서 책을 읽더보시던 인터넷으로 서치를 해보시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58782 온라인마케터 / 7년차 Lv 2

    뭐든지 질문을 해보세요 스스로에게 지나가는 버스에 배너 광고를 보더라도 왜 저렇게 했을까!? 저렇게 한 의도는 무엇진지 어떤걸 표현한것인지 습관처럼 계속 질문을 던지세요

    2020-06-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08860 온라인마케터 / 9년차 Lv 2

    마케팅 업무라고 하기엔 너무 범위가 넓습니다.
    어떤 직종의 마케팅을 하고싶은지 부터 찾으세요.
    예) 광고, 매장, 바이럴, 등등

    2020-06-0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