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보기
Q 국비출신 개발자 취준생 취업 가능할까요?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자면 29살입니다. 고졸입니다. 이전엔 무관한 경력으로 6년간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스프링부트 리액트 위주의 풀스택 과정을 밟았습니다.
스스로 이런말 하기 부끄럽지만 팀프로젝트 캐리했습니다 80프로는 제가한 것 같습니다.
채팅과 알림이 구현되어 있는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학원 강사님이 학원에서 배운 수준으로는 채팅 알림까지 구현하기 어렵다고 해서 이 정도는 해야 취업시장에서 좋게 봐줄것 같아서 이악물고 만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취준기간만 지금 8개월 째인데 서류탈락만 대략 700번은 했네요.
프론트앤드, 백앤드 가리지 않고 공고에 일단 넣고있습니다.
과제전형 5차례 탈락, 코딩테스트 2번 탈락, 면접은 6번정도 떨어졌네요.
요즘 개발자 취업이 어렵다고는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학원에서 팀프로젝트 할때만 해도 아 30명중에 그래도 나는 손가락 안에 드는 정도 구나 나는 취업하겠다 싶었습니다.
이렇게 까지 취업을 못 할 줄은 몰랐네요 취업을 위해서 어떤걸 준비해야 할까요?
생활비도 바닥나 힘드네요
-
인사담당자들과 업무상 많이 부딪혔던 경험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개발 팀에서 채용을 주도하는 게 아니라면 인사담당자들은 대부분 학력을 봅니다. 학력을 보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학교 다닐 때 부모님 말씀, 선생님 말씀 잘 듣고 사고 안치고 나쁜 짓 안한 사람인지를 검증하고 싶은 겁니다. 즉, 사회에 순응하는 성격이라 회사에서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사람을 뽑고 싶은 거죠.
대학 진학 여부가 사람의 인성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기에 억울하시겠지만 현실적으로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사람들을 거를 수 있는 방법이 학력밖에는 없습니다. 고졸을 제외시키면 중고등학교 때 각종 비행을 저질러 대학 진학을 못한 질 나쁜 친구들은 확실하게 배제가 되니까요. 착실하게 산 대다수의 고졸 지원자들도 배제가 되겠지만 대졸 지원자들도 충분히 많으니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큰 문제는 아닙니다.
그리고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고 개발팀에서 채용을 주도하는 회사에서도 고졸을 문제 삼지 않을 뿐이지 고졸과 대졸을 똑같이 쳐주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능력이 비슷해 보이는 지원자들이 있으면 당연히 그 중에 학력과 경력이 더 좋은 사람들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학원에서의 성적이 뛰어났으니 포트폴리오도 괜찮을 텐데 현재 서류만 700번이나 떨어졌다는 것은 스펙 상으로 본인과 비슷하거나 뛰어난 지원자가 있는 곳에만 지원했다는 뜻입니다. 본인의 포부가 있고 재능이 있어서 그걸 뒷받침할 자신이 있더라도 취업 시장에서는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존심이 상하더라도 눈높이를 낮춰서 지원해 보시고 그래도 성과가 없다면 SI 업계에서 경력을 쌓아 추후에 자체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로 이직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취업에 성공하신다면 힘드시더라도 퇴근 후 온라인으로 대학교 과정을 진행하시는 게 추후에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2024-07-23 작성 -
지금 업계 자체가 신입을 거의 안 뽑고, 최소 3년 이상 경력자들을 뽑는 추세입니다.
기존 인력들도 환승이직이 어려워져서 회사 그대로 다니는 분들이 있는 정도입니다.
실제로 제가 다니는 회사도 작년과 비교해서 지원자가 10배 늘었을 만큼 신입 개발자 분들 취업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아마 작성자 분께서 3년 전만 하더라도 충분히 취업 가능하셨을 겁니다.
방통대 편입(컴퓨터과학과)하시고, 코테 준비 및 개발 이력 정리(티스토리, 깃허브 등)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2024-07-24 수정 -
시장상황도 안좋은건 확실하지만 고졸이면 대졸보단 입문이 어려워요
저도 고졸로 시작해서 올해 방통대 졸업했거든요…
납득이 안가시는 금액을 주는곳이라도 우선은 취업을 하시고 경력 쌓아서 좋을곳을 가시기를 추천드리고 싶네요2024-07-23 수정 -
국비 수강한 사람들이 너무 많기도하고 신입 개발자끼리 비교했을땐 취업 시장에 유리해보일지 몰라도 정말 회사가 원하는 수준은 기능 동작 구현은 당연한 것이고 성능과 문제 해결 능력도 요구합니다. 다른 개발자도 알아보기 쉽도록 주석을 잘 달아놓는 습관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거나 유지보수가 편리하거나 협업시 타직업군도 포함해서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게 봅니다. 개발자를 뽑기 이전에 같이 일할 직원을 채용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프론트엔드 리드는 코테 1등이여도 커뮤니케이션이 안되면 탈락사유라고 할정도로 정말 중요하게 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선 개발 뿐만 아니라 타직업군에 대해서도 대화가능한 수준까지는 이해 해야 합니다.
팀플때 나혼자 캐리했다보다는 부족한 팀원들을 어떻게 도움주고 같이 성장하고자 노력했는지를 어필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2024-07-23 작성 -
24년차 개발자 입니다. 작성한 내용을 봐서는 나쁘진 않은것 같은데,시기가 너무 좋지 않습니다.
제 조카라면 준비 하면서 1년만 이라도 계속 해보라고 할것 같습니다2024-07-23 작성 -
음 한개만 파셨다니 놀랍습니다. 하지만 한지역에만 의존 하지마시고 타지역도 괜찮은 곳이 있어요
저도 지방에서 있다가 타지역가서 사택 제공 해주는 회사에 가서 일하고 있어요2024-07-23 작성 -
아마도 고졸이라서 서탈이 많이되시는거 같은데 그래도 포폴이 좋아서 연락 좀 오나봐요 코딩테스트와 면접 스터디를 준비하시길 추천드려요
2024-07-23 작성 -
mentor3534096 Lv 1
1. 코테준비
2. Github에 개인작업물 포트폴리오화
정도가 지금상황에서 할수있는것들아닐까요?
솔직히 코딩을 잘하신다면 코테에서 떨어지지 않을겁니다.
결국 전공자들사이에서 특출난 비전공자가되어야 하는데 일반 학부생들 수준정도 포폴or 학원에서 짜주는 포폴 정도만 가지고있으시면 그냥 전공자 뽑을것같아요.2024-07-23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