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극초창기 스타트업 입사를 하는게 맞을까요?

조회수 214 2024-05-15 수정

안녕하세요, 인생이 너무 힘들어서 디자인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자 글 올립니다.


전 4년제 시각디자인과 졸업을 했고, 졸업 후 1년정도 취준을 하다 it스타트업에 uiux디자이너로 취직했다가 6개월만에 망해서 실직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 이직 준비 빡세게해서 디자이너로만 이루어진 에이전시를 다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영악화로 딱 1년 채우고 권고사직을 했습니다.


문제는 코로나로 인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사라지고, 경기 침체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어버려서 본의 아니게 공백기가 매우 길어졌습니다. 커리어 개발을 위해 퍼블리싱 공부도 하고, 생활비를 벌기 위해 외주 등을 하긴했는데 uiux쪽도 아니고 클라이언트 마음에 들게하다보니 퀄리티도 낮아 포폴에 실을 생각도 없습니다.


1년 7개월의 공백기 끝에 올 4월에 나름 규모도 있고 투자는 많이 받아서 자금은 매우 안정적인 it회사에 입사했었는데 야근과 주말 출근까지 하며 급한 프로젝트 거의 끝내니 바로 짤렸습니다. (1개월) 


사기취업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면접 때랑 입사하고 나서 말이 달랐지만 커리어를 위해 이 악물고 2~3년 버티려고 했는데 급한 불 끄는데 이용 당하고 팽 당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이건 이력서에 넣지도 못합니다. 작업물은 보안서약 때문에 포폴에 넣지 못합니다.


그래서 경력은 총 1년 6개월인데 현재 퇴사 이후 공백기가 1년 9개월에 접어드는 중이고 실제로 면접 보러 다닐 때마다 나이에 비해 연차가 적다, 중간중간 텀이 있으시네요?, 공백기가 길다라는 소리를 매번 들어왔던 터라 미치겠습니다. 


그러던 중 새 회사에 합격을 했는데 문제는 너무 극초창기의 스타트업이라는 점입니다. 


주변의 3~5년차 개발자와 uiux디자이너 분에게 상담하니 개발자분은 커리어 꼬인다고 입사를 비추천하시고, 디자이너분은 급한 생활비 조금이라도 벌 겸 1달만 회사 파악을 해보고 다닐지 퇴사할지 판단하라고 하셔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1달 다녀도 돈만 생기지 고민이 해결 될 것 같진않아요.)


입사를 안하자니 곧 공백기가 2년에 가까워지고, 그렇다고 입사하자니 이 회사도 첫 회사처럼 6개월 내에 없어져 제 커리어가 망가질까 두렵습니다. 다음 이직시 6개월 1년 6개월 이런 식으로 짧은 경력으로만 2년인 것도 보기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uiux는 내 길이 아닌가, 먹고살려고 하는건데 이것저것 재지말고 현실을 받아들이고 uiux커리어를 포기하고 연봉이 낮아지더라도 그나마 공고가 있는 쇼핑몰 웹디자이너로 방향을 틀어야하나까지 고민될 정도로 미래가 막막합니다.


3년차까진 넣고 있긴한데 제 경력으로 더 이상 넣을 공고도 없습니다. 대체 전 어떡하면 좋을까요... 새 회사를 입사하는게 맞을까요? 공백이 더 길어지더라도 좀 더 취준을 하는게 맞을까요? 제 짧은 커리어 대비 많은 나이와 2년의 공백 면접관 입장이시라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업계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판단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88708 UI·UX디자이너 / 2년차 Lv 1

    저랑 심정이 너무 비슷해서 남기고가요.. 저도 주니어랑 뭐라 조언은 못드리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퇴직 사유가 본인의 의지가 아니기 때문에 면접에서 잘 말씀드려보면 되지 않을까 싶어서 크게 단점이라고 생각 안하셨음 좋겠어요

    그리고 저는 작은 스타트업이여도 다녀보시는게 어떤가 하네요.. 작은 스타트업일수록 불확실성이 높은거는 맞지만 일단 경제적인 불안이 해소 될것이고 본인의 경력을 살릴 수 있는 uxui디자인을 돈받으면서 쌓을 수 있으니까요

    저도 비슷하게 신입때 수습 짤려도 보고 다른 회사가서 겨우 버틴 다음에 지금은 퇴사해서 이직 준비중인데
    마음이 너무 공감되서 남기구 갑니다..
    같이 화이팅해요! ㅠㅠ

    2024-05-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15938 웹디자이너 / 16년차 Lv 2

    처음에는 꼭 웹에이전시로 사원수가 최소 20명 이상은 된 곳에 취업후 실력을 갈고 닦아 대기업으로 눈을 돌려보세요.
    에이전시는 5.6년 경력 추천드립니다.
    툴은 피그마와 xd 포토샾을 최소 중급으로 갈고 닦고 내실력엔 이일은 어려워 못할 곳 같은 곳에 문을 두드려 배우세요.
    그 다음부터는 취업이 쉬워집니다.

    2024-05-1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