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곧 졸업예정인 자폐장애인 컴공 대학생입니다.

조회수 667 2023-12-15 작성

제 고향에 있는 지방 국립대 컴공 4학년 2학기 재학생입니다.

장애는 자폐성장애 3급이고요 물론 대학교 들어갈때 장애인 전형으로 들어갔습니다.

지난 7학기(1학년 1학기~4학년 1학기)까지 학점 평균 3.27/4.5이고

토익은 645점 (2023.10 취득)

지금까지 대학 다니고 대외활동, 동아리, 인턴이나 자격증은 한번도 딴적이 없습니다. (사실 저 올해 정보처리기사 필기 2번 광탈당했어요 특히 두번째로 본 필기가 평균 59점 ㅠㅠ)

운전면허는 2종보통인데 자동차 운전은 아직 못했습니다. 다만 전동킥보드는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학기에 했던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즉 졸업프로젝트도 이력서에 넣어야 할까 고민입니다.

직업은 수도권 소재 기업 내 IT팀 즉 전산관리팀에 들어갈 것입니다. 물론 취업 사이트에서 신입 지원 공고 수시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사실 컴공하면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래밍 부문쪽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보다는 컴퓨터 하드웨어 유지보수 쪽에 더 어울립니다. 왜냐하면 제가 10살 때인 2010년부터 현재까지 컴퓨터 하드웨어 조립, 유지보수에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솔직히 앱개발 저도 못하겠어요 ㅠㅠ)


근데 저희 엄마가 솔직히 3.27은 낮은 학점이고 자격증도 없고 토익 점수가 645점이면 낮은 편이라서 취업 또는 인턴 들어가기 어렵다고 하네요. (특히 SK하이닉스 인턴인 경우 학점 3.8정도? 토익은 800점 이상 되어야 들어갈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또 제가 이번 학기에 빅데이터컴퓨팅 과목(이론만 있음)을 들은 계기로 저희 부모님이 빅데이터분석기사도 추천드렸는데 현재 기준으로 해당 자격증이 적용 가능한 회사가 많지 않은 편이라서...그 자격증도 봐야 할까 말까 고민입니다.

2024년 안에 꼭 취업성공 하고 싶은데...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부터 먼저 하고 회사 지원해야 할지 고민이네요.


광고 및 홍보성, 비방성 댓글 및 질문은 신고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07480 전기·전자엔지니어 / 16년차 Lv 5

    솔직히, 말해서 어려운 상황은 맞는 것 같네요!
    조금 더 안타까운 것은, 앱 개발이 가능하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안되면, 어쩔 수 없겠죠!
    개발이 모든 것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세상일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좋은 면/ 안좋은 면이 같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분이 자신의 위치와 상황을 어느정도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 좋은 것입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분이 하시고 싶은 일의 분야를 정했다면, 그 분야로 가실 수 있을 정도는 될 겁니다.

    사실, 관리 분야는 많은 것을 요구 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러나, 기술의 흐름을 쫗아 가는 노력은 계속 해야 합니다.

    전산관리팀 같은 유지보수 분야는 생각보다 근무여건이 좋은 곳은 많지 않구요.

    자격증은 다다익선 인 것 같은데요.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이 있으니, 선별해서 취득하는 게 좋을 것 같구요.
    정보처리기사는 기본 자격증으로 생각하시고,
    관리팀에 필요한 자격증 이라면, CCNA 나 redhat, windows server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다 있으면 좋구요.
    혹시 취직 전에 따면, 가장 좋구요.
    없으면, 취직하고 나서라도 따세요!
    그리고, 준비한 것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꼭 현직에서 일하고 싶다면, 눈높이를 낮추어서 일단 경력을 만드시고 높은 곳으로 지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장 않좋은 경우이지만, 전산장비관리 쪽이면,
    용산이라고 대표되는 쪽으로 가서 경력을 만들면서, 관련 분야로 이직을 해 가는 방법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상황이 부족하니, 가능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 졸업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최소한 정보처리기사는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CCNA, RHEL, Windows Server 관련 자격증 교육이 따로 개설 된 것이 있을 겁니다.
    요즘은 어떤지 잘 모르겠읍니다.
    내가 관심있게 볼 때는 그런 자격증 취득 과정이 있었는데요!
    찾아 보니 CCNA 취득과정이 있네요(multicampus 나 컴퓨터 아카데미, 기술교육센터 등등 같은 곳)

    2023-12-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04639 설치·수리기사 / 6년차 Lv 1

    정보처리기사 보다는 정보통신기사를 취득하시는 방향이 유지보수, 네트워크 쪽에는 더 적합할 것입니다

    2023-12-28 작성
  • IT나 소프트웨어 쪽으로 생각을 하신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취득해서 입사지원 하시면
    토익점수가 낮아도 합격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2023-12-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73636 설치·수리기사 / 10년차 Lv 1

    컴퓨터 유지보수는 임금이 굉장히 적습니다.
    같은 IT계열이더라도 임금 자체는 하위권이죠.
    정보처리기사는 있으면 좋지만, 공공기관 및 공기업쪽 취업이 아니시라면 크게 각광받지 못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경험입니다. 글을 읽어보아하니 일단 관련 업종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해보이네요. 자격증은 그 후에 취득해도 괜찮습니다.
    물론 관련업종이 자격증 우선이라면 취득 후에 취업하시는것이 맞는것이지요

    2023-12-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284874 생산직종사자 / 11년차 Lv 1

    장애인 전형이 어케 굴러가는지는 잘 모르겠는데..이력서 던져가면서 자격증은 계속 준비하면 될텐데 문제가 있나요?

    2023-12-1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