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기획일도 같이 하고싶은 웹디자이너의 고민 좀 들어주세요.

조회수 205 2023-11-02 작성

현재는 소규모 웹에이전시에서 근무중이며 1년 7개월 정도의 경력을 갖고있습니다. (웹사이트 기획및 디자인 약간의 코딩 /상세페이지 및 배너 제작)


벤치마킹을 수없이 해보며 공부하고 연습했고 제 나름의 템플릿만 몇백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서

나중에 기획과 함께 디자인쪽으로 부업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XUI 공부도 병행하고 있는데요.


작업물의 종류가 어떻든 기획자가 시키는 대로만 디자인하는게 싫어서 고민이됩니다. 그래서 이렿게 문의글도 남기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제 손을 거쳐야 마음이 편한것도 있지만 그저 기획했다며 던져진걸 받아서 툴을 사용해서 그냥 구현만 하는거라면 직업으로 웹디자이너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 같고 심경이 복잡합니다. 솔직히 기획을 어느정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이런 마음이 더 드네요.


기획안을 보고 디자인적으로 디벨롭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건 순수히 저의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점이 문제가 되는 것같아요. 사용성이라던지 왜 이렇게 디자인해야 더 보기편하고 예뻐보이는지에 대한것은 기획자가 아니더라도 디자이너도 충분히 잘 알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전제로는 기획 일을 공부하고 벤치마킹을 많이 해본 디자이너 한정입니다)


물론 팀별 회의를 통해 제 아이디어나 디자인 논리등을 어필할 수 있겠지만 결국 디자이너라는 역할의 한계 때문에 최종 결정권은 기획자가 가져갑니다. 작은회사면 모를까 좋은회사 큰 회사는 기획팀이 따로 존재할텐데 기획자들과 마찰을 일으킬 것도 같고 너무나도 걱정이 되네요.


결론은 처음부터 기획을 시작해서 마무리로 디자인까지 하는 디자이너가 되고싶고 이럴 경우에는 어느회사를 들어가야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할지도 고민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6186623 광고디자이너 / 6년차 Lv 5

    사용성을 고려한 기획과 디자인을 하고 싶은거라면 인하우스 ui/ux 디자인 쪽으로 준비해보세요. ui/ux로 명시 되어 있으나 ui 업무만 진행하는 곳도 많으니 ux까지 겸하는 곳으로 찾아보시고, 기획자가 있더라도 별도의 디자인팀이 있고 프로덕트 중심으로 돌아가는 곳은 디자인팀 파워가 쎄서 관여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곳이 많으니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회사로 알아보시면 원하는 형태로 업무 진행 가능할 확률이 높습니다.

    추가로 현상황에서 점검해보면 좋을 것 같은게 디자인 관점과 기획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가 입니다. 현재 기획자가 주도권을 가져가고 있다고 언급 하셨는데, 상세나 배너 디자인의 경우 마케팅 범주 안에 속하기 때문에 단순히 보기 편하고 정돈이 잘된 디자인 보다는 제품이 잘 팔리기 위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가령 후킹을 강조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이 기피하는 원색을 사용하는 것도 기획 관점에서의 디자인이며 촌스러워 보일지언정 실제로 해당 컬러를 사용 했을 때 주목도가 올라가 더 많은 클릭률을 얻을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획자가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까지 겸하기 위해서는 기능과 목적에 대한 여러 관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해낼 수 있어요. 결국 디자인은 상업성 우선이기 때문에 안 팔리면 의미가 없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는 상태인지 객관적으로 잘 판단 후 결정하세요~

    2023-11-06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3803236 웹디자이너 / 13년차 Lv 4

    그럼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으로 가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작은 중소기업에서는 기획부터 디자인 코딩, 약간의 개발영역까지 손대야하는 말그대로 멀티플레이어 일을 해야하거든요.회사마다 강점이 있지만 기획일까지 하고싶다면 추천드리지만 전문적으로 배우기엔 큰회사에서 좀 더 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023-11-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