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곧 서른되는 무경력 신입입니다. 스펙 관련 질문드립니다.

조회수 1,963 2023-10-04 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한국 나이 29살 여자인 신입 취준생입니다.

지난 3년간 국가공무원을 준비했으나 올해 세 번째로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민간기업 취업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제게 어떤 직무가 맞을까 고민하다가, 마케팅 직무로 가닥을 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분석과 창조적인 작업을 좋아하는 제 성격상 마케팅 업무가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취업준비를 해보지 않아,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저처럼 직무 관련 스펙이나 경력 전무한 사람이 마케팅 직무 취업에 도전할 때, 제일 먼저 갖춰야하는 스펙이 무엇일까요?


일단 제 현재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력: SKY 학사 3점대 중반 졸업. (외교학, 사회학 복수전공)

언어: TOEIC 905, TOEIC Speaking AL, JLPT N2(2018년)

자격증: 운전면허2종보통, 한능검 1급(2018년)

수상경력: 전무

아르바이트 경력: 전무

해외 경험: 1~2주 단기 연수, 세미나 제외하면 전무


이외에 당연히 파워포인트 다룰 줄 알고, 엑셀과 포토샵도 다룰 줄은 압니다만, 관련 자격증이 없고 보여줄만한 포트폴리오도 없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방향을 생각 중인데, 여러분이 현재 제 상황이라면 무엇을 선택할 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첫 번째 루트는 자격증 및 포트폴리오 강화입니다. 올해 안으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컴활 1/2급, GAIQ, GTQ자격증을 따고 개인 프로젝트, 공모전, 취업캠프 등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서 내년 상반기 입사를 노리는 계획입니다. 저희 집안 사정상 당장 돈이 급하지는 않고, 제 스스로 마케팅 업무를 하기에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해보는 기간을 가지고 싶어서 이렇게 계획을 짰습니다. 다만 마케팅 업무 평가는 철저히 실무 중심이라는 이야기를 들어서, 완벽한 자격을 만들어 놓는다고 취업을 늦추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지는 않다는 게 단점입니다.


두 번째 루트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스펙업하기 입니다. 저는 주로 과외나 학원 보조강사로 용돈을 벌었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해보긴커녕 일반 기업에서 일해본 경험조차 없습니다. 학원 강사일마저도 대학 졸업과 공무원 준비를 하느라 5년 정도가 공백인 상황입니다. 그래서 인턴이나 단기 아르바이트라도 관련 업무를 찾아 해보고, 남는 시간으로 위에 기술한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이 더 좋은 회사에 입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야할 지, 일을 하며 자격증과 퀄리티 있는 포트폴리오 준비를 병행하는게 가능할지 의문이 듭니다.


선배님들은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더 나은 루트가 있을까요?

제가 분석과 창작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마케팅 직무에 도전하는 것이 혹시 잘못된 선택은 아닐까요?

제 나이면 신입이 되기에는 너무 늦은 나이일까요? 혹시 저에게 맞는 다른 직무가 있을까요?


관련해서 지혜를 나눠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tjqtjqdl 경영·비즈니스기획 / 19년차 Lv 5

    신입으로 또 여성으로 늦은 나이는 맞습니다만, 충분히 가능합니다.
    공무원 준비 후 진로 변경부분을 향후 면접시 준비 잘하고 대응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볼 수 있는 스펙은 학력뿐이지만 아직 대한민국은 그거 하나면 되는 세상이기도 합니다.
    다만, 대기업군은 높은 확률로 서탈이 예상됩니다.
    중견급도 반반같지만 지속 지원해보길 바랍니다.

    마케팅은 영역이 다양합니다. 광고, 홍보, 프로모션, 데이터분석, 고객분석 등
    마케팅업무가 무엇인지 책한권 읽어보고 그에 맞춰 이력서를 작성하는게 중요하겠네요.

    마케팅 업무가 단순히 좋아서 하고싶어서만은 어필하기 어렵겠죠,
    물론 경력 및 자격사항으로 어필할 건 없지만, 자소서에라도 기재할 때 해당 직무와의 매칭을 보여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아르바이트도 생각하신다면, 인턴쉽은 어떨까 싶네요.
    어떠한 직무라도 규모 있는 회사를 경험한다면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느정도 지금 상상하는 것보단 구체화 될 것 같네요.

    이력서는 가급적 심플하게, 면접이 잡힌다면 철저한 자료 수집을 통한 분석으로 준비하면 성공할 수 있다 보입니다.
    화이팅!

    2023-10-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063470 홍보 / 2년차 Lv 2

    안녕하세요 자격증은 저는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현실적으로 중소에서 마케팅경력을 시작할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저도 28살에 마케팅경력으로 처음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음 면접때 여자가 나이가 많녜 어쩌녜 하는데 그냥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스타트업이나 중소도 깐깐하게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본인만의 어떤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다른 경쟁자보다 뭐가 우위에 있냐 곰곰히 생각해보고 본인만의 업무상 강점에 해당하는것을 좀더 집중했으면 합니다
    그니까 자격증 따는것보다

    1. 본인만의 커리어루트를 생각한다(콘텐츠마케터? 아님 바이럴 퍼포먼스? )
    2. 그 커리어루트에서 나만의 경험을 만든다

    저같은경우에는 경험 경력도 무지해서 무작정 회사에서 찾아가서 마케팅담당하는 직원분에게 뛰어가서 인터뷰를 요청했고 그런바탕으로 면접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mbti I인데 나중에 안볼 사이라고 생각하니 가끔 객기가나옵니다...) 아니면 링크드인을 뒤져서라도 가고싶은 회사의 현직자분이랑 진솔하게 마케팅관련 질문이나 등 물어보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꼭 만나자고하세요 아예 마케팅관련경험이 없으니 저는 이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꼭 이러한 열정을 누군가에게 보여줄 수 있게 꼭 기록하세요

    그리고 요즘에는 청년몽땅정보통(청년관련정보) 모아놓은것중에 마케팅관련교육도 많고 나이가많더라도 스타트업에서 인턴할 수 있게 연계해놓았더라구요 그런 교육을 들어도 되고 퍼블리나 마케팅관련 책을 꾸준히 3개월동안 공부해보고 이런것들을 기록해서 보여주는것도 충분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아는 스타트업 ceo분이 요즘 20대라면 영악하게 살라고 하더라구요 20대는 뭐든지 하면 그냥 다른분들도 아 쟤 20대라그래 그럴수 있겠구나 그나마 봐줄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법을 어기라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튼 저처럼 객기를 부리시거나 마케팅관련 경험을 어디서라도 쌓고 꼭 기록하세요

    나중에 마케팅 필드 어디서라도 봬요 화이팅!



    2023-10-09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