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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회사 생활 중 실수했을 때 사과하면 안 되는 걸까요?

조회수 842 2023-09-25 작성

안녕하세요.

이제 막 3개월 된 신입입니다.


지난주 수요일, 거래처 응대 도중 소통의 오류로 인해 실수를 하였는데요. 저는 기분이 상한 거래처 직원님께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그 일로 상사에게 20분 동안 꾸지람과 가스라이팅을 들었습니다.


원래 거래처와 대화하다가 실수했을 때는 사과하면 안 되는 건가요? 그냥 모른 척하고 평소처럼 일해야 되는 건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까지 혼날 일인지 이해가 안 돼서 선배님들께 조언을 여쭙고 싶습니다.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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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90831 인바운드상담원 / 5년차 Lv 5

    안녕하세요.
    업무상 나의 잘못이 확실하다면 당연히 사과해야겠죠.
    소통 오류라고 하셨는데, 확실하게 질문자님 잘못인지 모르겠습니다.
    소통이 안된다는 것은 서로에게 문제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으니까요.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지만 사과하지 않아도 될 일에 질문자님이 사과하셨고, 회사간의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 상사가 그렇게 말한 것 같습니다.
    특히, 거래처를 컨트롤해야되는 입장이라면 더 그렇겠죠.

    필요한 사과였다면 사과하는 게 당연하지만, 필요이상의 사과는 아니었는지 생각을 다시 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09-2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