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중견 공무팀(전기) 경력

조회수 718 2023-06-05 작성



건축자재 만드는 공장에서 공무팀으로 입사 앞두고 있습니다. 공장 내부 설비의 전기파트 유지보수이고


PLC 및 DCS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듣기로는 전기랑 PLC 자동화 업무도 겸하면서 경력 쌓을수 있을것 같은데요


문제는 건축자재 만드는 공장이라 내부에 레일 설비가 대부분이고 설비종류가 크지 않아서 많은걸 배울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추후에 경력 쌓아가는데 한계점이 찾아온다면 이직을 하게 될 것 같은데 문제는 타 산업분야에서 경력을 내세울수 있는가 입니다.


이쪽 설비의 전기파트를 배운다고 해서 그곳에 가서 경력을 내세울수 있을지가 의문이고 질문드리고 싶은 내용입니다. 전기파트 이지만 


결과적으로 공무팀은 유지보수가 기본이기 때문에 설비지식이 있어야 하고 건축자재 생산 레일설비만 다뤄서 철강이나 화학에서


 다른설비를 다루게 된다면 같은 전기파트라도 경력을 내세우기 힘들거란 불안감이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90450 기계엔지니어 / 10년차 Lv 2

    모든 공장에서 그렇듯이 공무팀에서 하는일이 현장 설비기계들의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업무입니다.
    건축자재 만드는 공장이라고 하니까~잘은 모르겠지만 제 예상으론 현장기계는 대형인데반해, 동작은 단순할것같군요.
    따라서 본인이 PLC에 대해 중급정도의 실력이라면 유지보수는 쉬울것이나 배울것은 없어 보이는군요. 만약 본인이 기본지식에서 조금 더 마스트한 실력이라면 현장 경험을 통해 많은것을 배울 수 있을거고요. PLC 또는 로봇자동화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자동차관련 직종의 개발.유지보수팀에 지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전기파트에 관련한 지식이라면 산업현장 어디에도 땔려야 땔수없는 직종이니 꾸준히 마스터하세요..정년퇴직이 없는 좋은 직업입니다. 다만 전기에 관한 지식도 내가 먼저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강전.약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쉽게말하면 강전은 전압이 높은 관련직종(대표적으로 한국전력외), 약전은 전압이 낮은 관련직종(전자제품외 전기.전자개발관련)입니다. 물론 2개 모두 마스터하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너무도 광범위하니, 여기에 대한 기준을 먼저 세우고, 그에 따라 관련직종에 대한 경력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중1때부터 전자에 관심이 있어 50중반이 넘는 지금까지 이 직업(강전.약전모두)을 해오고 있는데, 후회는 없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전기라는 직업은 정년퇴직이 없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남부럽지않게 생을 보낼수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2023-06-0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627030 6년차 Lv 1

    잘 읽어 봤습니다.

    2023-06-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83110 설비엔지니어 / 5년차 Lv 5

    지금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건자재도 필자분이 생각지 못한 설비가 있을 겁니다. 철강 화학회사에 물론 조금 더 다른설비가 있을 뿐이구요.

    그것보다는 공무팀에 유지보수 엔지니어로서 어떤 개념을 가지고 어떻게 공장을 유지할지, 관리해 나갈지에 대한 경험과 경력을 가장 우선 시 봅니다.

    기술적인 부분만 보지마시고 직무 그 자체가 해야하는 역할과 책임이 무엇인지 생각하시어 근무하시면 분명히 경력에 도움이 될 거에요.

    앞에서 직무에 대해 말씀드렸다면 필자분이 관련경력이라고 한 부분은 공정이 다른 겁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생각하실 때는 어떤 공정인지 이해하고 어떤 설비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시면 향 후 이직에 도움이 되실거라 봅니다.

    크게 철강공정은 원료를 투입하고 녹인후에 주조해서 압연하고 코일형태로 감아 제품을 출하하게 됩니다. 관련자료는 인터넷에서 충분히 찾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경력이 있는 상태로 해당 공정을 바라본다면 어떤 설비가 있을지 예측이되고 어떤 경력이 기술적으로 더 필요한지 아시게 될 거에요.

    화학공정도 원료를 투입해서 반응하고 정치시켜서 여과하고 다시 반복적으로 이런 프로세스를 반복하는 공정입니다. 철강보다는 공정을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장치산업인만큼 해당 산업군에 전기 관련엔지니어들이 어떤일을 어떻게 하는지 경력이 어느정도 쌓이면 더 쉽게 이해해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Plc, dcs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한 기종에 테크닉을 알기보다는 설비의 용도와 기본적인 개념, 운영에 필요한 공통지식들을 스터디하고 관련 경력을 쌓아 나간다면 철강이든 화학공장이든 어디서나 인정해줄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앞에 온 기회를 잡아 유관경력을 보다 빠르게 만드는데 집중한 후에 기술적인 부분이나 이직을 생각하시는게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2023-06-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796079 시설관리자 / 5년차 Lv 3

    일단 먼저 부딪혀 보시고 선택하심이 좋을듯 싶습니다. 본인께서 어느 직종 어느 종류의 회사를 결정하고 입사를 한다는건 정말 힘듭니다. 그렇기에 지금 입사하시는 회사에서 잘 하시고 경력 쌓으시다보면 다른 직종 회사를 가더라도 그곳에서 했던 것들을 접목해서 일처리를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 입사하자마자 진짜 아닌거 같은 경우는 바로 퇴사하시면 되니까요. 전기일이란게 어찌보면 다 비슷비슷한경우가 많아요. 그러니 입사 전부터 겁 먹지 마시고 힘내세요!!

    2023-06-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