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63년 차
1961년 설립
2,038 명
사원 수
중견 기업
기업형태
9,090억 원
2022년 기준 매출액
국내 최초
라면 생산
처음 출시된
삼양라면의 가격
불닭브랜드 누적 매출
22년 기준 2조 7천억원
21년
식품업계 최초 3억불 달성
삼양식품의
주요 수출국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 수출 (베트남)
6.25 한국전쟁 이후 국내 식량 자급 문제가 심각하던 1963년, 삼양식품은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했다. 라면의 중량은 일본 라면 평균 중량보다 15g 많은 100g, 가격은 꿀꿀이죽보다 5원 비싼 10원으로 책정하고 이를 고수함으로써 식량난으로 굶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많이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생소한 음식에 대한 낯선 반응도 잠시, 라면은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국민들의 소울푸드가 되었고, 1969년에는 국내 최초로 베트남에 라면을 수출하였다.
1970년에 접어들며 식량 자급화 전망이 뚜렷해지고, 우리나라 경제가 급성장하며 국민들의 식생활에도 변화가 생겼다. 육식과 우유의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삼양식품은 대단위 목장 건설을 계획하였다. 해외 답사를 통해 고산지에서의 축산 경영 가능성을 깨닫고, 대관령 고산지 일대를 목장 개발지로 결정하여 8년 만에 600만 평 규모의 대관령 목장을 건설했다. 이는 삼양식품에는 주요 원재료와 고품질 유제품 생산의 기반이 되었고, 지방 농민들에게는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다.
1969년 160만 불 수출로 시작된 삼양식품의 세계 시장 도전은 미국, 동남아, 유럽 시장으로 이어졌고, 라면의 원조국인 일본 시장까지 진출하여 그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12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라면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며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를 앞세워 해외사업을 강화하여 2017년 ‘1억 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2022년에는 식품 업계 최초로 ‘4억 불 수출탑’을 달성했다. 불닭 브랜드는 현재 10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삼양식품은 70여 개 제품에 대해 할랄인증을 취득하며 이슬람권 식품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맛있는 나눔’은 “기업의 이윤은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 故 전중윤 명예회장의 뜻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삼양식품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임직원으로 구성된 ‘맛이나 봉사단’이 주축이 되어 음식 나눔, 재능기부, 물품 후원 등의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으며, 삼양이건장학재단과 삼양원동문화재단을 통해 장학금, 학술지원, 문화예술지원 등 인재육성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식품업계 최초로 설립된 장애인 표준사업장, 삼양 T.H.S를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제목 | 날짜 |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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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5. 삼양식품, TOWS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4. 삼양식품,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3. 삼양식품,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2. 삼양식품, 최신 트렌드 분석 | 2023-05-17 | 잡코리아 |
기업심층분석 1. 삼양식품,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 2023-05-17 | 잡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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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을 담당하였을 때 독일에서 열린 K-pop flex라는 대규모 K-pop 콘서트에서 불닭 브랜드를 홍보하는 부스와 푸드 트럭을 운영했습니다. 준비시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신청부터 운영까지 마음을 졸였는데 행사 당일 불닭볶음면을 먹기 위해 푸드 트럭 앞에 길게 선 줄을 보고 안도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불닭 브랜드의 해외 인기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감하며 보람과 동기 부여를 얻은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삼양식품 입사 4년차 인사팀 이현건 매니저입니다. 저는 인사팀 보상담당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보상담당은 급여에서부터 인센티브, 휴가 등 직원분들에게 제공되는 금전적·비금전적 혜택을 모두 관리하는 파트이기에 모든 직원분들이 가장 먼저 체감하는 인사 파트의 기본업무 중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저희 삼양만의 조직문화 키워드는 ‘성장’인 것 같아요. 불닭브랜드가 성장하면서 조직과 저희 구성원들도 기존의 업무 방식, 시스템 등 모든 면에서 ‘혁신과 변화’를 외치고 있거든요. 기존 체제를 수정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서 ‘성장’에 대한 갈증과 욕구가 없다면 어려웠을 거에요. 이런 측면에서 조직 내에서 회사만 성장하는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십, 글로벌, 직무 등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교육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어요. "Samyang Welcome, Culture Trip”과 같은 경력 입사자 분들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도 세심하게 운영하고 있어서 새로 삼양식품에 합류한 분들이 더욱 원활하게 회사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친화 인증 기업으로써,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을 적극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사내에 임신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도 사용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워킹맘, 워킹대디들의 일가정 양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연 근무 제도도 기획하고 있기에 저도 이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입사한지 2년 9개월 차 식품연구소 FS R&D센터 냉동제품개발팀 박단비 연구원입니다. 저는 냉동제품개발팀에서 냉동 떡갈비류 제품 개발 및 식물성 대체육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의 컨셉을 설계하고, 소비자 및 관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연구하고 상품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 연구원은 제품의 식품소재 탐색, 제품별 특색 있는 맛 연구, 포장 및 제조 공정 검토 관리 등 마케팅, 영업, 생산 부서와 교류하면서 제품을 만들어 갑니다.
개발에 있어 전문 지식과 창의적인 사고력도 중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유관 부서(마케팅, 영업, 생산) 및 외부 업체와 지속적인 협업이 필요하므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 개발은 내 입맛에 맞는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의견을 끌어내어 제품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듣고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접수기간 | 채용제목 | 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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