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코리아

직무인터뷰 > 마케팅

전문가가 제안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2022-08-18 17:46 조회수 7,851 Tag #스마일코리아 #SMILEKOREA #마케팅

스마일코리아는 젊고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기획자들이 모인 효율 중심의 광고대행사이다. 네이버, 티몬 등 주요 기업의 공식 대행사로 활약하며 국내 광고 시장에서 그 인지도를 넓혀가는 한편, OAM(Online AD Mix) 전략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광고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고객사들의 꾸준한 호응을 받고 있다. 더 많은 고객이 스마일코리아의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도록 광고 영업 및 광고주 관리를 담당하는 이재철 파트장에게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MILE KOREA

마케팅1팀 1파트
이재철 파트장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일코리아 마케팅1팀 1파트에서 Naver 광고, 영업 및 광고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이재철 파트장입니다. 업무 연차는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Interview 01

효율적인 광고 전략 수립으로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솔루션 제공


 

사업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스마일코리아는 ‘고객사의 스마일을 위한 스마트한 컨설팅’이라는 슬로건 하에 약 20,000개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등 총 6가지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코로나 악재에도 매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2022년 NAVER 공식 대행사에 선정되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고, 이를 발판으로 더 큰 성장을 이루리라 기대합니다.

 

스마일코리아 마케팅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스마일코리아의 마케팅부는 광고에 대한 열정과 패기로 가득한 직원들이 모인 부서입니다. 그중 제가 속한 마케팅 1팀은 NAVER 등, 주요 고객사와 협업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영업, 광고 관리, 솔루션 제공, 광고주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광고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 과정에서 스마일코리아도 함께 성장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스마일코리아의 OAM(Online AD MIX) 전략에 관해 더 알고 싶어요.

OAM(Online AD MIX)는 다른 광고대행사와 차별되는 스마일코리아만의 강점입니다. 스마일코리아에는 각 부서별로 전문가들이 배정되어 있는데, 고객사로부터 온라인 광고 의뢰가 들어오면 이를 부서별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광고 전략을 구상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에게 적합한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매체 연구 및 광고 채널 다각화를 통해 업무 성과 높여


 

광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계획을 수립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주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유능한 마케터도 광고주가 원하는 것을 모르고 일을 진행하면 절대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광고주와 지속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실행 단계에서도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하고, 업무에 반영해야 합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의 업무 일과를 말씀해 주세요.

출근하면 가장 먼저 광고주들의 계정을 하나하나 검토해 밤사이 새롭게 업데이트된 이슈를 확인합니다. 고객사의 이슈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실행 방안을 구상할 수 있고, 가끔 있는 돌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포털 사이트를 확인해 광고 관리가 부족한 고객사에 연락해 솔루션을 제안하는 업무를 합니다.

 

마케팅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마케팅팀의 업무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고객사의 광고 효율 최대화, 둘째는 새로운 고객사 유치입니다. 보통 고객의 니즈는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매출 증대인데, 광고 효율과 단기적 성과가 늘 함께 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광고주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지식과 실무 노하우를 겸비한 ‘만능 광고맨’이 목표

 

스마일코리아 입사 과정이 궁금해요.

평소 옷이나 신발에 관심이 많았는데, 나이키와 아디다스 같은 유명 스포츠 브랜드들의 브랜딩 과정을 다룬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마케팅 직무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스마일코리아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는데, 젊고 트렌디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업계 경력이 부족하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서 입사를 준비하면서 많이 걱정했는데,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주신 덕에 스마일코리아에 합류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를 알려주세요.

추상적일 수 있지만, 광고 시장의 빠른 변화에 발맞추어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만능 광고맨’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적으로 매체에 관한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으며, 매년 광고 관련 자격증을 하나씩 취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주니어인 만큼 실무를 통해 업무 역량을 키워 앞으로 스마일코리아, 그리고 이재철을 믿고 광고를 맡겨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실력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이 직무로 입사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나요?

예전의 저는 ‘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이라는 단어에 겁을 먹고 시도하기도 전에 포기를 떠올리곤 했습니다. 마케터를 꿈꾸면서도 타고난 재능이 없다는 말로 포기를 합리화했던 것 같기도 하고요. 만약 그때 그렇게 포기하고 말았다면 아마 지금 저는 지루한 매일을 보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케팅 직무를 먼저 경험한 제가 느끼기에 이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입니다. 나를 믿고 주어진 일을 하나씩 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험이 쌓이고, 이것이 밑바탕이 되어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른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4

일단 시작해보는 도전적인 자세가 필요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스마일코리아만의 기업 문화나 특징이 있나요?

스마일코리아에는 직급이 없고, 모든 직원이 각자의 직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급에서 오는 위계질서가 없어 직원들 간 소통이 원활하고, 미팅 때도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나이와 경력을 배제하고, 서로에 대한 믿음과 존중, 그리고 배려를 바탕으로 근무하기에 업무 외적인 부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없고, 업무 효율도 좋습니다. 또한, 리프레시의 중요성을 강조해 집중 업무 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는 누구나 언제나 휴게실과 운동실을 이용할 수 있고, 문화데이, 동호회 같은 여러 이벤트 행사로 업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스마일코리아에 근무해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는다면요?

첫째, 워라밸이 좋습니다. ‘업무 시간은 알차게, 퇴근 시간은 정확하게’를 지향해 저녁 시간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다. 둘째, 근무 분위기와 문화가 좋습니다. 업무 시간에 다 함께 ‘파이팅’을 외치기도 하고, 신나는 음악을 듣기도 하는 즐거운 근무 분위기와 앞서 말한 인간 존중과 배려의 문화 덕분에 신입사원도 금방 적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셋째, 다양한 교육지원이 좋습니다. 마케터 자격증을 위한 교육 진행, 포토샵이나 영상 프로그램 관련 학원비 지원 등으로 임직원의 업무 역량 성장을 독려합니다.

 

끝으로 마케팅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격증이나 직무 경험도 중요하지만, 제가 가장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단 시도해보라’는 것입니다. 미리 걱정하기보다 도전해보고 그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계속 채워 나가는 것이 빠르게 발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공모전이나 마케팅 회사 SNS 기자단 등 많은 기회가 열려 있으니 작은 활동부터 시작해보세요. 부딪히고 깨지는 걸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한 걸음 내디디면 그다음 걸음은 한결 쉬워질 테니까요.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 스마일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