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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속의 나를 성장시켜 우리를 키웁니다

2022-07-22 10:14 조회수 8,726 Tag #위앤미 #위앤미교육연구소 #CS관리

위앤미교육연구소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CS, 서비스, 리더십, 직무역량 강화교육과 개인을 위한 진로 & 취업 컨설팅, 취업 캠프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박혜화 대표를 비롯한 12명의 리더 강사와 30명의 전문 강사가 속해 있어 상황과 교육 목적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교구를 개발한다. 서비스 교육 분야에서 22년간 탄탄하게 쌓은 커리어를 기반으로 맞춤 교육 컨설팅 사업에 도전한 박혜화 대표에게 위앤미교육연구소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보자.

WE & ME

위앤미교육연구소
박혜화 대표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강의경력 22년 차로 기업의 인재 역량 강화 및 취업 인재 양성 강의와 교육사업을 하는 박혜화입니다.

 

위앤미교육연구소도 소개해 주세요.

2018년 설립한 위앤미교육연구소는 ‘너와 나 우리가 함께 성장한다’를 비전으로 삼아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기업역량 강화, 취업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강의 콘텐츠, 교구 등을 개발하고, 강사양성, 취업 및 교육 업체와의 MOU 체결을 통한 에이전시 활동, 기업 회의 문화 개선을 위한 퍼실리에이터 양성 등의 활동을 합니다. 또한, 강의하는 CEO 5명이 MOU를 체결하여 E-콘텐츠마켓에서 지식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들 및 직장인의 역량 강화와 일하기 좋은 기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Interview 01

서비스 및 교육 분야에서 22년간 쌓은
커리어를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

 

위앤미교육연구소를 창업한 계기가 궁금해요.

강사 활동을 하면서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와 교구를 개발해서 활용했는데,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이를 더 지속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직장인 역량 강화나 인재양성을 위한 HRD 교구 사업을 해보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지요. 제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고, 투자금 부담이 적다는 점에서 큰 망설임 없이 위앤미교육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대표님의 이력도 말씀해 주세요.

KTcs 교육팀에서 15년 동안 근무했습니다. 기존 직원과 신입직원 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커리큘럼 기획, 교육 예산과 연간 교육 계획 수립, 강의 진행까지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죠. 이후 메르세데스 벤츠 딜러 샵의 콜센터장으로 근무하면서 서비스 매뉴얼과 응대 스크립트를 기획 및 제작하고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을 수립하며, 직원 및 센터 관리로 업무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이러한 이력 덕분에 현재 HRD 분야 인재 발굴을 위한 면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조직에 관련된 리더십, 조직활성화, 커뮤니케이션 등의 강의와 교육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22년간 서비스 및 교육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으면서 기획과 관리 분야까지 경험했던 것이 위앤미교육연구소의 설립과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Interview 02

참여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발전된 강의를 준비

 

대표님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강의가 있는 날과 없는 날의 하루가 다른데요, 강의가 있는 날은 강의 장소까지 이동하는 시간과 강의 시간으로 하루를 보내고, 강의가 없는 날은 강의 준비,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콘텐츠(조직문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연구 및 제작, 직급별 맞춤 교육 커리큘럼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보면, 주5일 중 3~4일은 강의, 1~2일은 자료 연구 및 개발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교육 강의를 준비하실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서비스 교육은 ‘거기서 거기다’라는 고정관념을 깨트리고자 노력합니다.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기업의 사업 분야와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준비해 청강자들의 흥미와 공감을 끌어냅니다. 이를 위해 제가 경험한 사례를 비롯해 다양한 사례를 그때그때 정리해 자료화하고 있으며, Quiz, 응대 실습 등 자연스럽게 청강자의 참여를 유도할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불어, 교육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 참여자의 피드백을 듣고 이를 반영해 커리큘럼과 콘텐츠를 발전시키는 것이기에, 강의 후 피드백을 정리하고 어떤 점을 개선할지 정리하는 것도 업무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육도 트렌드가 있기 때문에 그 흐름을 잘 읽어야 기획자, 강사, 참여자 모두가 만족하는 강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앤미교육연구소를 운영하면서 힘든 부분도 있었을 것 같아요.

물론이죠. 무엇보다 인적 자원을 많이 확보한 상태로 사업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없어 아쉬운 순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시도한 방법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강사&대표와 TFT를 결성해 업무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올해는 4명의 교육전문가와 TFT를 결성해 헥사곤 교구를 기획, 개발했고, 현재 특허 및 지식재산등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자본으로 설립한 회사에서는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 것에 부담이 있는데, 뜻이 맞는 인재들과 힘을 합하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 되는 것 같습니다.

Interview 03

고객의 입장에서 느낀 점을 정리하는 습관이
진짜 서비스를 배우는 방법

 

위앤미교육연구소의 사업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올해 위앤미교육연구소는 취업준비생의 역량 강화, 전문 인재 양성, 직장인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앱, 웹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진로 및 취업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제가 가진 노하우를 취업준비생들과 공유하는 수단으로, 이를 통해 많은 취업준비생과 청년들이 진로 고민을 덜고 목표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직무역량강화 플랫폼은 ㈜한국HRD진흥원과 협업하여 준비한 계층별, 직무별, 수준별 교육 솔루션을 온오프라인 융합학습 형태로 제공해 직장인들의 효과적인 자기계발을 돕고자 합니다.

 

서비스 분야에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서비스 직무는 다양한 서비스 업무를 경험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모니터링 해 보는 것도 아주 좋은 경험이 됩니다. 일상에서 방문하는 다양한 영업점에서 직원들의 표정, 어투, 단어 사용 등에서 만족스러웠던 점과 아쉬웠던 점, 매장에서 좋았던 것과 불편했던 것 등을 수시로 메모해 보면 자연스럽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눈에 보일 것입니다. 매뉴얼로 익히는 응대 멘트보다는 내가 직접 경험하고 느끼면서 배우는 부분이 훨씬 더 크므로 서비스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고객 입장에서 느낀 것을 꼭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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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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