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콘덴서공업㈜

직무인터뷰 > 인사/총무

시장점유율 80%, 글로벌 콘덴서 기업의 인사담당자

2022-06-16 16:53 조회수 7,703 Tag #삼화콘덴서 #인사

삼화콘덴서는 6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종합콘덴서(축전기)를 제조하며 대한민국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온 기업이다. 주력 사업인 MLCC는 최첨단 고부가가치 전자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으로서 주목받으며 삼화콘덴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유망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꾸려 온 삼화콘덴서는 직원들을 위한 복지 확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기업이다.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삼화콘덴서 총무인사팀 이공원 과장에게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AMWHA CAPACITOR

총무인사팀
이공원 과장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화콘덴서 총무인사팀에서 인사파트장을 맡은 이공원입니다. 2011년 삼화콘덴서 ERP 전산팀에 입사해 HR 직무를 수행하다가 총무인사팀으로 보직을 이동해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삼화콘덴서는 어떤 기업인가요?

오한실업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1956년 콘덴서 산업에 첫발을 디딘 삼화콘덴서는 1963년 국내 최초로 고압 및 저압 진상용 콘덴서 양산을 시작한 후 콘덴서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국내시장에만 머물지 않고 세계 시장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은탑 훈장과 기술혁신 부문 혁신 대상을 받고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콘덴서 전문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노동법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직무


 

주요 고객사와 사업 분야에서의 성과를 말씀해 주세요.

주요 고객사로는 LG전자, 삼성, 현대모비스, 한국전력 등이 있습니다. 삼화콘덴서의 기술은 전력 substation을 기반으로 해 Building, Home, Power Plant, Transport를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을 커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Power Capacitor의 경우 80% 이상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며, 해외 47개국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적층형 세라믹 콘덴서인 MLCC는 다양한 사이즈와 폭넓은 용량 대역을 가지고 있으며, 삼화콘덴서의 원천기술과 공정기술로 높은 안정성과 효율을 자랑합니다.

 

총무인사팀과 과장님의 담당 업무를 설명해 주세요.

총무인사팀은 총무파트와 인사파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총무파트의 주요 업무로는 SOC 운영관리, 환경/전기/유틸리티/안전/소방/유해화학물질 관리, 보건, 공무 등이 있으며, 인사파트의 주요 업무로는 기획, 노무, 평가, 채용, 교육, 지원금, 급여, 4대 보험, 일반행정, 의전, 복지와 같은 업무들이 있습니다. 저는 인사파트장으로서 앞서 말씀드린 인사파트의 업무를 총괄함과 동시에 인사기획 및 노사협의 업무를 전담합니다.

 

이 업무의 필수 역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키울 수 있나요?

노동법을 준수해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노동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 평소 노동법에 관심을 두고 개정된 부분을 잘 살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대해야 하므로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바탕으로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총무인사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직원들의 교육 이수 활성화 및 근속 관리가 가장 중요한 업무 목표입니다. 이에 총무인사팀에서는 월별로 교육 이수 인원을 파악해 전년도와 비교하며 교육 이수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고충을 해결하고 복지를 향상함으로써 장기근속자를 늘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임직원의 쉼을 보장하고자 노력하는 기업


 

근무하는 동안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입사 후 얼마 안 돼 노후화된 사내 급여 홈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급여 페이지를 HR과 관련한 종합 홈페이지로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법인 직원들의 급여 및 각종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직원들이 크게 만족했고 저 역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업무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업무를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인사 업무는 다양한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를 이해해야 하는 업무인데, 이를 파악하고 절충안을 마련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인사담당자로서 항상 많은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후 인사팀에서는 직원들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이틀의 백신접종 휴가, 자가격리 대상이 되었을 경우 대체 휴가 부여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는데, 임직원들이 이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서 업무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삼화콘덴서가 추구하는 근무 분위기는 무엇인가요?

일할 땐 일하고 쉴 땐 쉬자는 것이 삼화콘덴서의 근무 문화입니다. 정해진 업무시간 중에는 업무에만 집중하여 효율을 극대화하고, 업무시간 후에는 불필요한 야근이나 잔업을 하지 않고 곧바로 귀가해 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복리후생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각종 수당과 인센티브, 건강검진 및 의료비 지원, 자녀학자금 등 다양한 복지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는데, 특히 동종 업계에서 파격적으로 일 7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것이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 연차 외에 5일의 여름휴가, 회사 창립일, 노동조합 창립일, 명절 추가 연휴 등 비교적 많은 휴가를 제공해 임직원의 재충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직원들에게 매일 아이스크림을 제공하는데, 작은 부분이지만 이러한 세심한 지원에 많은 분이 감동하는 것 같습니다.

Interview 03

업계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인재를 기다립니다


 

자주 채용하는 직무와 직무별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제조업인 만큼 구매팀, 영업팀, 생산팀 인력 채용이 잦은 편입니다. 기본적인 업무 역량을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구매팀과 영업팀은 외국어 역량과 커뮤니케이션을, 생산팀은 꼼꼼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중요한 역량으로 평가합니다.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모든 면접 전형은 면접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이 지원자의 이름을 잘못 부르거나, 다른 지원자의 서류와 헷갈려 엉뚱한 질문을 한다면 지원자도 기분이 별로 좋지 않겠죠? 삼화콘덴서에 지원한다면 기업의 역사와 매출, 생산 제품에 대해서 숙지하는 것이 면접에 임하는 기본적인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면접관이 자신 있는 태도로 답변하는 지원자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질문에 대답할 때 “같습니다.”라는 추측성 표현보다 “하겠습니다.” 같이 확실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연습할 때 자신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확인해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삼화콘덴서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삼화콘덴서는 독자적인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객 중심 서비스, 친환경성, 전문성과 신뢰성으로 국내외에서 널리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삼화콘덴서의 600명 넘는 임직원들은 기업의 미래를 책임져 나갈 여러분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문만 두드려 주세요. 이후부터는 저희가 여러분을 책임지고 업계의 전문가로 성장시켜 드리겠습니다.

 

>> 삼화콘덴서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인사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