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경영/사무

파열판 전문 생산 기업의 경영지원을 담당합니다

2021-10-26 16:15 조회수 395 Tag #에프디씨 #경영지원 #파열판

에프디씨는 압력안전장치인 파열판(Rupture disc)의 국산화에 국내 최초로 성공한 기업으로, 이들 파열판 및 관련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다. 에프디씨의 파열판은 미압 저장 용기, 각종 압력 용기, 산업 플랜트, 원자로, 선박 등 다양한 분야의 압력 안전장치에 적용되고 있으며, 국가방위산업용 개발 프로젝트에도 사용돼 그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에프디씨 경영지원팀 진봉승 팀장에게 에프디씨의 파열판 생산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FDC

경영지원팀
진봉승 팀장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09년 에프디씨 영업팀에 입사해 국내 및 해외 영업을 수행했으며, 이후 구매팀, 전산보안팀, 총무팀을 거쳐 현재 경영지원팀을 담당하고 있는 진봉승 팀장입니다.

 

에프디씨는 어떤 기업인가요?

에프디씨는 국내 최초로 파열판의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약 50~60% 정도의 시장점유율(추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고가이면서 생산 리드 타임도 긴 외산 제품이 선호되었으나, 최근 국내 제품도 외국 경쟁사 못지않은 품질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어 시장공급이 확대되었습니다. 가격경쟁력이나 생산 납기 측면에서도 외국 경쟁사보다 우수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프디씨는 사업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기술개발과 품질에 많은 투자를 해 오고 있는데, 그 결과 50건이 넘는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도 다양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신제품과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연구개발 인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에프디씨가 원활히 운영되기 위한 지원 업무를 수행

 

 

경영지원팀 소개와 팀장님의 담당 업무 설명 부탁드립니다.

에프디씨의 경영지원팀은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영기획, 인사, 노무, 세무회계, 재무, 전산 보안, 구매, 총무 관리 등 눈에 띄지는 않지만 에프디씨가 원활히 운영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원 업무들을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파열판(Rupture Disk)이란 무엇인가요? 어떤 곳에 활용되고 있죠?

파열판은 TANK와 같이 압력이 작용하는 용기에 설치되어 과압(過壓) 발생 시 압력 용기가 터지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조선, 해양, 플랜트, 석유화학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로켓이나 미사일의 추진체, 자동차 에어백, 전기자동차의 배터리팩에도 안전장치로써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프디씨의 해외 진출 현황에 대해 알려주세요.

에프디씨는 동남아시아와 중동을 중심으로 한 세계 각지에서 17개 사의 에이전시를 통해 판로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10년 전에는 수출 실적이 전체 매출액 대비 5% 미만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2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대형 플랜트 건설과 관련된 EPC 프로젝트나 해외 설비 제조사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해서 수출을 확대하며 글로벌 경쟁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정량적인 스펙보다도 인성에 더 큰 비중을 두고 평가

 

 

기술연구직과 생산직에서 꾸준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던데, 각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기술연구직은 크게 개발 업무와 설계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발 업무는 정부 지원 과제, 컨소시엄 과제, 고객사 신제품 개발 과제와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합니다. 설계 업무는 제품에 대한 설계를 주 업무로 하며, 동시에 제품이나 공정의 개선 업무도 담당합니다. 두 업무 모두 프로그램을 이용한 2D/3D 설계 및 해석이 가능해야 하며, 다양한 시제품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생산직은 각자가 특정 모델의 담당자가 되어 제품의 소재 선정 단계부터 최종 검사 단계까지 모든 공정을 담당합니다. 에프디씨의 제품들은 주문생산 방식을 따르고 있어 담당하는 모델에 따라 공정도 달라집니다. 생산담당자는 이러한 작업 공정 전체를 책임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각의 직무를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기술연구직의 경우 기본적인 영어 실력과 오토캐드 2D, 오피스 활용 능력이 필수이며, 3D 모델링, 기계해석이 가능한 분은 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감과 도전적인 성격을 가진 분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생산직은 정량적인 스펙보다도 성실함과 솔선수범하는 성품을 가지신 분에게 잘 어울리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소는 업무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에프디씨는 현재 인사평가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있는데요, 새롭게 도입하는 시스템에서는 인사평가를 개인역량과 부서업적으로 나눠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구소의 경우, 다양한 프로젝트 단위의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매년 초에 승인받은 사업계획서에 따라 KPI를 설정해 각 프로젝트의 실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도록 할 예정이며, 내외부적 환경에 따른 요소를 고려하기 위해 가중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생산부에 신입사원이 입사할 경우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업무부터 담당하는지 궁금해요.

부서와 관계없이 모든 신입사원은 입사 후 각 부서에서 실시하는 부서별 OJT 교육을 이수하게 되며, 생산팀 신입사원의 경우 제품 공정별 교육을 별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로 조립 및 시험 업무를 시작으로 업무를 익혀 나가게 됩니다.

Interview 03

직원 평균연령 34세,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근무 분위기

 

 

에프디씨의 인재상과 경영 이념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능력보다 인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 같습니다.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가 에프디씨를 통해 역량과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발전과 성장을 이루는 것을 지향합니다. 에프디씨의 과거 사명은 ‘화인디스크’였는데, 이는 영단어 ‘FINE’과 한자어 ‘화인(和人)’을 뜻하는 것으로, 직원들 간 두루두루 사이좋게 잘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대표님의 경영 이념이 깊게 반영된 것입니다. 에프디씨로 사명이 바뀐 지금도 변함없이 추구하는 가치이고요.

 

채용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전공과 경력이 지원한 직무와 연관성 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이후에 진행되는 면접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인성적인 면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류전형은 본인의 정량적인 스펙을 어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면접전형은 자신의 장기적인 목표와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 가치관 등에 관해 충분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에프디씨는 임원을 제외한 직원들의 평균연령이 34세일 정도로 무척 젊은 조직입니다. 그래서 무척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근무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눈치 보기 식의 연장 근무는 없으며, 불가피한 경우 야근을 하기도 하지만 잦지 않습니다. 또한, 업무에 큰 지장만 없으면 자유롭게 개인 연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앞날을 좌우할 중요한 갈림길에서 많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당장 보이는 가까운 미래가 아닌, 멀리 내다보고 길게 바라보는 안목으로 에프디씨를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에프디씨는 직원이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충분히 가져갈 수 있는 기업이며,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 크게 성장할 기업입니다. 가진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회사와 함께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고자 하는 여러분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에프디씨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생산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