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스마트 공장 구축 시스템을 서비스합니다

2021-10-20 09:50 조회수 247 Tag #대한에프에이시스템 #개발본부

1988년에 설립한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실시간 의사 결정과 운영 체계가 최적화된 인공지능형 공장인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일괄 제공하는 회사다. 일본을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세계 각지를 대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연구 개발해 변화하는 정보기술 발전에 대응하고 있다. 개발본부 소속 이정호 상무에게 스마트 공장 자동화 관련 시스템 개발 직무에 대해 들어보자.

KOREA FA SYSTEMS

경영지원본부
이정호 개발본부 상무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한에프에이시스템에 1989년 개발자로 입사해 32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본부 본부장을 맡아 수주 프로젝트에 인원 배정을 담당하며, 회사와 직원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어떤 기업인가요?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1988년 설립한 이후 생산성 향상과 근로환경 개선 및 경영지원이 핵심 기능인 컴퓨터 시스템을 산업 현장 설비와 생산자 사이에 구축하여, 고객 이익 창출에 기여해 왔습니다. 독보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공장 자동화를 사업 목표와 비전으로 삼아 생산성 향상과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제조공장 자동화에 맞춤형 솔루션 제공하는 것이 강점


 

동종 업계에서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어떤 강점이 있나요?

지난 수십여 년 동안 정보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했고, 산업 현장도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컴퓨터 제어 시스템은 생산계획에 따라 기계를 제어 및 통제하며, 그 섬세함이나 정확도가 인체 신경조직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중차대한 위치입니다.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제조공장에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여러 국가에서 MES를 구축한 수많은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MES 컨설팅부터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까지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한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이며, 이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그룹 및 1차 벤더의 MES(제조실행) 시스템, 물류시스템 구축, IoT 관련 관제 시스템 등을 수행했습니다.

 

대한에프에이시스템에 입사하기까지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셨나요?

대학교에서 전자계산학과를 전공했습니다. 평소 공장 자동화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일을 하고 싶었는데 졸업 후 커리어를 시작할 당시에는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회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이 거의 유일했죠. 그래서 지원하게 되었고 32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개발본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개발본부의 궁극적인 업무 목표는 스마트 공장을 구축해 제조 산업에 공헌하고 고객들의 이윤 창출에 기여해 우리 회사를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스마트 공장을 구축할 때는 단일 표준화 및 솔루션 통합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개발본부를 비롯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직원이 고객사의 생산 프로세스 및 업무를 자세히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타성에 젖어 기계적으로 일하는 것을 경계하고, 고객사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꾸준함과 직무 관련 경험 중요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의 인재상과 복지제도를 소개해 주세요.

빨리 가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조금 늦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면서 끝까지 함께 갈 수 있는 인재를 원합니다. 복지제도는 기본적으로 4대 보험, 교통비 지급을 보장하며, 콘도 이용권, 생일 선물, 단체 상해보험, 자녀들의 대학교 진학 시 학자금 지원, 연말 경영성과급 지급 등, 임직원의 생활에 보탬이 될 여러 혜택을 제공합니다.

 

개발본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각자 맡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서 프로젝트 진행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주의적인 분위기는 아니라서 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들 능동적으로 참여합니다. 개발 업무 자체가 꾸준한 공부와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자기계발에 힘쓰는 분위기가 갖춰져 있고요.

 

직무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어떤 경험을 해보면 좋을까요?

모든 경험이 어떤 식으로든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험을 해 보면 더욱 좋겠죠? 프로세스 및 DB 설계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면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에 참여했는가보다는 프로젝트 기획부터 완성까지, 전체의 프로세스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3

프로그램 사용 능력, 업무 분석 능력 갖춰야


 

시스템 개발 직무를 위해 필요한 필수 역량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본적인 업무 역량은 프로그램 툴 사용 능력입니다. 관련 언어와 DB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실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고객사 산업의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어느 부분에 어떤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같은 산업군이라도 고객사에 따라 작업 프로세스와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항상 새롭게 공부하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세 번째 필수 역량은 긍정적인 마인드입니다. 선배들과 다른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본인이 가진 창의적인 생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면접 전형에서 자주 하는 질문과 지원자들이 경험해보면 좋을 것은 무엇인가요?

함께 일할 사람들 선발하는 자리인 만큼 지원자의 역량, 인성, 가치관 등 다양한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수행 능력에 관한 질문부터 성장 과정, 취미, 특정 상황에 대한 의견 등 다양한 질문을 합니다. 취업 과정에서 업무 역량이나 스펙도 중요하지만, 결코 그것이 전부가 될 수 없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일을 잘한다는 말에는 누구와 든 무리 없이 어울릴 수 있는 사회성, 문제가 생겼을 때 이에 대처하는 순발력과 적극성, 부족한 부분을 알고 배우려고 하는 겸손한 자세 등이 포함되므로,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이에 벗어나지 않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충분히 쌓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은 자동화 시스템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 스마트 공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힘을 보태실 뛰어난 인재들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에프에이시스템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시스템프로그래머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