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자동차/철강

자동차 제조사를 위한 엠블럼을 개발합니다

2021-10-15 13:53 조회수 296 Tag #HANKOOK NATIONAL #한국내쇼날 #자동차부품개발

한국내쇼날은 자동차의 엠블럼, 휠캡과 같이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디자인 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선진 기술을 접목한 한국내쇼날의 엠블럼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현대, 기아, GM대우, 쌍용,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대다수의 자동차 제조사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정확한 납기와 최고 품질, 원가 절감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며 고객사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개발팀 조병희 부장에게 자동차 부품 개발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HANKOOK NATIONAL

개발팀
조병희 부장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내쇼날 개발팀에서 근무하는 조병희 부장입니다. 업계에서의 경력은 17년 정도 되었으며, 한국내쇼날에서 근무한 지는 올해로 8년 차입니다.

 

동종 업계에서 한국내쇼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한국내쇼날은 자동차 부품 중에서도 엠블럼이나 휠캡과 같이 디자인 사양이 적용된 제품을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행 개발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춘 자동차 부품을 설계·개발합니다


 

개발팀 소개와 부장님의 담당 업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개발팀은 한국내쇼날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고객사에서 제품의 데이터를 접수 받으면 CATIA TOOL을 이용해 제품 설계를 진행합니다. 저는 이렇게 개발된 제품을 양산 단계까지 이어지도록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설계를 진행할 때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한 뒤, 적절한 기술을 접목해 구현하는 것과 고객사의 생산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개발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개발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필수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우선, 스케줄을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고객사의 생산 일정에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 차원에서부터 업무 스케줄을 세분화해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사소한 것이라도 메모하는 습관, 그리고 계획한 일은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연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업계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편이라서 이를 놓치지 않고 습득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세미나 혹은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나요?

가장 힘든 점은 통제가 어려운 내/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고객이 요구한 납기를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정해진 일정보다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먼저 처리하도록 하고 있으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때는 즉시 동료와 지혜를 모아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개발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업무 성과 달성을 위해 개개인이 노력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개발팀의 업무 목표는 정해진 제품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개발 원가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양산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를 진행해야 하며, 고객이 요구한 납기를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원가를 낮추기 위한 공정의 개선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도 개발팀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Interview 02

정시 퇴근 준수, 자유로운 연차 사용


 

한국내쇼날에 근무하시게 된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자동차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 첫 직장에서는 자동차 시트 설계 업무를 담당했고, 이후 한국내쇼날로 이직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 경력을 쌓아온 만큼 업계 사정을 잘 안다고 생각하는데, 한국내쇼날이 자동차 1차사로서 경쟁력이 높고, 근무 여건도 좋다고 생각해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기대만큼 만족스럽게 근무하고 있고요.

 

한국내쇼날에서 이루고 싶으신 목표는 무엇인가요?

직접 설계하고 개발한 제품이 차량에 적용된 것을 볼 때 개발자로서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한국내쇼날의 높은 기술력을 반영한 제품들을 설계해 제품의 가치를 향상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내쇼날이 명실상부한 최고의 기업으로 인정받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동시에 개인적으로도 뛰어난 개발자로 인정받도록 업무 성과와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요즘 흔히들 말하는 ‘워라밸’이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시 퇴근을 준수하며, 연차 촉진제도를 통해 부서원이 자유롭게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원진의 기술 개발 의지가 높아 의사소통이 무척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원급이라 할지라도 아이디어만 좋다면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프로그램 사용법에 공학 이론까지 익혔다면 경쟁력 있는 지원자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매사에 긍정적인 자세와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일정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예민해지기도 하고,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지치기도 하는데 이런 때 동료들의 한마디와 격려가 많은 힘이 됩니다. 일을 즐기기 힘든 순간에 서로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주고 의지가 되어주는 동료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본인의 업무만 챙기기보다 옆에 있는 동료들도 한 번씩 돌아보며 도움이 필요할 때는 기꺼이 나서서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동료들에게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항상 반성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내쇼날에 입사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지속되는 청년 취업난에 코로나 19까지 겹쳐 구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고와 도전적인 마인드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결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한국내쇼날의 개발자를 꿈꾸고 있는 분이라면 자동차 부품 기업에서 사용하는 설계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공학적인 이론까지 학습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지원자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 한국내쇼날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자동차 부품 개발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