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니터링

직무인터뷰 > 웹개발

금융권에서 프로젝트 개발 분야로 이직했어요

2021-09-15 17:02 조회수 4,586 Tag #개발 #굿모니터링 #GOODMONITORING

굿모니터링은 국무조정실이나 한국관광공사, 게임물관리위원회 등 여러 공공 기관 및 기업들과 다양한 모니터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개발운영부 김지섭 대리는 온라인 동향과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지식 기반을 구축하고 교육과 데이터 가공 및 구축, 솔루션 제작하고 있다. 직무 전환으로 새로운 일상을 열어가고 있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GOODMONITORING

개발 운영부
김지섭 대리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굿모니터링 주식회사 입사 3년차 개발운영부 김지섭 대리라고 합니다. 여러 담당자나 회사 고객, 모니터링 요원들을 만나 회의도 많이 해봤지만 인터뷰는 처음이라 떨리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개발운영부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개발운영부에서는 온라인 이슈 모니터링, 언론홍보 지수 분석,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모니터링과 같이 다양한 분야별 프로젝트를 위탁 운영하면서 모니터링 경험을 쌓고, 사업별로 누적된 데이터를 정형화하여 그에 필요한 방법론을 설계하고 솔루션(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공기관에서 위탁 받은 사업을 운영 또는 참여하여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검수하여 구축하는 작업을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된 솔루션을 사용하고, 문제점이 없는지 점검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개선점을 찾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방법을 설계하고 시스템을 개발해요


 

재외문화원 모니터링 업무도 한다고 들었어요. 모니터링 결과는 어디에 활용되나요?

해외문화홍보원에서 한국에 대한 소개와 홍보를 위해 32개국별로 재외문화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기적으로 홈페이지 내 오류들을 사전에 모니터링하여 개선하고, 홍보원에서 제공하는 한국문화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문화적 우수성을 홍보함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인터넷 담배 판매와 광고 모니터링도 하고 계신데 어떤 업무인가요?

혹시 유튜브에서 ‘노담(No 담배)’ 광고를 보신 적 있나요? 인터넷을 통해 판매, 광고되는 담배 제품들이 무분별하게 청소년들에게 노출되거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요.

개발원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모니터링 사업은 담배사업법에 근거하여 인터넷상 판매, 광고하는 담배 제품 게시글 들을 확인하여 불법 여부가 없는지 점검하고, 청소년들이 위와 같은 게시글에 접근하여 담배에 대한 정보나 사용 방법 또는 구매 등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모니터링 업무의 가장 큰 성과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하여 그에 맞는 개선 사항이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분야별로 필요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그에 필요한 유연한 사고를 키우기 위해 여러 서적들이나 논문 등을 읽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학생 시절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있는 것 같네요.

 

모니터링 업무의 특징과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모니터링 사업 특성상 빠르면 6개월에서 1년 단위의 사업들이 많아 매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새로운 환경에 맞춰 사업을 운영하고 인력을 관리하게 되는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기존에 진행했던 기준이 시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변경되기도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을 모집하여 모니터링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사업기간까지 최대한 이탈없이 모니터링 요원들이 무사히 업무를 마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Interview 02

매월 말 수요일 한시간 일찍 퇴근!

 

복리후생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매월 말 수요일이 문화의 날인 것처럼 굿모니터링은 매월 말일 수요일을 가정의 날로 정하여 1시간 일찍 퇴근할 수 있습니다. 갑갑했던 사무실에서 벗어나 자연스레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고, 보다 여유로운 일상 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코로나19로 좀 더 조심하고 있지만요.

 

근무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지나치게 형식에 구애를 받거나 권위적인 조직문화를 관례처럼 따르지 않고, 회사 구성원 개개인이 스스로 의견과 목소리를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또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집이랑 가까워 출퇴근이 용이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Interview 03

금융권에서 프로젝트 리더로 전향,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세요

 

전공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떤 커리어패스를 거쳐 굿모니터링에 입사하게 되었나요?

사실 전공은 금융학 전공입니다. 지금 맡고 있는 업무와 전공이 다른 분야이긴 하죠. 굿모니터링의 경우에는 두번째 회사입니다. 굿모니터링에 취직하기 전에 저는 은행권을 생각하고 펀드투자 상담사, 파생상품투자 상담사 등 관련 자격증과 한글, 엑셀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방학 기간에는 신협이나 삼성생명 등 인턴 생활을 하면서 여러 경험을 쌓았습니다. 졸업 후에는 부산시청에서 기간제 인턴으로 활동했고, 처음 취업했던 회사는 기획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계속 사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홈페이지 개발 운영자가 되려면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한가요?

부서가 개발운영부이다 보니, 개발자로 오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 저는 개발자기 보다는 프로젝트 리더(PL)의 성격이 더 강합니다. 담당자나 고객을 만나 보고하거나 면담을 하고 사업을 기획, 운영하는 부분을 하다 보니 개발보다 기획, 운영 등 사무 업무를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한글 오피스와 엑셀 작성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서류와 면접에서 어떤 점을 어필했는지 팁을 알려주세요.

저는 그간 제가 쌓은 사무 경력들과 여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한 부분, 성실함을 어필했습니다. 저도 면접에 참여하여 질문을 한 적이 있었고, 대상자의 이력서도 읽어봤지만 회사의 입장에서 이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자격증을 취득했고, 얼마나 고 스펙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얼마나 빨리 업무에 적응하고 성실하게 근무할 수 있는 부분을 더 중점적으로 봅니다.

 

면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당시 기억에 남는 질문은 “10년 후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겠습니까?”였습니다. 사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적 없는 내용이라 당황했는데요. 이전 회사를 퇴사하고, 2년 정도 취업 준비 기간을 보냈습니다. “오늘은, 또는 내일은 직장을 구할 수 있을까?” 지금 당장의 상황을 벗어날 생각만 했을 뿐, 구체적인 미래 계획은 세우지 못했던 점에서 당황스럽기도 했고, 부끄럽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리더가 되고 싶은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환경으로 물론 이전에도 취업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이 더 힘든 것 같습니다. 보통 부모님들은 공무원을 원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공무원이 안정적인 직장과 노후가 보장되는 장점도 있지만 그 길이 정말 자신이 가고 싶어하는 길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취업을 준비할 때, 관련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하고 싶은 일, 적성에 맞는 일, 내가 꿈꿔왔던 일들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많고 비록 그 길이 비주류고 힘들더라도 도전해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 굿모니터링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개발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