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아드

직무인터뷰 > 중공업/기계

불량률 0%, 고객만족도 100%에 도전합니다

2021-08-09 10:41 조회수 4,734 Tag #COAD #코아드 #기술센터 #기계 #설비

코아드는 산업용 자동문인 스피드도어와 오버헤드도어부터 개인 소비자를 위한 주차장자동문과 유리자동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동문을 설치, 제작,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6년 연속 고객만족브랜드 자동문 부문에서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수상하며 자동문 분야 최고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문 제조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자동문 제조부터 시공과 AS까지 책임지는 코아드 기술센터 김인엽 센터장에게 코아드와 자동문 산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COAD

기술센터
김인엽 센터장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인엽입니다. 코아드에서 8년째 근무하고 있으며 기술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습니다.

 

코아드의 업계 강점은 무엇인가요?

코아드는 국내 대기업 외에도 청와대를 비롯한 각종 관공서, 유니레버, 켈로그 같은 글로벌 기업 그리고 태국 싱하비어 같은 해외 기업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자동문 토탈 솔루션 기업입니다. 다양한 자동문을 현장에 맞게 제작하고 설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강점을 내세워 고객 만족의 가치를 실현하고,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기술센터를 소개해 주세요.

기술센터는 코아드의 핵심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문을 제조, 설치하고 AS까지 담당해 고객과 관련된 모든 실무를 처리합니다. 제조팀, 시공팀, 고객지원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아드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근무 중입니다.

Interview 01

자동문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우는 부서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자동문이 설치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해요.

고객이 영업부에 자동문을 주문하면, 영업부는 발주와 함께 제작의 기초가 되는 체크 시트를 작성해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에 업데이트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자동문의 종류, 설치 장소에 적합한 소재와 제품이 결정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죠. 이를 토대로 제조팀이 제품을 제작하는데 제작현황 역시 스마트 팩토리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돼 시공일정을 조절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은 시공 일정에 따라 설치 장소에 시공됩니다.

 

기술센터에 신입 직원이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배우게 되나요?

지원부서를 제외한 코아드의 모든 직무는 기술센터 업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제조, 시공, 고객지원의 전체 과정을 익혀 자동문 사업에 전문성을 갖춘 후 원하는 부서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코아드의 인사 철학입니다. 기술센터에 입사하는 신입직원은 우리 제품에 대해 배우는 OJT 기간을 거쳐 제조 업무부터 배웁니다. 이후 시공과 고객지원 업무를 익힌 다음 기술센터의 각 부서에서 근무합니다.

 

기술센터의 업무목표는 무엇인가요? 또한,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술센터의 업무목표는 불량률 Zero입니다. 제조와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률을 줄여서 손실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죠. 스마트 팩토리가 도입된 후로 제조와 시공의 전반적인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불량률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업무 과정의 자동화와 이를 꼼꼼히 모니터링하는 자세가 업무 목표 달성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외근업무가 많고 야외에서 근무할 일이 많다는 것이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항상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므로 요즘같이 더운 날은 특히 더 힘들죠. 그렇지만 회사 내에서 가장 많은 지원과 격려를 받는 부서이기에 느끼는 자부심과 승진에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점이 이를 극복하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일이든 고충은 있는데,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생각하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Interview 02

코아드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


 

코아드에 근무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코아드의 창립 멤버이기에 회사가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무척 큰 보람을 느낍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3년 만에 빠르게 성장해서 지금의 사옥으로 이전했을 때입니다. 나와 내 동료들이 흘린 땀으로 이렇게 멋진 사옥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정말 기뻤고, 노력의 결과가 눈에 보이는 기분이라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코아드가 꾸준히 성장해 더 좋은 기억이 많이 채워지길 바랍니다.

 

코아드에서 근무하시기까지의 커리어가 궁금해요.

물리학을 전공하고 전기전자 제품 영업 직무에 몸담았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저의 성향이 영업직무에 잘 맞긴 했지만 좀 더 전문성 있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평소 기계 분야에도 관심이 있었는데, 기술도 익히고 고객과의 접점에서 근무한다는 면에서 코아드의 기술센터 업무가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입사 후 회사가 빠르고 탄탄하게 성장한 덕분에 저의 업무 역량도 많이 발전했고, 전문성도 갖추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코아드의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격주 4일 근무입니다. 충분히 쉴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가족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또한, 임직원은 물론이고 그 가족까지 실비보험에 가입해 주고 보험료도 회사에서 납입해 주는 복지제도가 있는데, 병원비 걱정, 보험료 걱정이 없다는 것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Interview 03

세상의 변화를 읽으려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제조업 회사들은 딱딱하고 수직적일 것이라는 고정관념과 달리 아주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중간관리자는 물론 신입사원도 대표님과 간담회를 통해 각종 아이디어나 애로사항을 전할 수 있습니다. 큰 조직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죠. 대표님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문화를 추구하시고 비교적 젊은 기업이라 이러한 문화가 잘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면접 전형에서 자주 하시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시사와 사회 이슈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묻습니다. 제조업이라는 것이 늘 만드는 것만 만들고, 항상 같은 일을 할 것 같지만, 세상의 흐름을 읽고 이를 뚫어보는 통찰력으로 남들보다 앞선 제품을 내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아드와 함께한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민감하게 제품에 반영했기 때문에 고객에게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신념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습니다.

 

코아드에 지원하고 싶은 구직자들에게 조언 및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코아드는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기술과 서비스로 자동문 분야의 리더로 성장했고, 이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즐겁게 근무할 열정 있는 지원자들을 기다리겠습니다.

 

>> 코아드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계?설비 분야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