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시각디자인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주는 시각 디자이너

2021-07-15 17:04 조회수 7,773 Tag #TONG COMPANY #통컴퍼니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은 CI/BI, 카탈로그, 포장디자인 등의 소재를 통하여 이미지, 사진, 컴퓨터 그래픽 등으로 시각적인 메시지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기업은 시각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통일된 흐름을 제공하고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확립, 발전시켜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한다. 통컴퍼니 김형일 디자이너에게 시각 디자인에 대한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자.

TONG COMPANY

시각디자인팀
김형일 팀장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통컴퍼니 시각디자인팀 김형일 팀장입니다.

 

통컴퍼니는 어떤 회사인가요?

통컴퍼니는 시각 디자인뿐만 아니라 웹디자인, 영상, VMD, 마케팅 등 기업의 전반적인 디자인, 홍보 등의 업무와 정부 지원사업을 통한 중소기업의 디자인 및 홍보 업무를 수행하는 산업 디자인 전문회사입니다.

 

시각디자인팀에서 어떤 일을 수행하고 계신가요?

시각 디자이너로서 기업이 원하는 카탈로그, CI/BI, 패키지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기획과 컨셉,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해 디자인을 만들고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합니다. 팀 내에서 전반적인 시각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가세요


 

최근 CI를 바꾸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브랜드 디자인의 전반적인 트랜드는 어떠한가요?

최근의 브랜드 디자인의 트렌드는 몇 가지로 요약하면 부드러운 색채와 미니멀한 디자인, 플랫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 어느 곳에나 적용하기 쉬운 디자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색상은 원색의 채도를 한 단계 낮춘 색상을 말하며, 온라인의 선명한 색채가 포화됨에 따라 피로감을 느낀 상태에서 일어난 적절한 유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은 더욱 자연적이고 과하지 않은 은은한 색상이 트랜드가 될 것입니다. 미니멀리즘과 플랫한 아이콘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디자인 트랜드입니다. 부가적인 장식을 삭제하거나 단순화함으로써 기업 이미지의 핵심을 강조하여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여백을 활용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단순하게 그룹핑 하여 소비자들은 기업의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보게 됩니다.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의 단순함, 쉽게 접근 가능하며 다양한 분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트랜드가 꾸준히 유지되어오고 있습니다.

 

디자인 레퍼런스와 영감은 어디에서 얻으시나요?

디자인 레퍼런스는 여러 디자인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통하여 얻기도 하고 기업의 홈페이지 또는 제공받은 자료에서 얻습니다. 기업의 니즈와 디자인 트랜드를 동시에 서치하여 가장 어울릴 수 있는 방향을 찾아내어 브레인스토밍과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기업에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의사소통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담당자와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의견 차이를 해결합니다. 기업의 담당자는 디자인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디자이너도 기업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 의견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통을 통하여 의견 차이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또는 가장 큰 성과를 얻은 프로젝트가 궁금합니다.

의료기기를 만드는 기업의 카탈로그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업체의 담당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로가 만족한 결과물이 나와서 만족스러운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후 통컴퍼니의 6주년 이벤트로 진행한 BI 제작 지원에도 해당 기업이 선정이 되어서 함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지속적인 작업의 높은 만족도를 통하여. 추가로 제품 매뉴얼과 홈페이지까지 작업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만든 좋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확장할 수 있게 되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통컴퍼니 시각디자인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통컴퍼니의 시각디자인팀은 기업의 통합적인 디자인 통일성 성과 창출의 우선순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CI, BI, 카탈로그 그 외 시각적으로 제작 가능한 작업들을 하나의 큰 흐름을 갖고 통일성 있게 제작하여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확립해 주는 디자인적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해 임직원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앞서 말했듯 통컴퍼니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컴퍼니의 미션인 ‘행복한 소통으로 고객의 가치에 기여한다’를 실천하기 위해 고객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통컴퍼니는 워라밸을 실천합니다


 

통컴퍼니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통컴퍼니는 업무와 개인의 생활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업무의 일정을 침해하지 않는다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본인의 개인적인 업무를 처리해도 터치하지 않습니다. 균형 있는 삶을 위해 탄력근무제도 등을 통해 회사에서도 최대한 지원하려고 노력합니다.

 

팀장으로서 조직문화를 위해 특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다면요?

각자의 능력에 맞는 업무 분배와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중간에서 업무 조율 및 관리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통컴퍼니의 자랑할만한 기업문화와 복지제도를 소개해주세요.

독서토론을 뽑을 수 있습니다. 매달 한 권씩 직원들이 투표로 선정한 도서를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들도 1년에 12권의 책을 읽을 수 있어서 독서에 취미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기업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1~2달에 한 번씩 대표님이 제철 음식들을 보내주셔서 가족과 함께 맛있게 먹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복리후생입니다.

Interview 04

시각디자인 16년차의 전문가


 

팀장님의 전공과 경력이 궁금합니다.

저는 시각디자인과를 나와서 올해로 경력 16년 차가 되었습니다. 여러 디자인 에이전시를 거쳐 지금의 통컴퍼니에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기업의 시각디자인을 담당하여 업무를 진행하였고 대기업 홍보물 제작 작업과 VMD, 관공서 업무 등 시각디자인 전반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통컴퍼니 입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통컴퍼니에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대표님과의 면접 자리에서 발전적이고 의욕이 넘치는 대표님의 모습에 감명을 받아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통컴퍼니와 함께 하면서 발전하는 회사와 더불어 저도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량 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역량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일과 학습 병행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전시회 관람 및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직원들의 능력계발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5

본인만의 개성과 디자인 감각을 갖추세요


 

어떤 사람이 시각디자이너에 어울릴까요? 역량(Hard Skill)과 성격(Soft Skill) 두 가지 각각의 측면에서 꼽아주세요.

시각디자인에 어울리는 역량은 본인만의 개성과 디자인 감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감각이 있다면 도전하여 이상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은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유연한 사고가 가능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 채용이나 향후 업무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천해주세요.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입사할 당시의 마음가짐을 잊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능력도 중요하지만 성실함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신입사원 면접관으로 참석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려요.

얼마만큼의 열정이 있는지를 물어보고 싶습니다. 단순히 삶을 이어 나가기 위한 취업이 아닌 일을 통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열정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업계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응원, 또는 어필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디자이너로서 예술적 감각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상업디자인을 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작가와는 다르게 클라이언트와의 소통도 디자인 감각만큼 중요한 소양입니다. 이것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면 디자이너는 자신의 능력을 펼치기에 멋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