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전기전자

신뢰성 있는 레이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합니다

2021-06-25 12:53 조회수 3,533 Tag #EDELTECH #에델테크 #방위산업 #시스템개발

2007년 설립된 에델테크는 데이터 네트워킹 기술을 선도하는 벤처기업으로, Embedded 소프트웨어, 제어보드, 초고속 데이터 처리보드 관련 핵심기술을 이용해 국방, 우주, 항공우주, 첨단산업 분야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2014년부터는 미국 항공우주·방위산업의 대표 격인 머큐리시스템 사와 판매 사업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내 머큐리 영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높은 수준의 기술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부설연구소 FPGA팀 소속 장현지 선임연구원에게 에델테크의 FPGA 설계 개발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EDELTECH

기업부설연구소
장현지 선임연구원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에델테크 기업부설연구소 내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현지 선임연구원입니다. 2013년 에델테크 인턴으로 입사하여 올해로 9년째 근무 중입니다.

 

에델테크도 소개해 주세요.

에델테크는 레이더 시스템에 필요한 보드 및 장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해서 위성, 선박, 항공기 등의 눈을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이더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안정적이고 빠른 처리 능력인데요. 멀리 있는 물체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어떤 대처를 해야 할지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델테크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쌓아 온 경험을 기반으로, 고속 신호 처리가 가능하고 다양한 시스템에 최적화된 보드와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또한, 에델테크는 2014년부터 미국 방위산업 및 우주항공산업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머큐리시스템 사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여 한국 내 총판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FPGA의 설계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연구소는 어떤 일을 하나요? 담당 업무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연구소는 자체 제품을 개발하거나 국가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른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부터 개발된 제품의 시험, 그리고 고객사 개발 지원 업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FPGA팀 소속으로 FPGA의 설계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구성에 따라 FPGA 내부의 코드를 설계 및 구현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의 연동 여부를 테스트하는 업무입니다.

 

연구소에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처음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제 경험으로는 입사 초기에 곧장 실무를 배우기보다는 회사 생활에 적응하는 시간을 먼저 가졌던 것 같습니다. 개발이라는 것이 언뜻 봐서는 혼자 하는 업무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러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소통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성원들과 어울리며 개인이 조직과 융화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설계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FPGA의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신이 설계한 FPGA가 아닌 하드웨어에서도 문제의 원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FPGA 내부의 CPU 설계를 위해서는 간단한 소프트웨어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내용도 배웁니다.

 

개발 업무를 수행할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나요?

방위산업에서는 시스템의 작은 오류가 치명적인 국가 안보의 위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확성 및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상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예외사항을 최소화하여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Interview 02

개발의 안정성과 완성도, 일정 준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선임 연구원님의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출근하면 먼저 커피 한 잔을 마시며 당일 진행해야 할 업무들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에델테크의 개발 업무에는 방위산업체와 협업하는 부분이 많아 FPGA 개발 업무와 동시에 고객사 개발 지원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과가 종료되면 그날 수행한 업무와 다음날 수행해야 할 업무를 정리하고 퇴근합니다.

 

에델테크에 근무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입사 후 처음으로 맡은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 맡은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일정 관리 부분이나 전체 설계, 그리고 일을 풀어나가기 위해 해야 하는 의사소통 등 많은 부분에 걸쳐 미숙했던 것 같습니다. 계획한 일정보다 늦어져 밤늦게까지 야근을 하는 경우도 다반사였고요. 하지만 선배 사원들과 협력업체 직원들의 도움으로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프로젝트를 통해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고, 살아있는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애정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연구소의 업무 성과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제품의 요구사양에 맞는 완성도와 안정성 있는 개발, 그리고 일정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개발 초기에는 긴밀한 의견교환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제품사양을 정확히 분석하고, 상세한 설계를 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개발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프로젝트 진행 내내 일정을 점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Interview 03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업무를 공유하는 분위기입니다


 

에델테크에 입사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대학에서는 전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던 찰나, 지도교수님께서 산학인턴십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필드에 나가 직접 직무를 경험해 볼 수도 있고 실무 경험이 있는 선배들의 실질적인 조언도 들을 귀중한 기회라고 생각해 인턴십에 지원했고, 그렇게 에델테크와의 인연이 시작됐습니다. 작은 규모의 기업이었지만,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에델테크 인턴십 과정을 통해 멘토의 일대일 전담 코치를 받으며 전체적인 개발의 흐름과 직무의 진행 과정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FPGA에 대한 깊은 관심이 생겼고, 현장에서 일하며 더욱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FPGA 시스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배우며 일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무척 자율적인 분위기입니다. 카페테리아에는 항상 간식이 구비되어 있어 업무 중 활발한 뇌 활동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웃음) 또한, 구성원의 노력과 생각을 존중하여 각자가 업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로 업무를 진행할 경우 다른 부서와 업무 진행 속도를 맞춰가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방산 프로젝트는 규모가 큰 것들 위주라 다수의 협력업체와 함께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 업무 공유를 통한 시간 관리는 더욱 중요합니다. 이런 업무의 특성 탓인지 팀원 간 또는 부서 간 자유롭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업무를 공유하고 의논하는 분위기가 확립되어 있습니다.

 

에델테크에 근무해서 좋은 점을 말씀해 주세요.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자유로운 근무복장, 탄력적인 출퇴근 시간 등 업무 외적인 부분에서 매우 자유롭습니다. 업무 이외의 일에는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운동비를 지원해 주는 부분도 좋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운동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데, 기업에서 지원해 주는 운동비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Interview 04

화려한 스펙보다는 목표와 열정이 있는 인재를 기다립니다


 

함께 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에델테크는 오랫동안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원하기 때문에 당장의 화려한 스펙과 경험보다는 뚜렷한 목표와 열정이 있는 인재를 기다립니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는 사람, 센스가 있어 업무 파악이 빠르고 의사소통이 잘 되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현재 관련 산업의 화두는 무엇이고, 이와 관련한 에델테크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에델테크의 차세대 관심 사업 분야는 인공위성입니다. 현재 인공위성은 날씨, 감시정찰과 같이 국한된 분야에만 이용되고 있으며 그 크기 역시 중·대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초소형 군집 위성이 주류가 되리라는 것이 공통된 전망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델테크는 현재 소형·큐브위성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수의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델테크는 향후 열릴 우주 시대에 대비해 국내 유수의 대기업 및 벤처기업과 협력하여 통신, 제어, 신호처리, 저장장치 등 우주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같은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방위산업 분야는 B2G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관련 전공지식이 있다면 실무에서 경험을 통해 배우면서 경쟁력 있는 커리어를 쌓아 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이기도 합니다. 입사가 망설여진다면 저처럼 인턴십을 경험하며 실무에 있는 선배들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와 끝까지 파고드는 집념을 보여준다면 앞으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에델테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연구개발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