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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코리아 물류 흐름을 관리하는 물류 분석 전문가

2021-06-14 15:14 조회수 9,942 Tag #IKEA KOREA #이케아코리아 #물류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7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홈퍼니싱 아이디어와 솔루션 영감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14년 한국 첫 매장인 광명점을 시작으로 고양, 기흥, 동부산 총 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도심에서 플래닝 스튜디오와 IKEA Lab도 운영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물류 흐름과 가용성에 최적화된 계획을 세우는 김명인님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IKEA KOREA

CFF
김명인 Flow&Capacity Planner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케아코리아 Customer Fulfilment (CFF) 부서에서 Flow & Capacity Planning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명인입니다. 이케아에는 2017년에 입사하여 올해로 4년차를 맞이했어요.

 

CFF(Customer Fulfilment)팀의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먼저 Fulfilment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어요. 기존의 물류가 물건을 옮기고 보관하는 일에 주로 집중한 것에 비해 풀필먼트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주문 과정을 아울러 관리하는 것을 의미해요. CFF(Customer Fulfilment) 부서에서는 고객이 방문하는 매장의 물류운영을 지원하는 역할 외에도 고객이 구매한 주문의 배송 방법, 재고 확보, 효율적 반품 처리까지 고객 주문에 대한 다양하고 폭 넓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CFF팀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나요?

모든 풀필먼트 내에서의 세부적인 물류 흐름(Flow)이 얼마나 발생할지 분석합니다. 또, 이를 매장, 창고, 배송 및 서비스업체 등이 가진 가용성(Capacity)과 비교하여 최적화된 계획(Planning)을 만들어, 보다 나은 물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Interview 01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를 공유

 

 

물류 시스템 설계를 위해 어떤 비즈니스 플랜을 기획하나요?

모든 비즈니스에는 목표치가 존재해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치를 실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죠. 가령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 매출은 단기간에 오르겠지만, 준비 없이 시작한다면 갑자기 늘어난 물량을 처리할 수 없을 거예요. 저는 이런 여러 정보들을 풀필먼트에 필요한 용어인 볼륨, 제품개수, 서비스 수량 등으로 계산하고 이를 준비할 수 있도록 CFF 부서 전체에 공유하고 있어요. 그리고 고객 만족을 위해 시스템 및 네트워크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어떤 변화의 방향이 필요할지 제안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네트워크 관리란 무엇인가요?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멋진 디자인과 훌륭한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CFF에서는 최적의 물류비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최고의 구매 경험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절감된 비용을 통해 보다 좋은 품질의 이케아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 때 고객이 만족한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죠.

 

물류 운영에 대한 예측도 하신다고 들었어요. 어떤 인사이트를 통해 분석하나요?

수요와 공급을 통해서 이론적인 변동량을 예측할 수 있지만, 실제 물류의 움직임은 물류를 핸들링하는 현장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때문에 지속적인 현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장의 상황을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Interview 02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최근의 가장 큰 성과로 온라인 주문을 매장에서 배송하는 네트워크를 도입한 사례를 소개하고 싶어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매장 방문보다 온라인 구매를 더 많이 선택하고 있어요. 고객의 쇼핑 방식 변화에 따라 모두가 새로운 방식의 업무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었죠.

그리고 상황에 맞추어 새로운 네트워크를 도입했어요. 서로 다른 시스템을 합치기 위해 많은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실행하게 되었죠.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케아를 찾는 많은 고객들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더 나아가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 리테일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활발한 부서간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비대면 트렌드로 인한 에피소드도 있을 것 같아요.

맞아요. 기존에는 주기적으로 각 매장의 면적 및 운영에 관한 정보를 상세히 업데이트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못하고 각 매장의 물류팀과 원격으로 커뮤니케이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어요.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낯설었지만, 덕분에 커뮤니케이션을 확실히 하기 위해 더욱 꼼꼼히 준비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도 좋은 결과로 이어져 만족스러웠답니다. 그리고 작년 연말에 회식 대신 사무실에서 팀원들과 함께한 선물교환식도 기억에 남네요. 코로나로 다들 힘들지만 짧게나마 서로를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목표 달성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하나요?

아무래도 많은 데이터를 다루다 보니 때로는 숫자에만 집중한 나머지 원래의 목적을 잊을 때가 있어요. 때문에 늘 지금 하는 업무의 목적을 생각하며 가지고 있는 데이터와 결론을 잘 연결하고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 배경보다 주인공을 그리는데 좀 더 집중해야 하는 점과 같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Interview 03

추가 유급휴가와 출산휴가로 워라밸을 높여주는 이케아코리아


 

어떤 과정을 통해 이케아코리아에 입사하게 되었나요?

대학에서 물류학을 전공했지만 당시에는 물류보다 회계나 무역에 관심이 많았어요. 졸업 후 화학회사 생산관리팀에서 2년 정도 근무했으나 높은 업무강도와 수직적인 회사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해 그만두었어요. 잠시 쉬다가 평소 즐겨 찾던 이케아가 궁금해서 16시간 물류팀 파트타이머로 입사를 했는데요. 저의 전공을 살려 물류팀에서 계속 성장하다 보니 지금까지 커리어가 이어지게 되었어요.

 

기업문화는 어떤가요?

이케아코리아는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지향해요. 직책과 상관없이 누구나 이름으로 서로를 편하게 부를 수 있는 곳이랍니다. 덕분에 서로 간에 업무적으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어려움 없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어요.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고, 모두의 의견을 존중하죠. 그리고 이케아코리아가 스웨덴 회사라 미드솜마르와 같은 스웨덴 축제 때 스웨덴 문화도 배우고, 음식도 함께 즐기고 있어요. 이케아에서만 즐길 수 있는 묘미라고 할 수 있죠.

 

이외에도 이케아코리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다른 회사에 비해 유급휴가가 많아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어요. 입사 첫 해에도 바로 휴가를 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죠. 덕분에 매장 물류팀에서 근무할 때 쉬프트 근무로 평일에 쉬는 날이 있으면 연차를 붙여서 저렴하게 제주도에서 휴가를 즐기곤 했답니다. 휴가 및 모든 인사시스템이 전산화되어 있어서 눈치 보지 않고 신청할 수 있어요. 아마 이케아 직원들의 가장 공통된 취미는 여행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이케아코리아에서는 일과 가정의 균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줘요. 여성 분들에게는 출산휴가가 일반 기준의 두배인 6개월이 주어지고, 남성들도 아내가 출산하면 1달의 배우자 출산 휴가를 갈 수 있어요. 또, 이케아코리아에서는 Dagis(다기스)라고 부르는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어요. 나중에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는다면 꼭 다기스에 아이를 보내고 싶어요. 엄마 아빠와 함께 출근하는 아이들이 너무 귀엽거든요.

Interview 04

물류 데이터 분석은 앞으로 더욱 필요한 직무


 

이케아코리아 레쥬메 작성, 면접까지 각 절차별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이케아는 브랜드 비전과 가치가 명확한 회사입니다. 저는 이력서를 준비하기 전에 이케아 채용 사이트에서(IKEA.kr/jobs) 이케아에 대한 이야기를 꼼꼼히 읽어보았어요. 이케아가 어떤 곳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었죠. 레쥬메와 커버레터는 양식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이야기를 잘 표현하는 게 좋아요.

이케아의 면접 역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솔직하게 여러분의 모습과 가치, 경험들을 이야기하면 좋을 거예요. 이케아는 늘 서류로 보여지는 이력서가 아닌 사람의 가치를 보고 채용하려고 해요. 이케아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고 홈퍼니싱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과 일하고 싶어하죠. 이케아에서는 모든 사람은 재능이 있다고 믿어요. 나이, 성별, 장애, 성정체성, 학력 등 모든 다양성을 포용하고 차별받지 않는 평등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요. 모두를 존중하는 회사인만큼 채용에서도 진솔한 모습으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보여주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CFF팀 물류 관리자가 되려면 어떤 경험이 필요할까요?

가장 큰 도움이 됐던 부분은 매장에서 직접 근무하며 얻었던 실무 경험이었어요. 아무래도 이케아 매장에 관한 업무가 주를 이루다 보니 매장 경험이 큰 도움이 된 건 사실이지만, 굳이 이케아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업무와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혹은 이케아에서 쇼핑을 하며 느낀 점이나 개선할 부분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이케아는 외국계기업이라 함께 일하는 외국인 동료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어느 정도의 영어 회화 능력이 필요할 때도 있어요. 그리고 이케아에서는 함께하는 가치(Togetherness)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는 팀 과제나 동아리 활동 등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모든 경험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면접과 서류에서 어떤 부분을 어필했나요?

이 직무에 도전하기 전에 이케아 매장 물류팀에서 일하면서 익혔던 현장 물류 경험과 전공을 통한 전문 지식을 이야기했어요. 기술적인 것 외에도 장점이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해서 이 부분을 어필했죠. 물류는 결국, 필요한 곳에 물건을 준비하고 이를 위해 서로를 연결하는 일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해요. 이러한 장점을 업무에 잘 적용 수 있으리라 생각했고, 현재 팀도 이를 긍정적으로 본 것 같아요. 지원하는 업무를 잘 분석해서 어떤 장점이 빛을 보일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 믿어요.

 

면접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과 본인의 답변을 소개해주세요.

처음 면접을 보기전에, 자기소개 요청에 대비하여 간단히 커리어를 소개하는 형식적인 인사를 준비했었어요. 하지만 이케아에서의 자기소개는 정말 솔직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꽤 긴 시간 동안 저의 일상과 제 자신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눴던 게 제일 기억에 남아요. 면접을 통해 보다 솔직한 나를 알고 싶어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고, 덕분에 개인적으로도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어요.

 

마지막으로 물류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현직에 있으면서 물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을 느껴요. 우리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물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바탕으로 움직이고 있어요. 앞으로도 이러한 분석 능력이 더 중요해질 거예요. 때문에 엑셀/SQL 등 데이터를 가공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물류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류를 공부해야 하는 분야라고 따로 구분 짓기보다는, 일상 속 물류를 주변에서 찾아보고 관심을 가진다면 취업 준비에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